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란 무엇인가 - 프린스턴대학교 인생탐구 대기획 삶을 위한 인문학 시리즈 2
수전 울프 지음, 박세연 옮김 / 엘도라도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삶이란 무엇인가(LIFE) 】는 예일대 셀리 케이건 교수의 명강의 죽음이란 무엇인가(DEATH)에 이은 삶을 위한 인문학(Humanities for Life)’ 시리즈의 두 번째 기획에 해당한다. 삶의 유한함을 말해주는 죽음이 있기에 현재의 삶에 충실해야 한다는 세이건 교수의 마지막 다짐이 아니더라도 죽음이라는 시간의 유한성은 인간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해주는 유일한 가치이자 수단이다. 결국 철학자들이 말하듯이 죽음으로 인하여 삶은 새로운 빛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삶이란 무엇인가, 삶이 무엇이길래 우리는 그토록 삶에 집착하고 삶에 무한성을 찬양하며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일까? 그리고 무엇이 삶을 가치있게 하는 것일까? 그러나, 우리가 정말로 알고 싶은 것, 그 저변에는 삶에 부여하는 우리의 갈구와 소망을 이루고 있는 '삶의 의미'이다.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철학교수인 수전 울프는 우리의 삶에서 의미있는 삶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지 이성적으로 밝히는 목적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수전 울프 교수는 우리가 갈구하고 있는 삶의 의미라는 개념을 가치 있는 삶을 구성하는 독립적인 요소로 정의하며 설명하고 주장하는 과정을 거치며, 삶을 말해주고 있다. 저자는 기존의 철학자들이 삶을 규정하는 이분법이었던 이타주의나 이기주의로 해석되는 인간행동들에 대한 철학적 설명을 부정하며 논의를 시작한다. 인간을 행동하게 하는 심리적 저변에는 상대방을 향한 사랑이 동기이며, 바로 이것이 개인 외부에 존재하는 가치가 된다. 사랑의 근거에 따라 행동하고 선택하는 성향이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중요한 능력임에도 철학자들은 인간의 근원적인 '이기주의 or 이타주의'에 의한 행동으로만 판단하려 한다는 것이다. ,,나 저자가 주장하는 가치가 있는 대상을 사랑한다는 말은 한편으로는 의미가 추상적이다. 누군가를 사랑할때 행하는 행위, 또는 무언가에 열중하는 행위는 주관적인 이끌림이 있어야 하고 객관적으로 매력이 있을 때에 드러낼 수 있는 부연성을 설명해 준다. 삶의 의미라는 개념은 주체 그리고 주체를 끌어당기는 객체 사이에 긴밀한 관계가 형성돼야 한다는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삶의 의미에 대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설명을 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살아가면서 무엇을 원하고 추구해야 하는지 대한 논의 만으로도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이다.

 

저자는 삶의 의미라는 개념은 우리 자신의 외부에 존재하는 가치에 열린 마음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라고 우리를 자극하면서, 자신의 세계안에만 머물러 있지 않기를 재촉한다. 그래서 역설이다. 그렇기때문에 삶의 의미를 원한다면 우리는 자신의 세계에만 고집스럽게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또한 어떤 경우든 객관적인 가치의 개념을 인정하지 않으면, 도덕성과 자기이익과는 또 다른 가치 범주로서 삶의 의미라는 개념을 분명히 이해할 수 없을 거라고 말이다. 그렇기에 저자는 삶의 의미를 주관적으로 열정을 바칠 만하며 객관적으로 가치가 있는 의미에 몰입하는 것을 정확히 판단하라고 한다.

 

 

제2부_논평
―첫 번째 논평_무모한 열정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가_존 쾨테
―두 번째 논평_뭔가를 성취해야만 삶은 의미 있는가_로버트 애덤스
―세 번째 논평_객관적인 가치를 담아야만 의미 있는 삶인가_노미 아르팔리
―네 번째 논평_중대한 관여와 벌집 심리학_조너선 하이트

1부는 수전 울프의 '삶의 의미' 강의가 2부에는 네 명의 저명한 철학자가 수전 울프의 강의에 대한 논평이 실려있다. 읽으면서 역시 철학자들이 삶을 바라보는 관점은 일반적인 수준과는 비교도 안되게 현학적이다라는 생각을 하곤 하였는데 이들의 논쟁으로 삶의 의미가 더 단단해지는 이성적 토대를 마련해줌과 동시에 삶에서 깊이있는 철학 피드백을 제시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귀기울여 볼 강의다.

 

 

객관적으로 가치 있는 과제나 활동에 주관적인 헌신이나 사랑이 더해지면서삶의 의미는 모습을 드러낸.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8-11 16: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8-11 16:0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