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미술관 - 그림, 한눈에 역사를 통찰하다 이주헌 미술관 시리즈
이주헌 지음 / 문학동네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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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미술관>은 재미있는 역사이야기이다. 역사의 조금 지루한 듯한 부분도 그림과 함께 설명이 되어 지루함을 느낄 수 없는 역사책이다. 서양화는 동양화와는 달리 역사화가 유난히 많다. 동양화는 거의가 다 산수화인데 반해 서양화는 영웅주의적 사상이 짙게 배인 회화들이 대부분이다. 한가지 더 동양화와 차별된 점을 꼽자면 서양화는 권력자와 결탁한 그림이 대부분이라 그림만으로도 충분히 시대정신과 유행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권력자의 의도에 따른 그림속에는 당시 그들이 원했던 영웅의 이미지를 위해서 역사적  왜곡 또한 서슴지 않았던 것을 그림을 통해 알수 있다. 절대왕정을 추구한 루이 14세가 절대군주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평생을 왕의 영광과 권세를 빛내는 데 예술가들을 자원을 아끼지 않았다는 것은 그만큼 이미지와 상징을 만들어내는 데에는 그림만큼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 없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루이 14세의 초상은 거의 군주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에 초점이 맟추어져 있다. 이렇게 앞다퉈 왕의 영광을 칭송하려는 화가들로 인해 루이 14세는 영원한 절대군주의 이미지로 사람들의 뇌리에 남을 수 있었으나, 그의 사망이후 프랑스 국민들은 신께 감사하며 기뻐했다고 한다. 결국 절대왕정은 루이 14세 혼자 만의 절대왕정이었던 셈이다. ^^ 

 

역사상 최고의 전략가 나폴레옹의 그림은 나폴레옹의 이미지를 영웅적인 모습 뿐만아니라 지적이고 감성적인 예술가의 이미지를 선사한다. 위<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은  실제로는 노새를 타고 가는 나폴레옹을 기마를 탄 모습으로 변신케 하여 알프스 등정이 자신의 정치적 입지까지 강화해줄 비책이라는 중요한 사실을 통찰한 나폴레옹의 모습을 예술가의 시선으로 그려낸 것이다. 전쟁터에 갈 때도 수백권의 책을 지니고 갔고 글쓰기를 좋아해 한 때 작가가 되기를 꿈꾸었다는 나폴레옹, 그의 위대함은 이렇듯 예술가적인 직관으로 전략의 정연한 그물망에 영감과 톨찰의 전류를 흘려보낸데서 비롯된 것이다.

 

<1581년 11월 16일 이반 뇌제와 그의 아들 이반> 이 그림은 러시아 최초의 차르 이반 4세가 아들을 죽인 이후의 모습이다. 눈은 공포가 가득하고 충격에 가득찬 모습이다.  <무서운 그림>에서도 이 그림을 본 적이 있는데 그림에 다가가는 모습이 다른 이유에 이 그림과 연관된 자세한 역사이야기는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이 그림은 러시아 역사의 비극적인 순간을 생생히 묘사하는 작품이다. 이반뇌제가 비극으로 점철된 역사의 주인공이 된 것은 어렸을 적 경험했던 지독한 공포와 소외로 인하여 영혼이 병들었기 때문이다. 의심이 가면 무조건 죽이고 수많은 귀족들을 처형시킨 이반뇌제는 어느 날 잡자기 쓰러져 죽었다. 막강했던 권력이 사라짐과 동시에 러시아는 더욱 깊은 혼란 속에 빠져들게 된다. 하지만 이반뇌제의 그림은 미화된 것이 거의 없다. 빅토르 바스네초프가 그린 <이반 뇌제>의 그림에서도 의심이 많고 잔인한 차르의 본성을 있는 그대로 생생하게 묘사되어있어 보는 순간 섬찟함이 느껴지고 다른 그림에서도 여지없이 의심과 망상에 시달리는 모습의 그림이 많다.

