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터홀릭 - 백야보다 매혹적인 스칸디나비아의 겨울 윈터홀릭 1
윤창호 글.사진 / 시공사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삶에는 영원히 채워지지 않는 무언가가 있다."

 

 겨울엔 유난히 삶의 여백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그래서일까요. 겨울이 오면 그 여백에 무엇이든 채우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충동이 일어나곤 합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훌쩍 떠나고픈 유혹이 더 많아집니다. 그나마 겨울 풍경사진이라도 있어 여행의 유혹을 달래보는 것도 좋은 위로가 되곤 합니다. 흔히들 남는 게 사진이라고 하잖아요. 여행사진은 삶의 여백을 채워주는 기분 좋은 위로입니다. 서재를 서성이다가 겨울 여행의 방점을 찍어주었던  북유럽 여행기 《윈터홀릭》을 보면서 마음에 채워지지 않았던 감성여백이 메꾸어지는 기분을 받았습니다.  십여 년간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사진을 찍었던  여행사진가인 저자는 북유럽 겨울의 매력 그대로를 사진과 글로 담았습니다. 유럽의 북단에 있는 스탄디나비아 반도인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아이슬란드의 겨울의 아름다운 풍광을 보면 스칸디나비아에 대한 동경이 절로 생긴답니다. 

 

 

 

 아이슬란드의 대표적인 명소 블루라군에서 지하수를 데워 사용하는 특이한 방식의 인공온천에 몸을 담그고 게이시르의 간헐천에서 솟아오르는 물기둥의 위용에 터져나오는 함성을 그대로 담은 듯한 사진은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전 국토가 온천인 아이슬란드에서는 수돗물에서도 유황냄새가 나고 북해의 고독한 섬나라 아쿠레이리에서만 맛볼 수 있는 세상 끝의 고독에서 그리움을 타전하는 여행자의 글은 마음을 따뜻하게 합니다. 푹신한 의자에 몸을 폭 파묻힌 채 너른 바다를 바라보는 시간의 고요가 묻어나는 헬싱키의 겨울과 오로라를 볼수 있는 로바니애미, 숲과 호수의 도시 탐페레, 흠모와 동경의 대상인 모스크바까지 저자의 시선에 머물러 있는 겨울은 가슴을 콩닥거리게 할 정도의 설레임입니다.

 

 모스크바에서는 도스트예프스키와 톨스토이,푸쉬킨,같은 러시아의 대문호와 각별한 인연이 있는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는 도스트예프스키가 살았던 집과 소설 속 라스콜리니코프의 우울한 그림자들을 같이 공유하는 기분이 들게 합니다. 안데르센 동화에 나오는 덴마크에서는 마치 동화가 현실이 된 것 같은 기분에 사로잡히게 하는 동화같은 집과 동화같은 호수, 그림책에서 빠져 나온 듯한  덴마크의 병정들은 꿈과 현실의 경계를 허물게 합니다.

 

"누군가 여행이란 나를 버리는 일이라 했다.

내 인생에 있어서 소중한 한 뭉치의 기록들이

시간 저편의 창고에 던져지고 자물쇠를 채우는 기분이 들었다.

그래,뒤돌아보지 말자.

나를 버리자."

 

 

북유럽 겨울 여행의 모든 로망이 이 책에 모두 담겨져 있습니다. 순백의 설원과 짙푸른 밤하늘에 수놓아져 있는 환상의 오로라를 보며 저자가 들려주는 북유럽 겨울여행과 함께 하다보면 어느새 삶의 여백이 아름다운 순백의 풍광으로 가득 채워지는 것을 느낍니다. 생생하게 살아있는 스칸디나비아의 매혹적인 겨울과 함께 하는 동안 어느새 가슴 가득 겨울의 낭만에 물들어가고 있는 나를 만나게 됩니다. 스칸디나비아의 겨울에 물들고 싶다면, 윈터홀릭을 만나보세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5-08 14: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5-08 14:5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