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성공 - 더 가치있게 더 충실하게 더 행복하게 살기
아리아나 허핑턴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란만장한 인생은 아니지만, 나름의 굴곡을 겪어왔다. 일분 일초를 다투는 삶이라는 촌각 속에서 자신만의 길을 걸어간다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힘든 일인지를 불혹의 나이에도 문득문득 깨닫곤 한다. 그 안에 우리가 쌓아 올리는 성공이라는 그림은 어떤 그림일까.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향해 자신의 욕망을 쏘아 올리지만, 성공은 행복의 개념처럼 개개인의 주관적 사고의 틀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이 성공이라는 가치척도에 따라 개개인의 삶은 전혀 달라진다는 점이다. 나침반 바늘이 자석의 힘에 의해 항상 같은 곳을 회전하는 것처럼 성공이란 척도는 삶의 방향을 정해주는 마음의 나침반이라 할 수 있다. 랄프 왈도 에머슨이 성공이란 '자신이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세상을 만들어 놓고 가는 것'이다고 정의하며 자연과 인간에 온 삶을 다 바쳤던 것처럼 개인에게 성공이라는 의미는 인생의 처음과 끝을 말해주는 아포리즘이다.

    

   

허핑턴의 3의 성공은 이러한 성공의 척도를 명쾌하게 정의해주는 책이다. 사회에서 통념상 성공한 여성이라 할 수 있는 아리아나 허핑턴은 명망 있는 그룹의 회장이자 편집인이며 컬럼니스트이며 보도 부문에서 퓰리처상을 수상했고, 열 두권의 책을 집필하였고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학부모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녀가 정말 성공한 여성이라 말할 수 있는 부분은 그녀를 수식해주는 사회적 지위가 아니었다. 허핑턴은 자신의 삶의 성공을 사회통념적인 관점이 아닌 행복하고 건강한 삶으로서의 성공 조감도를 그려주고 있다. 인생의 최정점을 향해 달려가던 그녀가 과로와 수면 부족으로 쓰러지면서 자신이 미처 깨닫지 못하고 지나칠 뻔 했던 순간들에 대한 감사와 고마움을 담은 웰빙(참살이) 의 경이로움과 지혜를 담은 책이다    

 

저자는 '성공'이라는 조감도를 웰빙(참살이), 지혜, 경이, 베풂이라는 네 가지의 기둥이 떠받치고 있다고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웰빙' 으로 마음챙김과 명상으로 더 행복하고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정신집중과 명상이 제3의 기준을 떠받치는 다른 세 기둥(지혜와 경이로움과 베풂)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과학적인 연구와 근거로 입증하고 있다.

     

1장 웰빙

"오랫동안 나에게는 삶, 진정한 삶이 곧 시작될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 앞에는 언제나 장애물이 있었습니다.

    먼저 처리해야 할 일이 있었고,

  미처 끝내지 못한 일이나 참고 견뎌야 할 인고의 시간, 혹은 갚아야 할 빚이 있었습니다.

  그 후에는 진정한 삶이 시작되리라 믿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나는 깨달았습니다.

  그 장애물이 내 삶이라는 것을."

  -알프레드 디 수자-

 

2장 지혜

끝없이 순환되는 생각과 행동,

    끝없는 발명과 끝없는 실험은

  멈춤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움직임에 대한 지식을,

  침묵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변설에 대한 지식을 낳는다.

  따라서 신의 말씀에는 무지하고 온갖(인간의) 언어만 배운다.

  .............................

  생활 속에서 잃어버린 우리의 삶은 어디에 있는가.

  지식 속에서 잃어버린 우리의 지혜는 어디에 있는가.

  정보 속에서 잃어버린 우리의 지식은 어디에 있는가.

T.S 엘리엇

3장 경이

  인간은 높디 높은 산과 깊고 깊은 바다,

  그리고 별들의 운행에 주저하지 않고 경이로움을 느낀다.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경이를 느낄 줄 모른다.

  4장 베풂

잠들어 꿈꾸었네, 삶은 기쁨이라는 것을.

  잠을 깨서 꺠달았네, 삶은 봉사라는 것을.

  행하면서 보았네, 봉사는 기쁨이라는 것을.

 

매일 아침마다 보도되는 사건과 사고이면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점점 척박해져만 가는 사회를 폐부로 느낄 수 있다. 그 가운데에는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의 문제도 많지만, 중년을 넘어서도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은 어른들의 문제가 더 심각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세태에서 성공하는 삶을 위한 인생의 재정비를 하지 않으면 늘 답보상태에만 머물러 있는 삶이 전부인 삶을 살게 된다. 한동안 잊고 있었던 성공에 대한 많은 생각과 조언들을 보면서 나 역시도 성공에 대한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곤 하였다. 마음의 나침반이 고장나지 않도록 가끔식 이렇게 삶을 리셋해주는 책이 있다는 것은 내 마음의 홍복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4-09 16: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4-09 16:1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