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3 - 시공인문교양만화 시공인문교양만화 사기 3
요코야마 미츠테루 지음, 서현아 옮김 / 시공사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국칠웅(연,한,위,조,제,초,진)만이 남아 중국은 바야흐로 약육강식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제나라에 2년간 지배를 받았던 연나라는 제나라를 상대로 전투를 시작하는데 이를 돕기 위해 조,초,한,위,진이 5개 연합군으로 제나라로 진군한다. 이때 연나라에는 유능한 장수 악의장군이 있었다. 악의의 선전으로 제나라가 열세에 몰리자, 제나라의 전단이 악의가 제나라 왕이 되려한다는 헛소문을 내어 연나라로 소왕의 명예를 위해 조나라로 망명한다. 혜왕과 사이가 좋지 않았기에 자신이 섬기던 소왕의 명예를 위한 선택이었는데 후에 혜왕은 자신의 잘못된 판단으로 악의를 조나라로 보낸 후회의 편지를 보낸다. 이에 악의는 자신을 미워했던  혜왕에게 자신의 충심을 알리는 절절한 편지를 보내는데 이 편지는 훗날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렸다고 한다.특히 제갈공명은 그를 존경하여 인생의 모범으로 삼았다고 한다.

 

 

 

제나라는 일개 하급관리였던 전단의 탁월한 심리전술(기모궤책)으로 멸망을 면한다. 사기에는 뛰어난 재주를 가지고도 빛을 못 본 위인들이 많으나 전단의 이야기는 몇 안되는 성공한 이야기중의 하나이다.

 

2권의 마지막에 처참한 죽음을 당한 상앙의 강국책이 결실을 맺어 진은 천하를 바라보며 다른 나라들을 침공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3권은 막강해진 진을 상대로 여섯 나라들의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그려지는 동시에 전국시대 활약한 사공자의 이야기가 주이다. 사공자는 조趙의 평원군, 제齊의 맹상군,위魏의 신릉군, 초楚의 춘신군으로 저마다 식객을 수천 명씩 거느리고 있기로 유명했다. 3권에서는 맹장군의 이야기인데 맹장군은 삼천명의 식객을 거느리며 인재를 가까이에 두었는데 식객들에게 얻는 정보와 재주를 귀하게 여겼다. 게다가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식객들의 잔재주(도둑질,동물흉내내기,등 ) 를 귀하게 여겨 위기를 넘기게 되어 비굴하게 남을 속이는 하찮은 재주 또는 그런 재주를 가진 사람을 이르는 말인 ‘계명구도鷄鳴狗盜’ 라는 유명한 고사성어의 주인공이다.

 

 

 

초나라에 천하의 보물이라 일컫는 ‘화씨의 벽’ 을 빼앗기 위해 진나라에서 열다섯개 성읍과 바꾸자고 초나라에 제의한다. 진나라에서 초나라의 보물을 빼앗기 위한 거짓말을 간파해낸 초나라의 인상여도 무척 인상깊은 이야기중의 하나다. 이와 관련된 고사성어로 현대에는 완전무결함을 일컬어 ‘완벽’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벽을 온전히 가지고 돌아온다’ 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그리고 값어치가 높은 물건을 두고 연성지치라 하게 되었다. 또한 인상여를 시기한 염파장군과의 사이를 두고 ‘문경지교’라는 고사성어가 탄생한 이야기도 감동적으로 다가오는 이야기이다. 이 둘,  인상여와 염파장군이 있는 한 진은 조나라를 침공하지 않았다고 한다.

 

전국시대의 최고의 전투로 펼쳐지는 <장평전투> 는 진나라의 백기장군이 조나라 40만 병사를 생매장시킨 후, 잠 못 이루는 날을 보내다 결국은 자결하게 되는 것은 결국 인과응보라는 말을 새삼 떠올리기도 한다. 십자군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인육을 먹는 광기를 그리고 있지만, 더욱 잔인한 것은 조나라 병사들이 굶주림에 지쳐 동료를 죽여 먹고, 아이를 바꾸어 먹는 모습은 전쟁의 잔인함을 새삼 떠올리게 한다. 유독 사기에는 잔인한 장면이 많은 것 같다. 중국인들이 독한 건지 인간이 원래 독한 종자인지 모르지만, 정말 원한을 살 정도의 잔인함을 보인다. 그리고 그 원한은 복수로 대물림되고, 죽고 죽이는 역사속에서 인간의 잔인함을 보는 기분이다. 사공자 중 3권은 맹상군의 죽음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4권에서는 이제 4권에서는 춘신군의 이야기가 펼쳐질 예정이며, 위나라 범저의 뿌리깊은 원한이 그려질 예정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