그 남자의 재즈 일기 - 재즈 입문자를 위한 명반 컬렉션, 개정판
황덕호 지음 / 현암사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레코드 가게를 볼 수 없지만, 예전에는 레코드가게가 아이스크림가게보다 더 흔했다. 레코드가게마다 헤드셋이 비치되어 있어 음악이 듣고 싶을 땐 언제든지 들어가 분위기 잡을 수 있었다. 그때는 자주가는 레코드 가게 하나 정도는 추억의 서랍을 열면 튀어나는 배경 중의 하나였다. 

 

음악을 좋아하지만 막귀인지라 재즈에 관해서는 아는 것이 하나 없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된 것인지도 모르고, 한편으로는 이 책으로 사라져간 레코드 가게의 향수인지도 모르겠다. 사촌형의 레코드가게를 얼떨결에 인수하게 되면서 '장수풍뎅이'로 간판을 바꾸게 되면서 시작된 일기이다. 재즈에 대해 아는 것이 없던 주인공이 재즈 레코드사를 열게 되면서 시작된 일기는 재즈에 대해 하나씩 알게 되면서 쓴 기록들인데, 읽다보니 나도 모르게 빨려 들어 읽게 되었다. 읽으면서 진짜 저자의 이야기인 줄 알았더니, 나중에 서판을 다시 읽으면서 허구라는 걸 알았다. 허구치고는 너무 진지했고, 설정치고는 너무 리얼했기에 저자의 일기라는 걸 조금도 의심하지 못했는데, 재즈 입문자들을 위해 일기라는 형식으로 쓴 것일 뿐 실제 주인공은 아니라한다. 

 

이 책이 일기 형식을 띠게 된 것은 재즈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도 재즈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하기 위해서 형식만을 취한 것이고 일반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재즈 100년의 역사 흐름을 알기 휩게 쓰기 위한 선택이었다. 저자 황덕호는 재즈 칼럼니스트로, 1999년부터 KBS 클래식 FM ‘재즈 수첩15년 동안 진행해왔다고 한다. ‘재즈 수첩은 재즈를 전문적으로 소개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이라 하는데 , 물론 나는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 재즈의 전문가라 할 수 있는 저자는 기존의 재즈 음반 가이드북을 보완하기 위해서 초보자들이 감상하기에 용이한 음반에서부터 그 음반과 관련을 맺고 있는 다른 음반들로 확대해나가는 방식을 취하기 위해서는 일기 형식의 재즈 입문서가 요원했다고 한다.

 

 

 

1부에서는 재즈에 대한 편견을 깨어주는 장이다. '장수풍뎅이'에 들리는 범상치 않은 손님들의 등장으로 재즈의 문외한이었던 주인공이 조금씩 배워가는 과정인데 ,  주인공과 독자를 동일시 하며 배워가는 재미가 있다. 혼자 재즈를 공부하면서 알게 되는 재즈의 리듬감은 피아노와 베이스가 건반악기 또는 현악기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내는 소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2, 3부는 재즈의 역사와 스타일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장으로 재즈의 명반들이 소개되고 있다. 

 

저자가 재즈에 대해서 워낙 재미있게 설명을 해주어서 재즈 입문서로는 그만인 책 같다. 조금씩 읽으면서 재즈의 매력도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고, 재즈의 다양한 앨범과 종류, 기원에서 현재의 명반들까지 재즈 역사가 이 책 하나에 다 담겨있다. 내가 마치 레코드가게 주인이 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그 주인공이 되어서 재즈를 독학하는 즐거운 경험을 선사해 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