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소녀들
안드레아스 빙켈만 지음, 서유리 옮김 / 뿔(웅진)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여름이라 그런지 최근 공포영화와 스릴러를 많이 접하고 있다. 이 책은 특히 독일 소설<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읽고 나서 같은 독일 소설이라 읽고 싶었고 유독 번역소설중 독일소설을 좋아하는지라 망설임없이 읽게 되었다. 하지만 점점 증가하는 사이코스릴러장르의 책들만큼이나 현실사회 범죄율에서도 사이코범죄는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볼 때 안전불감증에 있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경각심을 심어주는 소설이 되어주리라 생각되는 바이다. 잘못이 있어서 죄를 받는다는 고리타분한 발상을 하고 있다면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이코범죄는 그것과는 별도로 사악하고 비뚤어진 본능에 의한 것임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어느 여름날 그네에 앉아 있는 한 소녀, 흰색 원피스를 입고 빨간 머리칼을 하고 있고 앞이 보이지 않는 한 소녀가 실종된다. 그로부터 십년 후 한 아동보호소 침대에 잘자고 있던 시각장애인 사라가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이에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여형사 프란치스카와 파울이 단서를 잡기 위해 동분서주하는데 용의자로 성폭행 전과가 있는 사람들을 용의선상에 올려놓고 탐문조사가 시작된다.

 

그리고 또 한 사람, 십년 전 동생을 지키지 못했다는 죄책감이 트라우마로 자리잡아 헤어나오지 못하는 권투선수 막스가 사건과 연관되어 있다. 최근 납치된 사라의 모습이 과거 지나와 거의 흡사하다는 것이었는데 범인이 동일인물이라는 확신과 함께 과거엔 어렸지만 이제는 사건을 해결할 정도로 성장한 이유도 있었다.

 

보이지 않지만 다른 사람보다 더 발달된 후각을 가지고 있어 모든 사물을 후각으로 느끼는 시각장애인이지만 범인이 주는 극도의 공포에 소녀는 지쳐가고... 범인은 집안에 그만의 사육장을  숲처럼  만들어 독성이 강한 동물들로 소녀들을 실험하고 있었다. 소녀를 항상 숲에 넣어두고 공포를 느끼게 만들며 자신이 사냥꾼이 되는 것을 즐긴다! 꼭꼭 숨어 어차피 날 널 찾게 될거야.........하며.............

 

저자 안드레아스 빙켈만은 어느 날 차를 타고 길거리를 지나가는데 열다섯 살 정도 되어 보이는 남자아이가 앞장서서 걷고 일곱 살 정도 되어 보이는 여자아이가 뒤따라 걷는 광경을 우연히 목격하게 되었다고 한다. 여자아이는 눈이 안 보이는지 남자아이의 어깨에 손을 올린 채 길 안내를 받고 있었다. 저자는 그 모습을 보면서 그 남자아이가 얼마나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지, 그리고 만약 그 책임을 다하지 못했을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지에 대한 생각을 문득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 장면이 그대로 이 작품의 모티브가 되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어떤 책임의 문제, 그리고 그것을 다하지 못했을 때 벌어지는 일들과 인간의 근원적인 공포와 광기에 대해 얘기하고 싶었다고 말한다.

 

저자의 그러한 의도때문인지 소설에서 막스의 가정은 지나의 실종으로 인해 산산조각이 나며 막스는 오랜 트라우마를 겪게 된다. 지나의 죽음을 모두 자기의 탓으로 돌리던 그를 따라다니던 죄책감을 벗어던지게 되는 결정적인 역할은 바로 사건을  해결하는 열쇠가 되어준다.

 내가 독일 소설을 좋아하는 이유는 이런 심리스릴러라는 장르가 주는 인간의 사악한 본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넘쳐나는 잔인한 사건들을 견디지 못해 신문에서 항상 사회면을 제쳐두곤 하는데 싸이코스릴러라는 장르로 인간의 원초적인 본능 (프로이트가 말한 죽음본능)또한 현대 사회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인간 내면에 존재하고 있는 광기로 비롯된다는 것 또한  어느 정도는 경각심을 가지고 있어야 할 듯하다. <사라진 소녀들>은  서스펜스 가득하면서도 놀라운 심리스릴러인 동시에 싸이코스릴러이지만 잔인한 장면은 없으면서도 공포에 대한 묘사로 인해 더 공포스러운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