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의 병법경영
신동준 지음 / 인간사랑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미디 장르의 영화 <아부왕>엔  순진한 총각 오동식이 나온다 . 오동식의 좌충우돌 직장생활을 보고 있자니 직장인들의 애환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순진한 오동식이 번번히 따돌림을 당하자 처세술의 달인  혀교수를 찾아가 듣게 된 것은 다름아닌 손자병법이다. 그 영화로 손자병법이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만이 아닌 세상살이에도 똑같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다.  ‘정치와 경영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는《손자병법》은 최근 하버드대학 경제학부에서  필독서로 지정할 만큼 동서양을 막론하고 꼭 읽어야 할 책이 되어가고 있다. 그만큼 우리가 사는 사회는 춘추전국시대와 같은  난세가 되어가고 있다는 뜻인지도 모르겠다. 그런 손자병법의 모태역할을 해 준 책이 바로 조조의 《손자약해》이다.

 

이 책의 저자는 군웅할거 시대에 가장 뛰어났던 인물로 조조와 유비, 손권을 꼽았는데 그 중 조조에 주목한 이유는 기존의 가치와 관행에 얽매이지 않는 창조적인 발상과 능력위주의 인재등용과 적재적소 활용, 파격적인 포상과 일벌백계의 신상필벌, 때가 왔을 때 우물쭈물하지 않는 과감한 결단 등이다. 이러한 조조의 탁월함은 조조가 설파한 영웅론에서도 보여진다. 경서와 사서 그리고 시문까지 밝았던 조조는 병서에도 능했는데 영웅론을 가슴에 품고 병서를 펴낸 것이 『손자약해』이다.  손자병법의 원저자로 알려져 있는 손무는 예로부터 논란이 많았으며 가공의 인물로 그려지고 있기도 한데 조조가 펴낸 방대한 병서들은 지금 시대를 관통하는 전략전술이 그대로 담겨 있다고 한다. 손자병법이 동서고금을 통틀어 최고의 병서로 주목받게 된 이유도 조조의 공이 크지만 대부분의 병서에서는 조조의 주석은 빠졌다고 한다. 시대의 가장 많은 병서를 저술한 조조의 주석이 빠진 것을 보고 구슬을 빼놓은 채 구슬상자만 파는 격이라며 저자는  조조의 주석만을 토대로 21세기의 경영전략을 논하고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

 

“무릇 영웅이란 가슴에 큰 뜻을 품고 뱃속에 좋은 계책이 있어야 하니 바로 우주를 감싸안을 기지와 천지를 삼켰다 뱉을 정도의 의지를 지닌 자를 말합니다.”

 

지금의 세계 경영은 과거 이윤이 목적인 기업경영에서 더 나아가 국가사회 발전과 인류공영의 가치를 내걸어야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시대다. 조조의 영웅론이 주목되는 이유는 이런 격동하는 시대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해 낼 수 있는 제폭구민(除暴求民)의 공의를 기치로 내걸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비록 경쟁으로 얽혀 있으나, 경쟁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함께 하는 공동의식으로 비롯된다.  조조가 사람을 가장 소중한 자산으로 생각하였듯이 누구와 함께 하느냐가 인생의 성패를 좌우한다. 이 책은 조조의 병서에서 21세기 경영의 키워드를 20장의 경영전략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저자는 삼국시대의 상황이 곧 국가 총력전의 양상으로 전개되는 21세기 글로벌 비즈니스 세계와 같다고 보았다. 원전과 함께 실린 본문은 무한경쟁의 경영 환경에서 최후의 승리를 거두기 위한 전략서로 조조의 병서가 탁월함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한편으로는 사기와 얽혀 이야기를 풀어가는 저자의 스토리텔링은 고전과 인문의 매력적인 조합을 보여주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우리가 사는 공동체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높은 식견이 필요하다. 그것은 비단 기업공동체 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사는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초석이 된다. 더군다나 요즘처럼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서는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 조조의 병법과 같은 사회대응력이다.  이 책은 경제경영에 초점이 맞추어 있지만, 경제경영만이 아닌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살이의 이치와 다름이 없이 적용된다 . 그것은 아마도 조조가  하늘과 땅 사이에 가장 귀한 것이 사람이라는 진리를 터득하였기 때문이 아닐까.( 天地間, 人爲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