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에는 아프리카가 없다 - 우리가 알고 있던 만들어진 아프리카를 넘어서
윤상욱 지음 / 시공사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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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지구촌 한 곳에서는 전쟁, 기아, 환경 등으로 고통받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바로 아프리카가 떠오른다. 끊임없는 내전과 기아 난민,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척박한 땅으로 그도 그럴것이 아프리카와 연관된 영화나 다큐는 처참한 실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 세계가 아프리카를 구원하기 위한 천문학적 원조를 아끼지 않음에도 여전히 변함이 없이 기아와 가난에 허덕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는 현재 주 세네갈 한국대사관 참사관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땅에서 직접 살면서 보고 듣고 느낀 아프리카의 모든 것을 기록하였다.

 

오랜 세월 노예로 살아온 흑인들, 최근 여러 방면에서 우수한 면모를 보여주기도 한 흑인들이 백인의 지배를 받아야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백인 우월주의 , 선민주의에 입각한 아프리카 정체성 왜곡부터 시작된 것이다. 세게사 개론은 항상 아프리카 개론에서 시작한다.인류의 어머니인 호모 사피엔스 루시의 해골과 그냐가 발견된 동부 아프리카 지도가 항상 첫 장을 장식한다. 그러나 이후 아프리카의 이야기는 15세기 대항해 시대를 다루는 대목에 이르러서야 등장한다. 아프리카에 문자가 없었던 탓에 과거를 기록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기록된 것이 있다손 치더라도 야만적이고 비문명적 활동으로 보고 세계사적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지 않았다. 결국 이러한 인식은 아프리카를 야만과 암흑의 세계로 유럽인들의 머릿속에 각인되어 진 것이다. 저자는 이에 대해서 아프리카에 문자사용이 있다는 기록을 발견한다. 그러나 아프리카인들은 대체적으로 문자화된 기록보다는 구술에 의한 직접적 전달을 선호하기 때문에 문자 기록을 그닥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은 이유라고 한다. 그러나 야만과 암흑의 세계로 각인되어진 흑인의 이미지는 헤겔에 의해서 세계사에서 아프리카 대륙을 제외시킴으로서 아프리카를 부정적인 이미지를 정형화시키는 데 일조했다. 이후 세계사에서 아프리카를 배제하는 것은 당연시되었다. 그러나 저자는 헤겔이 아프리카를 방문한 적이 없으며, 아프리카를 다년온 탐험가, 선교사들로부터 간접적인 지식을 얻었을 뿐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유럽인의 이미지와 지배욕을 학문적 수준으로 고착시킨 것이다. 이후 아프리카인을 성경의 족보에서 지워 유럽의 인종적 종교적 순수성과 우월성을 지키려 했던 인류의 다중기원설과 제1차 세계대전 무렵의 지능지수IQ 결과가 더해져, 흑인들은 저능하고, 미개하며 야만적이라는 인식은 확대 재생산되었다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다.

 

이렇게 잘못 심어진 선민사상에 입각한 흑인의 왜곡된 정체성은 노예무역으로 인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 역사학자 올라돈 페터슨의 표현대로 노예 생산 과정은 '사회적 죽음'의 생산 과정이었다. 아프리카의 권력자들은 자신의 사람들을 유럽인들에게 팔기 시작하며 대가로 칼과 창 같은 무기류를 얻었다. 아프리카는 하나의 국가가 아니며 여러 왕국으로 나누어져 있다. 17세기 신대륙개발로 노예 수요가 급증하고 있었던 차에 흑인 노예가 어떻게 어디서 잡혀왔는지 따질 필요가 없었다. 잡아먹지 않으면 잡아먹히는 상황에서 아프리카 부족과 마을들은 과거에 사이가 좋지 않았던 마을을 습격했다. 이것은 '아프리카인들이 아프리카인들을 잡어먹는 ' 시대를 도래하였고 인근 부족과 이웃 마을 사람들 간 불신과 증오의 기억을 남기게 된다. 저자는 이런 증오의 기억이 훗날 국민 국가 형성 과정에 결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없었던 요인이라고 말한다.

 

아프리카는 절대 빈곤 국가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아프리카에는 천연자원이 풍부하다. 지질학적으로 대륙자체가 가장 오래전에 형성되었기 때문인데, 그런 면에서 아프리카는 축복받은 신의 땅이라고 한다. 게다가 그동안 아프리카에 천문학적인 원조가 있었으며, 독립이후에도 많은 자본이 투입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성장가 빈곤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아프리카의 현실은 저자의 말대로 의문과 모순덩어리다. 그리고 그 의문과 모순덩어리 이면에는 부패한 권력층들인 자본주의 엘리트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부연설명이 있다.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 는 1999년 시에라 리온에서 벌어진 내전, 다이아몬드 지역 지배를 두고 벌어진 혈투를 다루고 있다. 수천명이 죽고, 수만명의 난민이 발생했다. 그러나 그들은 아무도 다이아몬드를 보지 못했다.

국가란 어쩌면 공기와도 같은 것이다. 너무나도 당연하고 평범한 것이기에 평소에는 그 존재를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나 국가가 무너져 제 구실을 못하는 아프리카에서 어린아이들은 총알받이와 성 노예가, 어민들은 목숨을 건 채 일확첨금을 노리는 해적이 된다. 아프리카 정부들의 무능력은 곧 비극의 씨앗이다. 유능하고 힘 있는 정부,적어도 국민들의 생명만큼은 지켜줄 수 있는 정부가 들어서지 않는 한, 아프리카 비극은 꼬리에 꼬리를 물 것이다. p259

 

 

이 책은 아프리카의 모든 것이다. 사회 경제와 정치, 더불어 인류 기원까지 방대한 역사까지도 다루고 있다. 어떤 한 대상을 볼 때 주관적입장으로 서술할 수 있는 오류에 빠질 수도 있음에도 저자는 무척 객관적으로 서술하였다. 영국 학자 킷칭이 아프리카 연구에 인생을 바쳤으나 30년만에 그만둔 이유가 아프리카가 절대 변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아프리카의 문제를 외부적인 요인으로 보고 변화를 기대하였지만, 정작 아프리카의 문제는 이기적이고 탐욕스러운 아프리카 엘리트들의 몰지각에 있다는 것이다. 그래도 저자는 현재 아프리카는 미약하지만 의미 있는 변화가 조금씩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국제 사회에서 아프리카와 함께 가기 위해서라도 아프리카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포기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중간에 백인에 의해서 자행된 흑인의 학대부분에서는 나도 모르게 울분이 느껴지기도 하였다. 아프리카의 오늘과 내일, 이 책에 다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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