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리크스, 비밀의 종말 - 가디언이 심층취재한 줄리언 어산지의 모든 것
데이비드 리.루크 하딩 지음, 이종훈.이은혜 옮김, 채인택 감수 / 북폴리오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줄리언 어산지를 떠올리면 항상 첩보영화 <본 아이덴티티>의 멧 데이먼이 떠오르곤 한다.  내부비밀을 유출하여 조직이 탄로날 위기에 처하자  정보유출자란 이유로 맷데이먼을 죽이기 위해 법무부 장관과 CIA요원까지 나서서 맷데이먼을 죽이려 했던 스토리였는데 미 국무부의 극비문서 폭로로  유명해져버린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남자로 불리워지고 있는 실존 인물 줄리언 어산지에 관한 모든 이야기가 바로 이 책에 있다. 하지만 영화속 인물과 굳이 비교하자면 본아이덴티티의 주인공은 멋있고 정의의 편인듯 한데   줄리언 어산지는 그런 정의롭다고도 멋있다고도 판단이 되지 않는 애매함이 있다. 그것은 아마도 줄리언 어산지의 사적인 모습들을 너무도 적나라하게 표현해 놓은 이유이기도 한데 실제로 이 책의 목적은 줄리언 어산지의 현재 과대포장된 어산지의 모습을 낱낱이 파헤치는 것이 목적인 것으로 보여진다. 이 책의 저자들은 영국의 유명한 <가디언>의 기자들로 위키리크스가 보내주는 정보를 받아 보도해주는 역할을 해 왔으며 위키리크스의 정보에 상당히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줄리언 어산지가  비밀 폭로로 인하여 세계적인 뉴스메이커가 된 것은 불과 몇 년 사이이다.줄리언 어산지는 어떤 이에게는 새로운 미디어의 메시아로 떠올랐고 어떤 이에게는 사이버 테러리스트에 불과한 사람일 뿐이기도 하지만 그의 명성에 재를 뿌리게 된 사건이 발생했다. 바로  스웨덴 여성 두명에 의해 성폭력 혐의로 고소당한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그가 성폭력 사건으로 인하여 감옥에 가게 되기 까지의 과정 또한 흥미로운 사실이었는데 그것은 줄리언 어산지의  지극히 개인적인 환경의 영향과 여성에 관한 문제를 들 수 있는데그의  불우한 어린시절로 인하여 독특한 성격이 형성되었기 때문인 이유도 있다. 어린 시절 줄리언 어산지는 부모님의  계속된 이혼으로 도망다니는 생활을 해야했고 수없이 옮겨다니는  형편으로  정규교육을 받지 못했으며  그로 인해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앓기도 했다.결국은 그런 자폐성향은  줄리언 어산지에게 유일한 즐거움이자 삶의 토대가 컴퓨터가 될 수 밖에 없었음을 말한다.( 흥미롭게도 세게에서 손꼽히는 유능한 프로그래머 가운데 몇몇 사람은 결손가정출신이다. )

 

실제 인생에서 줄리언 어산지는 낙오자 였을지도 모른다. 대학입학 자격시험에 통과하지 못했고 성인 연장대학에서 공부했으나 졸업하지 못했다. 그러나 온라인 생활에서  줄리언 어산지는 그야말로 신적인 존재였다. 이후 어산지는 컴퓨터 지하조직에서 해킹하는 일을 하게 된다. 이 때부터가 줄리언 어산지의 야망이 시작되는 시기인지도 .....

 

책을 다 읽은 후 드는 의문이 하나 있다. 과연 줄리언 어산지는 대중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유통자일까? 라는 .... 현재 줄리언 어산지를 미국의 적으로 생각하는 미국인들이 많다고 한다. 줄리언 어산지를 옹호하는 세력은 그가 국민에게 정의와 진실을 알게 한다는 "모든 국민은 알 권리가 있다"는 정의의 심판자로 그를 대변하고 있다. 하지만 그와 대조되게 그의 사생활은 조금 문제가 있어보인다.위에서 말했듯이 대인 관계형성에 문제가 있다. 무명의 해커에서 해커들에게 신적인 존재로 비춰지는 어산지에 대한 평가, 그리고 그에 대한 엇갈린 평가속에서 진실은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의 몫인 것 같다. 흥미진진하게 첩보영화를 보는 듯 한 느낌이 들면서 비밀을 폭로한 후 두려움에 사로잡힌 미군 병사 브래들리 매닝의 관한 이야기도 무척 흥미로웠던 부분이기도 했다. 어떤 면에서는 영화보다 더 흥미진진 했던 부분도 있고 어떤 부분에서는 너무 적나라한 성폭력에 관한 장면은 지나치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줄리언 어산지, 그는 누구일까?  정의의 사도일까? 한 낱 해커에 지나지 않는 사람일까?

그의 앞으로의 행보에 따라 판단이 되어질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