 

그림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영웅화시키는 것에 몰두한 또 한사람이 있다. 바로 스탈린인데 혁명과정에 자신의 동지를 800만명을 숙청하고,집단농장화 등 강압적인 농업정책으로 1000만 명 이상을 굶어 죽게 만든 폭군이다. 또 강제 이주 정책을 실시해 1000만 명이 넘는 인민이 질병과 굶주림으로 세상을 떠나게 만든 독재자이다. 그러나 스탈린의 그림은 주로 통솔력과 판단력이 뛰어난 지도자이자 자상하고 자애로운 인민의 벗으로 그려져 있는 그림들이 많다. 이것은 그림이 보여주는 이미지와 인간 스탈린 사이에 놓인 간격은 옛 소련이 지닌 모순의 크기를 잘 보여주는 징표라고 할 수 있다. 스탈린의 사후 스탈린을 찬미하는 그림은 그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레닌은 사후에도 그림 속 영웅의 이미지로 계속 등장한다. 스탈린과 대비되는 행로이다.

 

남성중심의 역사속에서 그나마 많이 등장하고 있는 여성들이 있다. 바로 클레오파트라, 퐁파두르 부인이다.  신적인 존재와 같았던 파라오의 핏줄이라 그런지 클레오파트라는 수많은 신화와 전설이 끝없이 확대 재생산되어 왔다. 관능과 미모의 현현체로 클레오파트라를 그림 그림은 매우 많다. 가끔 나도 궁금한 것이 그녀는 요부일까 ? 정치인일까? 야망인일까?  그림 속에 보여지는 클레오파트라의 만들어진 모습은 그 어떤 것도 아닌 이집트 마지막 왕가를 지키기 위한 사명감에 비롯된 것이라는 사실이다. 이어 퐁파두르 부인에 대한 새로운 사고이다. 나는 과거 퐁파두르 부인이 루이 15세의 정부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퐁파두르에 관한 그림을 통하여 그녀의 진면목이 잘 드러나 있다. 그녀의 그림에는 책이 기본적으로 등장한디. 몽테스키외의 <법의 정신> 볼테르의 <앙리아드>, 당랑베르가 편찬한 <백과전서>그리고 지구의도 같이 등장한다. 이것은 그녀가 높은 수준을 가진 교양을 나타내는 징표이기도 한데 그림에서는 그녀의 모든 지적, 예술적 배경을 통해 루이 15세가 어떤 면에 반한 것인지를 짐작케 한다. 수많은 여성에게 둘러싸여 아무리 예쁜 여성도 3년을 넘기지 못하였으나 풍파두르 부인만은 예외였다. 그녀는 미모만이 아니라 재능과 교양, 품성에서 루이 15세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것이다. 젊은 나이에 생을 마감하자 왕은 비바람을 맞으며 눈물을 흘렸으며 퐁파두르 부인의 별세로 예술가들은 < 운명의 여신에게 퐁파두르 부인의 목숨을 연장해달라고 호소하는 예술들>이란 그림을 통해 애통함을 표현하기도 한다. 운명의 여신이 가위를 들어 부인의 명줄을 끊으려고 하자 아폴로와 주위의 조각, 회화, 건축, 음악이 간절한 자세로 그러지 말 것을 호소하는 그림이다.

 

과거 유럽에서는 퐁파두르 부인처럼 왕이나 귀족, 권력자의 정부가 된 사람을 코티잔이라고 불렀다. 이들은 일반적인 정부와 달랐고, 창부들과도 구별된 존재들이었다. 이들은 높은 지위의 후원자들과도 관계를 맺을 뿐 아니라, 그 관계가 사회적으로 공인된 이들이었다.

 

그림속에 이렇게 많은 역사적 사실과 숨겨진 이야기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될때마다 예술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되는 것 같다. 흑사병이 창궐하는 모습을 날개달린 괴물을 타고 해골의 모습을 그린 화가의 시선에 감탄을 하게 되고 전쟁을 아담과 카인으로 표현한 그림은 소름끼치도록 그로테스크한 마력을 뿜어낸다. 격렬한 사선의 붓질은 전쟁의 격렬함을 느끼게 해주며 1차세계대전이라는 전쟁의 심연속으로 빨려들어가는 듯한 착각또한 불러일으킨다. 그림은 역사속에서 때론 오락으로 때론 상징으로 때론 권력의 포장으로 이용되어 왔지만 현대에 이르러 그림은 인간 내면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도구로서 인식의 흐름을 보인다.  각 장들이 보여주는 역사가 각각 독립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고대와 중세, 현대의 역사를 그림과 이야기에 심취하다보니  어느 새 현대로 넘어와 있다. 그림속에  담겨진 역사이야기 , 이보다 더 재미있는 역사이야기는 있을 수 없을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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