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의 위증 2 - 결의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영미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권의 다소 산발적인 이야기들은 2권에 접어들면서 ‘사건의 재구성’이라는 명목하에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 간다. <뉴스 어드벤처>의 모기 기자에 의해 사건의 전말이 언론에서 다루어지게 되면서 조토3중학교는 세간의 주목을 다시 받게 되고 오이데가 다쿠야를 죽였을 거라는 익명의 고발장으로 인해 오이데의 집안은 쑥대밭이 된다. 매일 연이은 협박 전화와 집에 누군가 불을 질러 집이 모두 화재로 전소되었고 치매를 앓고 있는 할머니가 목숨을 잃었다. 오이데는 이 사건으로 순식간에 가해자에서 피해자가 된다. 사건의 중심에 있는 3학년 학생들은 당장에 코앞에 닥친 입시문제와 학교의 명성에 타격을 입게 될까 하여 학교는 학생들에게 함구령을 내리고  교장 해임과 모리우치 담임의 직무해제, 사건 당일 학교 경비를 맡았던 수위 이와사키를 해고하는 것으로 사건을 마무리 하려고 한다. 그러나,  3학년 학생들은 마지막 졸업작품으로 다쿠야의 죽음과 얽힌 사건의 진실들을 파헤치고자 한다. 그것만이 죽은 친구들을 위해 해줄수 있는 책임이자 의무이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용기이기 때문이다.  그와중에 오이데를 추종하던 두 친구들 -이구치와 하시다- 간의 격렬한 몸싸움이 일어나고 착하고 순수한 친구였던 마쓰코가 의문의 사고로 죽음에 이르고 료코는 친구들의 죽음앞에서 속수무책으로 방관하는 학교와 진실을 은폐하려는 선생들을 상대로 '교내 재판'을 제안하게 된다. 그러나 료코의 이와같은 제안으로 3중학교는 다시 세간의 주목과 동시에 비난의 중심에 서야 했다. 그러나, 료코의 제안은 졸업을 앞둔 3학년 학생들에게는 매우 부담되는 제안이었으며 학교측에서도 료코의 제안을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오히려 사건을 은폐하기 급급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교내재판 금지령을 내리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내재판‘에 용기 있는 학생들이 속속들이 나타나게 된다.

 

 

검사측(오이데가 유죄라는 주장)

변호사측(오이데가 무죄라는 주장)

검사 : 후지노 료코

검사측 조수: 사시키 고로, 가즈미

변호사 : 간바라 가즈히키

변호사 조수 : 겐이치

 

 

판사는 부반장인 이노우에 야스오가 맡았으며 배심원은 구라타 마리코, 고사카 유키오, 음악부의 야마노 가나메, 농구부의 다케다 가즈토시, 장기부의 오야마다 오사무, 전학생 가마타 노리코와 그녀의 단짝이자 등교거부 경험자 미주구치 야요이로 9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의 교내재판을 열렬히 도와주는 , 오랜 교직생활을 통해 한번이라도 아들에게 참된 선생님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기타오 선생과 오카노선생 , 쓰자키 전교장과 경찰서의 담당형사들의 도움을 받아 사건을 파헤치는 이들의 모습을 자못 경이롭게 울컥거리는 감동으로 읽게 되었다. 

 

 

 

 

2권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간바라 가즈히키는  친부모와의 어두운 가정사를 가지고 있는데다가 양부모에게 입양된 후 도토대 부속중학교,(명문)에 다니는 학생이다. 교내재판이 열리게 되면서 각자 자신의 입장을 표명하며 오이데의 무죄를 입증하는 자리를 처음에는 후지노 료코가 맡기로 하였으나 오이데 아버지의 격렬한 반대로 료코는 검사측 변호로 밀려나게 된다. 타학교 학생이지만 스스로 가시와기와 친분을 주장하는 동시에 오이데가 무죄라는 변호인측을 희망하는 간바라는 자신과 같은 가슴 아픈 가정사를 가지고 있던 겐이치과 한팀을 이루지만, 점점 간바라의 동기가 석연치 않은데다가 수상적은 행적들로 친구들로부터 의심의 눈초리를 받게 되는 분위기가 형성된다.

'교내재판'은 단순하게 다쿠야 죽음의 진실을 밝히는 것과 오이데의 억울한 누명을 밝히는 것으로 좁혀진다. 그러나 단순해질 듯한 이 사건은 오이데 가족의 '불꽃장인'에 의한 방화사건과 얽히게 되면서 이야기가 점점 꼬이기 시작하고 간바라의 정체에 대한 불투명함과  미야케 주리의 고발장에 얽힌 진실은 다시 미궁을 헤매는 것으로 2권의 이야기는 마무리되고 있다. 

 

1권을 읽을 때만 해도 사건의 전개를 예상하지 못했다. 불량패거리들이자 학교에서  필요악일 것만 같았던 오이데 무리들의 불우한 가정사와 1990년 시대 배경상 도쿄를 중심으로 하는 부동산 투기가 극심하였던 여파로 사회 전체가 들썩거리는 분위기는 이제 막 학교에서 성인이 될 차비를 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그대로 영향을 미치고 심리적인 불안은 조토 3중학교 학생들의 생활을 통해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가정의 불안이 곧 사회의 불안이 되고 그대로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뫼비우스 띠와 같다. 불량아인 오이데는 상습적인 폭행과 학대와 방치의 결과였고 비뚤어진 인성을 가진 미야케 주리는 부모님의 무관심으로  탄생한 것이었고 겐이치의 방황과 무기력한 모습은 부모의 무기력을 그대로 빼다 박은 모습이다. 가정과 사회는 이렇게 뫼비우스 띠처럼 서로 영향을 끼치기도 하며 서로를 닮아가는 존재이다 건강한 가족이 많아야 건강한 사회가 되는 것은 자명한 이치이다. 작은 사회의 모습을 한 3중학교 학생들의 '교내재판'을 통해 다시 한번 작은 사회 '가정'이라는 거울을 들여다보게 되었다. 이들의 작은 법정이 이루어지는 3권에도 기대를..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주제로 하느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