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책 - 행복할 경우 읽지 말 것!
아르튀르 드레퓌스 지음, 이효숙 옮김 / 시공사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이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저마다 고만고만한 삶의 모습이다. 고만고만.... 안나 카레니나의 첫 시작에 나와 있듯이 행복한 이유는 고만고만하지만, 불행한 이유는 다 이유가 있는 것처럼 행복은 그저 고만고만하다. 나의 행복도 마찬가지이다. 행복과 불행의 연속성에서 대부분이 불행을 적게 느끼고 있기 때문에 그저 행복하다고 할 뿐이다.

 

이 책의 부제가 재미있다.

행복할 경우 읽지 말 것 !!

 

그까이거 ~!!

고만고만한 행복을 느끼는 사람은 괜찮겠지.

 

하지만, 책을 펴면 낯선 벽에 부딪치게 된다.

 

글자보다는 그림이 더 많은 책.

흰 바탕에 빨강글씨로 쓰여 진 이 책은

첫 장부터 예사롭지 않다.

그래도 얇다는 것이 위안......이런 책은 한 시간이면 돼 !!라고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한 시간만에 읽고 며칠 동안 생각하게 만들었다.

 

하얀 페이지가 아닌 빨간 페이지가 주는 여백의 느낌이란, 아주 보통의 사고를 하던 나에게 고정관념을 과감히 깨뜨려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철학자들이 잘하는 낯설게 세상 바라보기를 시도하더니 끊임없이 생각에 생각의 생각이라는 꼬리를 물게 한다. 그래서 책을 다 덮고는 어쩔 수 없이 앞장을 다시 읽어야 했다.

바로 끊임없는 물음표(?) 때문이다.

 

우리는 성공한 삶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유일한 것을 상상해볼 수 있어.

바로 A지점 (출생) B지점 (죽음) 사이에 다양한 양의 행복을 경험했다는 것이야.

 

이렇게 행복의 철학자는 모네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로또에 당첨되었다고 상상하라고 하며

행복이라는 그림을 그린 후 하나의 과정을 추론하게끔 한다. 저자는 행복을 위해서는 계획이 필요한데 행복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구성요소가 필요하기에 눈을 감고 50년 후의 나를 상상해보게 한다. 그러니까 행복은 계획'을 짜는 것으로 시작 된다는 뜻이다 

행복은 라틴어 ‘augere(증가하다)’‘auctor(설립자)’에서 비롯돼.

설립자를 생각해봐. 설립자는 어떤 것(계획)을 창출해내는 사람이야. 그는 그것을 개시하지. 그리고 그것에 대한 흥미가 커지고(그가 설립한 것이 성장한다). 이로 인해 그 설립자는 궁핍에서 벗어나게 되는 거야. 그는 행복을 경험하게 돼.

어원적 관점에서, 행복은 구축의 귀결이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책은 행복에 대해서 철학하게 하는 일상의 철학서이다. 누구나 행복을 꿈꾸지만 행복의 진정성이나 참된 의미를 떠올려 보기 힘들 정도로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현실에서의 행복이란 그저 진부한 주제일 뿐이다. 그러나, 마치 걸음을 멈추고 행복 조각을 찾아 여행하듯이 천천히 느린 걸음으로 행복을 진지하게 철학하는 저자와 동행하다보면 막연한 행복이 선명하게 머릿속에 그려진다. 다소 낯섦으로 시작된 이야기들은 일상에서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행복을 철학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행복을 철학한다는 저자의 재기발랄한 시도자체가 매우 신선했고 매일 같은 세상을 보다가 세상을 조금만 다르게 보아도 이라는 직업에서 행복의 척도는 전혀  틀려지게 된다는 것을 깨우쳐 준다. 나 역시  저자의 행복 철학으로 매일 바라보던 세상을 조금은 다르게 보는 시도를 헤보게 되었다.  항상 평면적인 사고만 하다가 무언가 신선한 충격을 받았을 때 사고에 전환이 오는 것처럼 저자의 행복 철학은 일상의 자극제가 되기 충분하다. 그렇기에 행복하고 싶다면 무조건 읽을 것 ~~!! 비록 우리의 삶이 고만고만한 행복일지라도 행복은 언제나 사소한 것에서 비롯될지니, 일상의 행복 조각을 찾아서 떠나는 저자의 동행에 참여한다면 당신은 분명 행복해질 것이다. 조건은 저자와 같은 방법으로 철학할 것 ! 

 

해석은 언제나 틀려.

 

삶이란 그저. 존재한다는 쓸데없는 행복.

 

성공이란 삶 속에서 더 이상 외롭지 않은 것이에요.

 

슬퍼하는 괴로움만큼 가치 있는 것은 없다.

 

모든 일이 잘 풀릴 때는 즐기게 돼.

모든 일이 안 풀릴 때는 생각하게 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