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 속의 사랑과 성 인간사랑 중국사 4
왕이쟈 지음, 이기흥 옮김 / 인간사랑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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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에 대한 농담도 자연스레 할 나이임에도 성에 대한 담론은 사실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겠다.  알게 모르게 잠재적 의식 속에 금기시 되어 왔다는 느낌이랄까. 배우들의 실제 정사 장면을 촬영하여 화제가 되었던 <님포매니악>이란 19금 영화를 본 적 있다. 성중독자였던 여자의 경험담을 통해 성이라는 굴레를 벗어버린 여성이 성과 자신의 욕망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방면에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상담자는 무성욕자로 성을 죄악시하며 자신의 욕망을 분출한 적이 없다. 지루할 정도로 긴 여자의 이야기를 담담히 들어주던 상담자는 여자의 이야기가 끝나갈 즈음에 갑작스레 여자를 범하고 여자는 남자를 총으로 쏜다. 한편의 블랙코미디 같은 이야기지만, 성에 대한 자유와 억압 두 가지 내면의 충돌을 극대화 하며 성담론을 이끌어내기에는 충분한 영화였다. 조금 길더라도 책 내용을 적어보았다. 참고사항으로 ..

 

처음 이 책을  읽으면서 중국 문화를 통해 살펴보는 성이라 생각했는데 명.청 시대 필기소설에서 발췌한 성이야기이다.  156편에 해당하는 이야기들을 주제별로 나누었고 나눈 이야기들 '뒤의 이야기'에서 세부적인 이야기들 다룬다.  제1장 뚜껑 열린 성-만감이 교차하는 블랙홀 에서는 숨기기의 필요성과 엿보기의 필요성/ 다시 거듭 발견된세계 / 성의 본질 /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만 한편 우리를 흥분시키는 / 문명의 가르침에 항거해온 성에 대한 이야기를 2장 색정의 구조 분석-사람이 짐승과 다른 점은 거의 없다 이야기 뒤의 이야기에서는 색정의 찬람함을 이해하는 색채 구조 / 인간의 성행위를 구성하는 열한 가지 원색 / 서로 다른 원색 사이의 생극生剋 관계 / 성별, 생식, 쾌락과 경쟁 / 이익 교환과 건강의 색채 / 권력, 도덕, 법률과 예술 / 더욱 복잡한 방식으로 본능을 표현하게 만드는 문명 / 본능의 변천은 문명 심리 메커니즘의 변천을 다룬다. 3장 방종과 억압-중국인의 두 가지 성 문화에 관한 이야기 뒤에는 가장 큰 분량의 두 가지 원색 / 쾌락이 앞장서서 연출한 성의 이미지 / 도덕이 앞장서서 연출한 성 이미지 / 각자가 자기 나팔 들고 제 곡조로 연주하기 / 성에 대한 방종의 관념과 행위의 역사 돌아보기 / 역사도 유구한 방중술과 색정 매체 / 성에 대한 보수주의를 대표하는 유가儒家 / 통제, 금지, 그리고 징벌 / 끊임없이 흔들거리는 천칭저울 / 타산지석他山之石 / 서방의 성에 대한 억압 문화 / 서방의 성에 대한 방종 문화 / 서양인은 어떻게 성을 처리하는 방법을 태연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 중국인은 어떻게 성을 생활예술로 발전시켰을까. 4장 기울어진 침대-성별과 권력의 색깔 합성이야기 뒤에 가장 기본적인 두 가지 원색 / 남녀유별의 이중적 잣대 / 여성의 정조에 대한 일방적인 요구 / 여성에 대한 전방위적인 정결관 / 아내의 혼외정사를 치밀하게 방비하다 / 질투 많은 여인을 가르치고 훈계하다 / 간통범은 둘 다 처리하지만 여성의 책임이 더 컸다 / 처녀를 탐닉하는 서방 세계 / 악명 높은 정조대 / 중국과 서양이 모두 같은 질투 / 남존여비의 서로 다른 구실 / 성에 대한 도덕관이 분명히 달랐던 원시 민족 / 성별과 권력, 그리고 침대 기울기

 

