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펜 공부법
아이카와 히데키 지음, 이연승 옮김 / 쌤앤파커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의별 공부법을 다 봤지만 [파란펜 공부법]은 첨 본다. 근데 방법도 초간단이다. 초간단 3분요리도 재료를 준비하고 그릇도 있어야 하고 전자렌지도 있어야 하는데  파란펜 공부법은 3분요리보다 더 쉽다. 우선 '파란펜'과 '노트'만 있으면 끝이다.

 

 

와세다 학원 창립자인 아이카와 히데키는 학원에서 공부법을 지도하다가 파란펜을 사용한 공부법을 고안하였다고 한다. 저자는 학원생들을 통해 이미 파란펜 공부법의 놀라운 효과를 경험해 보았다고 한다. 파란펜 공부법은 성적 향상뿐만  아니라 사회 진출에도 통용되는 평생 학습법으로 저자는 단, 두 가지 방법만을 제안한다.

암기하고 싶은 단어나 문장을 파란펜으로 적고, 적고, 또 적는다.(=파란펜 암기법)

노트와 메모를 할 때는 무엇이든 적겠다라는 생각으로 무작정 쓴다. (=무작정 쓰기 필기법)

  이름 그대로 파란펜으로 암기하고 적고 싶은 내용을 시도때도 없이 적는 법이다. 

파란펜과 A4사이즈의 노트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파란펜 공부법이 통용된다.

 

 

저자는 인생 성공의 3스텝으로 선택집중계속이라는 세 단계를 꼽는데 파란펜으로 적는 연습을 하면 이 세가지가 모두 충족된다고 한다. 그 이유를 행동 심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파랑이라는 색깔이 흥분 상태를 가라앉히는 진정 효과가 높기 때문이라고 한다. 

 

실제로 그 효과는 일본의 가로등 설치의 예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영국의 한 작은 도시에서 오렌지색이었던 가로등을 파란색으로 바꾸자 범죄 발생률이 격감한 사실이 있었고 일본에 이 사실이 보도되자 일본의 나라 시에서는 가로등 색을 파란색으로 모두 바꾸었다. 이후 나라시는 21,365건에 달하던 범죄가 가로등 설치이후 18,299건으로 대폭 감소하였다고 한다. 이에 따라  일본에서는 시즈오카 현을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16곳이 파란색 가로등을 설치하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파란 색의 진정 효과는 이렇게 범죄도 줄어들게 할 정도이다. 

좀 더 디테일한 설명도 있다. 인간의 뇌는 파란색을 보면 시상하부가 자극을 받아 세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킨다고 한다. 반대로 인간의 뇌는 빨간색을 보면 흥분 작용을 하는 아드레날린을 분비시킨다. 파란색을 보면 빨간색에 비해 맥박수가 20회 가량 줄어들었다는 임상 실험 결과도 있. 따라서 우리가 흔히 빨간 펜으로 중요한 부분을 기입하는 것은 흥분 작용을 일으키는 아드레날린이 분비되기 때문에 오히려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고 반면 파란색을 사용하면 세라토닌이 분비되면서 편안하게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을 개발한 것이 파란펜 공부법이다. 이뿐 아니라 파란펜을 사용하면 덤으로 얻어지는 '인상 효과'로 기억력이 향상 될 뿐만 아니라 편집력도 생겨 저절로 중요한 정보와 중요하지 않는 정보를 분별할 수 있는 분별력도 생긴다고 한다.

 

인간은 나이에 관계없이 뇌가 젊어진다.’

 

 

처음에 '파란펜 공부법'이라 했을때 가벼이 생각했던 것 같다. 생각했던 것과 달리 파란펜 공부법의 효과는 가볍지 않았다. 게다가 너무 간단하였고 적용 대상이 학생만이 아니라 나같은 회사원들에게도 탁월한 효과가 있었다니 더욱 솔깃해진다. 최근 펜보다 자판에 익숙해 지고 있었는데 이제부터라도 쓰는 습관을 들여보도록 노력해 봐야겠다. 물론 파란펜으로 ... 책구성도 알차서 1장부터 5장까지는 공부법에 대한 설명이 실려있고 5장부터 7장까지는 공부법 효과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이 실려있다. 아닌게 아니라 점점 기억력이 쇠퇴하는 것 같아 고민이었는데 속는 셈치고 당장 시작해야겠다. 밑져야 본전은 이런 걸 두고 하는 말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