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창조의 새로운 풍수 이론 - 현대 도시인을 위한 명당 만들기
최창조 지음 / 민음사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시골이라 하지만 이곳도 몇 년 전부터 논밭이 있던 자리에 아파트 단지가 기하급수적으로 들어서면서 곳곳마다 개발이 한창이다. 그 아파트 중에서 용의 머리에 해당하는 자리의 머리가 잘려서 흉흉한 사건들이 많다고 소문난 아파트가 하나 있는데 난 그저 사람들이 만들어낸 가십거리라 생각한다. 풍수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살아가는 터가 주변의 환경과 더불어 얼마나 좋은 기운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지만 풍수의 효력은 항상 좋지 않은 일을 당했을 때 발휘 된다.(대체적으로 그런 듯....)우리나라 역사책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풍수이론은 한때 왕조의 흥망성쇠를 좌지우지 할 정도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으며 과학이 발달한 현재에도 꾸준히 풍수는 회자되고 있는 것을 볼 때 풍수는 우리의 삶에서 가장 필요한 지혜가 아닐까 한다. 

 

 

 

風嗽풍수 지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빛과 바람과 물이다. 바람과 물은 지기를 운반하는 존재로, 빛은 바람을 일으키고 물을 끊임없이 순화시키는 동력이 되어 주기 때문에 풍수라 하는 것이다. 풍수의 이러한 논리 구조는 단순하게 인간이 생명력의 흐름인 땅이 생기를 받아 사람과 삶 터에 생명력과 건강성을 유지하는 데 주력하는 것이다.

 

풍수사상 風嗽思想

가감응적 인식 체계

동기감응론: 시간적으로 기 체계를 받아들여 사람이 특정 시기에 받은 기로 말미암아 그의 운명이 결정된다(사주명리학)

소주길흉론: 철저한 윤리사상을 바탕으로 땅을 쓸 사람의 사주팔자가 그 땅의 오행과 상생하는지를 살펴보는 사주 명리학과 풍수지리학의 만남.

경험과학적 논리 체계

형국론: 정기 가득한 좋은 땅을 사람, 동물,식물, 문자 따위에 비유하여 설명하는 이론.

간룡법:명당을 이루는 터의 주산이 정기의 원천을 파악하는 술법(곤륜산,백두산,시나이산과 같은 생기의근원)

장풍법:사신사(청룡,주작,백호,현무)와 성(구요,사성,관,귀,금,요,규)의 호위를 받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술법

득수법:물의 흐름을 살펴보는 것으로 물을 사람의 혈맥으로 비유하여 살펴보는 풍수이론이다.

정혈법:장풍과 득수가 적격으로 인정되면 명당이 되고 그 명당 중에서 혈처를 찾는 방법

좌향론: 방위에 관계된 술법으로 가장 어려운 풍수기술이다.

*표는 책에 나와 있는 이론들을 정리해 보았다.  

 

저자는 이중환의 <택리지>와 왕옥덕의 <신비적 풍수> , 봉옹천의 <설심부>와 같은 인문서들이 지나치게 전문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것에 대해서 ‘인간이 땅에 대하여 행동하는 것이 도에 합치되는 것을 알려주는 우리 민족의 지혜’로서 쉽게 읽혀지는 풍수 이론이 필요하다고 한다. 풍수 이론도 현대적인 변용과 포용을 기반으로 하는 이론이 시점이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런 현대의 변용으로 저자가 주장하는 풍수 이론은 자생풍수로자연과의 조화, 대동적 공동체라는 매력적인 표현들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땅에 대한 중심 논리는 결국 본능, 직관, 사랑이라는 것밖에는 없다.’ 이다, 저자가 주장하는 ‘자생풍수’에 대해서는 학문적으로나 실증적으로 증명하기가 힘들다는 비난을 받고 있지만 저자는 ‘기와 직관’이 눈으로 증명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자신의 ‘자생풍수’ 역시 경험에 의한 것임을 강조한다.

 

저자는 풍수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기와 직관’이라고 하는데 물리학자 스티븐 와인버그의 말을 빌려 표현하고 있다.‘나는 사랑이나 공포를 정의하려고 하지 않으려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름다움을 정의하려 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것들을 느낄 때 그것들을 알게 된다.’

 

풍수이야기도 매우 재미있었지만, 저자의 삶에 버무려진 학문이 곧 풍수라는 이야기는 매우 설득력있게 들린다. 게다가 중간중간 저자의 해박함을 보여주는 책 인용문들이나 소소한 이야기들이 다소 지루할 수 있는 풍수이론을 매끄럽게 풀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풍수가 죽은 이들의 묏자리 보는 잘못된 인식에서 탈출하여 산 사람을 더욱 이롭게 하는 학문으로서 자리잡길 바란다는 저자의 ‘자생풍수’이론은 더욱 팍팍해지는 현대인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데에 일조해 줄 것이다. 아주 재미있는 풍수 이론을 만나고 싶다면, 강추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