  5장 걱정 가득한 남근男根-중국 남성의 성에 관한 배색 사전 이야기 뒤에는 남성에게 남근이 갖는 특수한 의미 / 중국 남성의 성에 대한 초조한 마음 / 많은 남성들은 거시기가 조금만 더 크길 바란다 / 거세에 대한 초조한 마음과 성에 대한 비정상증후군 / 중국의 신허腎虛와 서양의 신경쇠약 / 여성의 성 능력에 대한 깊은 이해와 두려움 / 아내가 다른 사내의 씨를 가졌을까 걱정 / 근심의 근원-생물학적인 약자 / 여성의 성욕에 대한 무리한 억제,  6장 임상공학-정력제와 방중술의 허실 뒤의 이야기에는 성에 관한 중국 고전 임상의학에 담긴 의미 / 어떻게 남근을 더욱 길고 크게 만들었을까? / 정력을 돋우는 각양각색의 방법 / 미얀마산 구슬과 양의 속눈썹 등 기물에 의한 방법 / 기공에 의한 방법 / 성애를 통한 양생법의 네 가지 단계 / 중국과 서양 정력제의 사유 패턴 / 홍연환과 추석산의 허상과 진상 / 여인을 정복하는가, 여인의 비위를 맞추는가 / 중국과 인도의 방중술의 유사함 / 중국·인도 양국과 서양의 공통점과 차이점 / 단련과 육체 조종의 개념 / 중국 고전에 나타난 성에 관한 임상 학문의 긍정적 의의 / 방중술과 성별 착취의 패러독스, 7장 발이 작아야 열녀각이 크다-여성에 대한 육체적 정신적 착취 이야기 뒤에는 여성에 대한 남권 사회의 모순된 심리 / 전족纏足-여성의 신체를 훼손시키는 예술 / 성의 선택과 성의 경쟁, 그 매정한 철칙 / 전족과 남성이 느끼는 성 쾌감의 관계 / 기형적으로 발전한 전족 숭배0 과부에게 수절을 요구한 두 가지 목적 / 북송 이전에는 흔한 것이 재가한 과부였다 / 갈수록 심해진 다른 두 가지 이유 / 인간의 본성을 심각하게 왜곡한 정절 숭배 / 중국·인도 양국 과부의 남편 따라 죽는 차이 / 남자가 칼자루를 쥐었으니 여자는 당할 수밖에, 8장 절규와 신음-성에 관한 문화가 폭력으로 통치하는 곳에서 드리는 충언 이야기 뒤의 이야기 소리 없는 폭력 통치 / 문화의 주문을 향해 내지르는 함성 / 위선자의 거짓 모습을 까발리는 질문 / 어지러운 세상에서 들리는 부끄러운 신음 / 엄격한 법 적용으로 여인을 옭아매는 것은 뻔뻔스러운 짓이다 / 삼촌금련에 대한 항의와 고발 / 과부의 수절에 대한 여성의 자주적인 요구 / 양성불평등에 대한 질문 / 압박에 반항하는 외침, 그 해체의 언어, 9장 적응하는 인간-모순과 충돌 속에 이루어지는 타협이야기 뒤의 이야기 다음으로는 집단적 성 적응과 개별적 성 적응 / 궁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한다는 특수한 혼인 형태 / 일처다부제一妻多夫制와 사회 환경 / 처녀 위장술과 위장 적응 / 혈통을 잇는 갖가지 수법 / 모순과 충돌의 새로운 조정 /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도덕과 개인적 적응 / 훨씬 진실했던 성적인 애정 도감, 10장 동성애 이야기 뒤의 이야기에는 동물도 동성애를 한다 / 역사 속에 드러난 남성 동성애의 성쇠와 기복 / 남성 동성애에 대한 중국인의 생각 / 남성의 동성애에 대한 서방 세계의 역사적 관점 / 남성 동성애 행위의 네 가지 형성 원인 / 중국과 그리스의 미동美童 / 저급 남창과 고급 남창 / 여성 동성애의 특수한 모습 / 남녀 동성애의 본질적인 차이를 다룬다.  11장 승려들의 죄업-헛된 생각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만드는 미모 뒤의 이야기 영혼의 진실을 반영하기 위하여 / 금욕에 대한 감히 동의할 수 없는 의혹, 그리고 야유 / 승려의 음행에 대한 태도와 견해 / 데카메론의 난봉꾼 신부와 아리따운 수녀 / 장기적인 억제로 전화轉化된 성본능 / 금욕의 근원과 반성, 12장 변태된 성-변태 성욕의 풍경이야기 뒤의 이야기에는 문명이라는 울타리에 갇히면 변태에 빠지기 쉽다 / 수간에 관한 한 중국인은 온건파이다 / 남성의 미녀와 짐승에 대한 환상 / 수간 때문에 만들어진 탄생 신화 / 규시증窺視症과 페티시즘의 문화적 풍모 / 사디즘과 마조히즘의 동서양 차이 / 의상도착증衣裳倒錯症과 환관의 성생활 / 본능과 문명의 상호 작용으로 만들어진 특산물에 이어 13장 아무리 반복해도 질리지 않는 레퍼토리까지 실려있다.

   

저자는 중국인의 사랑과 성에 관한 도감의 주요 맥락은 중국의 성에 관한 문화 속의 중요한 언어와 문법이라며 그 가운데에서 인류의 보편성을 찾는다. 숫처녀나 여성에게 색정적인 자태를 드러내게 하는 삼촌금련과 여성의 욕정을 억압하며 정절을 요구하는 패방의 존재와 같이 성이 독점하는 사회이면에 있는 역사적, 문화적 , 심리적 고찰과 더불어  갖가지 색의 합성과 분해라는  연결고리의 이해로서 살펴보는 성담론이다.  성이라는 하나의 사건은 문화의 산물인 동시에 역사적 자취이기 때문이다.  조금은 야사같지만 가볍게 읽어보면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많아서 (물론 믿기 힘든 이야기들이지만)  읽어볼 만한 책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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