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결단의 순간 - 인생의 갈림길에서 후회 없이 도약하라!
김선걸.이승훈.강계만 지음 / 와이즈베리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인생은 Birth로 시작해서 Death로 끝난다. 모든 사람은 태어난 순간부터 한시도 멈추지 않고 죽음을 향해 돌진한다. 절망할 수 밖에 없는 우리에게 다행스러운 것은 B와 D사이에 Choice를 주셨다는 사실이다.” -장 폴 샤르트르
굴곡진 인생은 아니지만, 남들과 달리 유난히 변화를 많이 겪었다. 지금 생각해보니 그런 변화가 가능했던 이유는 결단의 순간에 망설임이 없었기 때문인 것 같다.었다. 인생을 돌아보면 삶이란 선택으로 시작하여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90년대 후반 남편은 잘나가던 한국의 수많은 벤처기업가들에게 인정받는 프로그래머였다. 신문에도 이름이 날 정도로 유명세를 타던 중, 뜬금없이 시골에 가서 개인사업을 하고 싶다고 하였다. 그 때는 나도 슬슬 직장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었고, 또래보다 빠른 승진으로 일에 굉장한 열정과 성의가 있을 때였다. 나이 삼십대 초반, 그때는 젊었기에 미래가 불안하지도 않았고 사업에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나이였기에 남편을 따라 너무도 쉽게 낙향을 결정하였다. 낙향한 후, 우리가 안도했던 것은 닷컴 버블 붕괴의 여파로 비상적인 고공행진을 하던 IT업계와 나스닥이 순식간에 바닥으로 곤두박질치면서 나스닥의 전체 시가총액의 3/2가량이 공중으로 증발해버렸으며 그 여파로 미국의 실리콘밸리 뿐 아니라 한국의 수많은 벤처기업들이 순식간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것을 보며 모골이 송연해지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인지 모르지만, 매 삶에 다가오는 결단의 순간에 사태를 신중히 살피고 전체적으로 판단하는 지혜가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를 절감하곤 한다.
이 책은 우리에게 찾아오는 결단의 순간을 위한 잠언록과 같다. 성공 멘토 28인의 생생한 결단의 순간을 한편의 파노라마처럼 담아놓았는데 모두 가슴에 새겨 놓아도 좋을 만큼 지혜의 알곡이다. 저자들은 한 번 선택한 인생은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현명한 결단이 필요하며 흐르는 물이 한번 분수령을 지나면 다른 쪽으로 갈 수 없듯이 사람의 인생 역시 중요한 결단과 인생이라는 망망대해에서 지침이 될 만한 이정표들을 참고하며 삶의 방향을 잡아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빠른 속도로 흘러내리는 계곡의 물줄기가 그 방향을 확 틀어서 전혀 새로운 흐름을 만드는 지점을 ‘분수령’이라고 한다.
28인의 성공 멘토 중 가장 인상적인 사람은 엔씨소프트의 김택진 대표이다. 책에 나와 있는 사람들은 모두 훌륭한 인물들이고 한 번 쯤 이름은 들어 알고 있을 만큼 유명인들이다. 이중에서 김택진을 꼽은 이유는 이들의 성공보다는 성공이란 가치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 여겨져서 이다.
“사람들은 저를 보고 성공한 사람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저는 성공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성공이 허상이라는 것을 잘 압니다. IT산업의 초창기 이름을 날리며 저와 함께 일했던 많은 사람이 주위에서 소리 없이 사라져가는 것을 봤습니다. 성공과 실패는 왔다 갔다 합니다. 인생에서는 확실한 성공도, 영원한 실패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는 오늘도 성공에 대한 기억을 간직하기보다 배우고 싶은 열망을 가진 학생으로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김택진 대표는 이윤 창출을 넘머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을 기업의 목표로 삼고 있으며 모두가 반대하는 야구단 창단을 하였다. 김택진 대표를 통해 성공한다는 것의 진정한 가치는 다산이 말씀하신 삶의 모든 부분을 공부의 과정과 일치시키라는 말씀과 맞닿아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 다가올지 모를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항상 준비하는 자세를 갖추고 있다는 카페베너의 대표 김선권씨, 결단의 순간도 중요하지만 이를 지키기 위한 의지도 무척 중요하다고 하는 한미반도체 회장 곽노권씨,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먼저 성찰해야 한다는 결단 원칙을 강조하는 메가스터디 대표 손주은씨, 냉철하게 현실을 직관하는 차가운 머리와 반드시 기회가 온다는 긍정의 힘을 믿는 뜨거운 가슴이 필요하다는 안철수, 한정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자신의 마음과 직관을 따를 수 있는 믿음을 가지라고 말하는 스티브 잡스까지 결단이 삶에 부여하였던 성공의 삶을 《위대한 결단의 순간》을 통해 볼 수 있었다.
지금 남편은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교육에 관해 남편은 남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공부 컨설던트를 무료로 해주고 있다. 부족함이 없이 자란 세대의 아이들이라 그런지 대부분의 아이들이 자신의 비젼이나 주관이 없다.비젼과 주관이 없다는 것은 어떤 중요한 선택의 순간이 찾아왔을 때 결단의 지혜도 없다는 뜻이다. 온실속의 화초가 미풍에 시들어버리지만 강한 비바람에 길들여진 잡초는 어떤 비바람에도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그런 아이들이 컨설턴트를 받고 나면 눈에 띄게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남편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단의 순간이었던 프로그래머 일을 그만 둔 것을 후회한 적이 없다. 오히려 아이들의 변화하는 모습에 더 보람을 느끼는 듯 하다. 인생의 성공이나 결단에 관한 컨설턴트가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말고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