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말 한마디가 김제동을 웃게 한다 - 13인의 멘토, 우리 시대 공감 소통법
김옥림 지음 / 팬덤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매일경제가 지난 12월 1일, 'MBN 개국 출범 기념'으로 "대한민국 소통의 달인은 누구인?" 라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우리 국민들은 대한민국를 대표하는 소통의 최고 달인으로 안철수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을 꼽았다. 그 다음으로 개그맨 김제동, 영화배우 김여진,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는 2011년 대한민국의 경제, 정치, 사회, 문화 전 분야에 걸친 최고의 화두가 "소통의 부재"였다는 점을 반증한다.

 

이 책은 바로 소통에 대한 방법에 대한 책이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취향과 차이는 있으나, 개인적으로 이 책이 좋은 이유는 책에 나오는 13인이 한 사람도 빼지 않고 평소에 몹시도 선망해 마지않았던 사람들이기 때문이었다. 자신의 이익보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와 따뜻한 마음으로 존경해 마지않는 안철수, 냉철함 속에 빛나는 지성의 소유자 손석희, 편안한 음색과 정확한 발음으로 매력적인 이 시대 최고의 아나운서 김주하 , 쇼맨십 가득한 익살속에 보여지는 진정성을 보여주는 김정운, 빼어난 미모와 냉철한 말투속에 숨겨진 따뜻함을 가지고 있는 백지연, 직선적이고 논리적인지만 소박하고 소탈한 모습의 노무현, 칭찬과 격려의 화신이었던 김태원, 독설과 비판속에 진정을 담은 독서로 무장한 지식인 진중권, 해박한 논리와 몸짓으로 삶의 진실을 말해주는 김용옥, 웃음 속에 뼈 있는 일침을 가하며 사람들과 공감과 소통의 귀재로 불리우는 김제동, 부드러움속에 단호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유시민, 친근과 부드러운 매력의 아나운서 이금희, 부드러우면서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유재석, 이들을 통하여 이 시대의 소통법을 제시하고 있는 이 책은 이들에게서 공통점이 있음을 말한다.

 

첫째 , 자기만의 색깔을 가졌다.

둘째, 자기 분야에서 실력을 갖췄다.

셋째, 뛰어난 독서가다.

넷째,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한다.

다섯째,강철 같은 의지와 신념의 소유자다.

여섯째, 자신만의 원칙과 철학을 가지고 있다.

 

13인의 이야기를 통하여 책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가게 되었다. 저자가 바라보는 13인들에 대한 판단은 사리깊을 뿐아니라 예리하고 감성적이다. 저자가 13인에 대한 이야기들은 그저 드러난 사실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오랜 관찰로 이루어진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책을 저술한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인지 이 책은 자기계발서라고 보기 보다는 자기계발뿐아니라 마음에 위로를 주는 느낌이 강하다. 아직도 우리 사회는 이런 사람들로 인해 아름다워질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책에 나온 13인의 진정성을 느끼게 되었다. 똑같은 세상을 살아도 부정적인 면을 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 안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보는 사람들이 있다. 부정적인 사람들의 세상은 말할 것도 없이 절망적이지만 긍정적인 사람들의 세상은 절망속에서도 꽃을 피우는 소망을 낳게 한다. 바로 그런 긍정적인 사고가 그들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끈 것이다. 책의 저자는 마지막에 이런 말을 한다.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 태어난 존재이다. 우리는 가치 있는 인생이 되기 위해 살고 있는 존재이다. 자신을 아낌없이 사랑하고 존중하라. 그리하여 단 하나뿐인 인생을 값지게 사는 우리가 되자는 말을 남긴다. 한번 뿐인 인생을 가치있게 산다는 것, 자신의 인생을 가치있게 만드는 것은 인간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감성이 메말라가고 있는 시대, 가슴속에 무언가 큰 울림을 원한다면 <안철수의 말한마디가 김제동을 웃게 한다>를 읽기를... 우리 인생의 멘토가 되어 줄 책임을 확신하게 될 것이다. 

  

  

 

 

“당신의 이상적인 삶에 대해 꿈꾸고 상상하라. 어떤 모습일지, 어떤 느낌일지에 대해 상상하라. 그러고 나서 매일 그것을 현실로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무엇인가를 실행하라.”

 



* ebook으로 읽었는데 ebook이 좋은 점은 읽어주기가 있어 듣는 재미가 있으며 영어로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