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 혜민 스님과 함께하는 내 마음 다시보기
혜민 지음, 이영철 그림 / 쌤앤파커스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어떤 생각을 하는가가 을 만들고,

어떤 말을 하는가가 행동이 되며,

반복된 행동이 습관으로 굳어지면

그게 바로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을 읽으면서 마음의 평화를 느낄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시때때로 감정선을 잘 조절하지 못하는 나는 늘 후회를 달고 사는 버릇이 있기 때문이다. 고요할 수 있다면,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고 , 목소리를 내지 않아도 나를 알아주었으면 하는 간절함이 때론 나를 지배하곤 한다. 세상 속의 나는 아직도 세상의 시끄러움에 적응이 되지 않는다. 요즘 들어 자주 산에 가는 이유도 그와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살고 싶다는 소망보다는 그저 자연이 주는 침묵이 좋다. 책 첫장을 열고 저자의 약력을 보며 참 독특하다는 생각을 했다. 특별히 관심을 가져보지 않았기에 혜민 스님이 승려이면서 미국 대학 교수인 줄은 몰랐다. 그런 독특한 이력을 뒤로 한 채 읽어나가는 동안 책이 주는 진정한 가치를 알게 될수록 글 한자 한자에서 맑고 곧은 영혼과 마주하는 느낌이다. 혜민 스님이 써내려간 글은 그가 대학교수라서가 아니라, 종교인이기 때문에 가능한 경험에서 우러나온 지혜이다. 일반인도 아닌 종교인이 험난한 세상을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만 같았다. 과거  종교인이라는 선입견의 틀이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커다란 고통인지 조금 경험해 보았던 적이 있어서이다. 종교인으로서 세상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것은 정말이지 자신의 모든 것을 내려놓는다는 뜻과 같다.

 

‘혼자서 도 닦은 것이 무슨 소용인가. 함께 행복해야지.’ 라는 생각을 시작한 트윗에서 많은 인기를 누렸다고 하지만, 혜민 스님이 세상을 바라보는 이 마음에서 ‘더불어 사는 사회’를 몸소 실천하는 행동하는 종교인이라는 믿음으로 다가서게 한다. 책을 읽으면서 더욱 공감이 갔던 것도 늘 사회생활에서 느꼈던 괴로움과 피로함을 이해해주고 위로해주고 있어 마치 스님이 나를 투영하고 있는 기분이다. 특히 사회생활에서 가장 힘든 부분인 인간관계부분은 가슴에 무척 와 닿는 부분이었다.

 

 

첫째는 , 내가 상상하는 것만큼 세상 사람들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가끔씩 나를 혼란하게 하는 인간 관계는 사람들의 관심에 대해 그만큼 최선을 다해야 하는 의무감과 정성을 보여야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인간관계를 늘 상호적 관계로 생각했던 내게 이 말은 상당히 충격적이었다. 그,러,나..... 그런 생각들이 오히려 나를 더 힘들게 했다는 것을 떠올리며 세상 사람들이 ‘나’에 관심이 없다는 것이 마치 비수처럼 가슴에 꽂혔다. 그리고 한편으로 이 글을 보는 순간 한줄기 섬광과도 같은 자각이 나를 깨웠다.

 

둘째, 이 세상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해줄 필요가 없다는 깨달음이다.

셋째, 남을 위한다하면서 하는 거의 모든 행위들은 사실 나를 위해 하는 것이었다는 깨달음이다.

 이 세가지의 말씀들이  비로소 ‘나’를 내려놓게 하고 있었다.

 

혜민 스님의 삶을 관통하는 지혜들은 혜민 스님이 ‘더불어 사는 삶’ 가운데 세워진 삶의 철학이기에 더욱 가슴 깊이 다가오는 신앙서와 같다. 살면서 가장 경멸하게 되는 것은 말이 행동보다 앞설 때이다. 생각이 말을 만들고 말이 행동이 될 때 그것이 진정한 인생을 만들어간다. 그리고 그 중심을 잡아줄 수 있는 것은 삶을 관통하는 철학이 뼈대가 될 때 인생은 고요해질 수 있다. 혜민 스님의 책은 모든 말들이 진실의 알곡으로 가득차 있다. 삶의 심심한 위로와 격려, 그리고 사랑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기를 권한다. 아름다움을 마주 한 순간의 경이로움처럼 멈추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인생에 어떤 고난이 와도 흔들리지 않게 해줄 든든한 인생의 뼈대를 세워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