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당장 경영전략 공부하라 ㅣ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김남국 지음 / 한빛비즈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인터넷세상이 되면서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인터넷 세상이 열어주고 있는 미래의 현실은 이제까지 그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한 세상이다. 과거에 통용되었던 또는 과거에 쓸모 있었던 일들은 인터넷 시대에는 쓸모없는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가 많고 비즈니스 역시나 예측 불가능하게 되었다. 애플이 삼성을 상대로 소송을 건 것은 자신들의 기술력을 과시하기 위한 전략에 의한 것이었지만 애플과 비견되는 삼성을 경쟁자로 인식한 소비자들의 호감을 사게 되었고 소송으로 삼성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을 제치고 1위 기업이 되었다. 이렇게 파괴적 비즈니스가 속출하고 있는 시점에서 실무에서 실용가능한 경영전략 책은 찾아보기 드문 것이 현실이다.
《지금 당장 경영전략 공부하라》 의 저자 김남국은 실무에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고급 콘텐트를 생산하는 동아비지니스리뷰 편집장이다. 경영전략에 관한 책은 많지만 실무의 니즈를 반영해 직접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 전무한 반면 실무의 경영 전략이라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책으로 보여진다. 경영 전략이 실무에 토대를 한 학문임에도 실무의 활용이라는 관점에서 서술한 책이 드문 이유이다.
첫장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기업들이 직면했던 위기를 다양한 전략을 통해 효율적으로 극복하고 성장한 사례를 실어 현재 우리가 대응해야 할 문제들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저자는 삼성과 애플과 같은 이야기처럼 예측 불가한 경영전략이 과거에 비해 전략적 선택의 실패 확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여 지금의 경영 위기를 이른바 전략실패의 시대라고 한다.
이렇게 전략을 망치는 이유는
첫째, 숫자 중심의 전략 수립의 관행이다. 숫자 목표는 전략이 아니라 예측, 혹은 전망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요소가 엄청나게 많은데도 불구하고 이걸 모두 통제해서 어떤 특정한 목표 수치를 달성하겠다는 사업부장이 있다면 그는 몽상가이거나 거짓말쟁이다. 특히 지금처럼 환경 변화를 예측하기 힘든 시대에 결과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전략을 수집할 때 통제할 수 없는 요소를 통제하겠다는 발상은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거나 실효성이 떨어진다, 숫자 목표는 전략의 요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둘째, 숫자 목표는 현실을 냉정한 눈으로 바라보기 어렵게 한다. 장밋빛 숫자 목표가 주는 환상은 냉정한 시장의 변화 양상을 제대로 보기 힘들게 한다.
셋째, 숫자 목표를 중시하면 기존 전략의 강화 외에 다른 대안을 모색하기 쉽지 않다. 기존 전략을 바꾸는 모험을 감행하기보다는 기존 전략을 조금 더 열심히 실천하는 대안을 모색하기 십상이다.
현재 1위를 하고 있고, 고객만족도가 높다고 해서 미래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전략 실패의 시대, 현재의 핵심역량이 변화하는 미래 환경에서 얼마든지 변화를 가로막는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이어 2장에서는 실무자를 위한 전략 로드맵을 제공하며 공부를 위한 공부로 경영 전략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핵심 업무에 실제로 적용하기 위한 전략을 공부한다. 특히 전략 실무자들이 언제든 업무에 참고하고 써먹을 수 있도록 주요 전략 프레임워크와 원칙을 제공하고 있다.
현실은 여러 요인들이 상호작용을 주고받으며 역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설령, 그 예측이 맞았다고 하더라도, 사기꾼으로 봐도 무방하다.-p72
3장은 복잡한 이론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도표를 활용한다. 3장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들을 사진도 도표로 만들어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요약 및 정리해주며 추세를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는 그래프 등을 십분 활용하여 전략을 공부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있다.
4장에서는 보다 탄탄한 기본원리와 더불어 현실적인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수많은 전략 용어와 기본 지식을 안다고 탁월한 전략가가 되는 것은 아니기에 이런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현실에 적용하는 방법을 리드하고 있다. 용어의 사전적 정의나 세계적인 석학들의 이론은 물론이며 산업을 뛰어넘는 다양한 사례를 실어 보다 실용적인 전략 지식을 전해주고 있다. 마지막 5장에서는 제대로 된 전략 공부를 위한 프레임워크별 접근하여 개발 배경과 발전 단계뿐만 아니라 언제 어떤 프레임워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기업의 가장 중요한 과제가 수익성 향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 바로 생존이다. 위기 상황에서 생존하지 못하면 과거 화려한 수익성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p84
현장에서 잘 만들어진 하나의 메시지, 하나의 핵심 콘셉트는 위력적이다
세상은 급격하게 변하고, 기업은 세상이 변화하는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게다가 과거보다 정보가 넘쳐나고 있는 세상이다. 기업의 생명력은 과거와 현재도 아닌 오로지 생존에 있다. 생존은 진화를 통해 존패가 가능해진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기업을 정확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경영 전략 또한 세분화되고 전문화 되어야 한다. 현대 경제학의 위기는 현재의 경제를 종래의 패러다임으로는 분석할 수 없다는 데에 있다. 인터넷 세상이 되면서 비지니스는 더욱 파괴적이고 계측불가능해 졌다. 그렇기에 보다 세밀하고 혁신적은 경영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전략 실패의 시대, 실무의 니즈에 부합하는 경영 전략을 공부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 롸잇나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