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일인자 1 - 1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1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시나무새 저자 콜린 매킬로의 로마의 일인자방대한 서사의 첫 권을 시작하였다. 시오노 나나미나 몸젠의 로마사이후 다시 만난 로마사이다. 콜린의 가시나무새가 준 감동의 서사는 굉장한 여운을 품고 있어서 수십 년이 지난 지금에도 잊히지 않는 문학작품 중 하나이다. 문학과 역사서와의 글쓰기는 분명 다르다. 작가의 상상력이 결코 팩트가 될 수 없기에 철저한 사실고증이 필요한 것이 역사서이며 문학의 스펙트럼과는 전혀 다른 증명을 요구한다. 로마의 일인자이 책은 분명 역사서이다. 작가는 자료수집과 고증만 13년을 하였고 집필을 시작한 후 한쪽 시력까지 잃고 20년 후에야 이 책을 완성하였다. 작가의 고증은 부록으로 나온 가이드북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역사서이면서 문학적 감성이 풍부한 로마의 이야기라 할 수 있었다.

 

기원전 1세기의 로마를 만나는 여정으로 로마가 세계를 지배하게 전의 첫 발이다. 이탈리어계의 부족들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집정관이 보여주는 정치적 행보는 사뭇 지금의 정치와 다를 바가 없다. 기원전 1세기 겨우 문명이 생기기 시작하던 다른 나라와 비교되는 부분이다. 집정관이나 원로원에 들어가려면 지참금이 없으면 불가능하며 출신이 좋지 않아도 출세할 수 없었다. 외국인들에게는 관대하지만 돈이면 다 되는 세상은 그때와 지금이나 다르지 않다. 출신은 비천하지만 모든 것이 완벽했던 마리우스가 카이사르와 손을 잡으며 집정관이 될 수 있었고, 출신은 귀족이었지만 가난해서 천민처럼 놀던 술라가 원로원에 들어가기 위해 벌여야 했던 살인과 모략은 현대사에서 벌어지는 잔인함과 많이 닮아있다. 카이사르의 아름다운 딸 율리아는 마리우스와 둘째 딸 율릴라는 술라와 결혼을 하면서 마리우스와 야심가 술라는 정치적으로 승승장구하지만, 그 뒷일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술라와 같은 캐릭터는 늘 끝이 안 좋은 법이니까.

 

오히려 매력적인 캐릭터 마리우스는 카이사르의 사위로서 믿음직하며 강직하고, 정치적인 식견이 뛰어나 카이사르의 오른팔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으며 그의 부인 율리아 역시 우아하고 현명하며 내조를 잘한 여인으로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고 한다. 반대로 술라와 율릴라는 시작은 아름다운 사랑이야기 같지만, 왠지 비극을 품고 있는 커플로 보여 진다. 술라는 방탕한 동시에 난잡했고 음모를 꾸미기 좋아했으며 잔인한 성품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 술라에 비해 율릴라는 너무 어렸고 어리석었다. 율릴라는 역사에 존재하지 않지만, 술라의 부인으로 율리아로 기록되어 있는 부분에서 작가는 마리우스의 부인과 이름은 같지만 다른 사람이기에 차별을 두어야했고, 술라이게는 부인을 둘을 두었기에 카이사르와 마리우스의 연결부분을 고민하다 율리아와 동생 율릴라라는 캐릭터가 논리적 전개에 맞다 생각하여 탄생시킨 캐릭터라고 한다.

 

로마라는 문명은 대단한 것 같다. 계급제이면서도 자유롭고 사유재산을 보장해주면서도 법적으로 제한을 두고 있다. 정치에 참여하고자 하면 직급마다 지참금이 있었고 정치인은 투표로 뽑는다. 개방적인 문화이지만 고급문화라는 틀 안에서 엄숙하다. 동성애나 연애에서도 자유롭지만 상위문화라는 엄연한 절제된 문화도 존재했다. 그래서 흥미로왔다. 콜린의 로마사는 마치 그 세계를 통째로 현대로 옮겨온 것처럼 너무 생생했다. 역사서와 문학서라는 장르를 이렇게 완벽하게 구멍없이 쓸 수 있다는 데에 감탄이 나온다.

 

A great civilzation is not conqured from without until it has destroyed itself from within.    -W. Durant

위대한 문명은 외부로부터 몰락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로부터 붕괴되었다.   -W. 듀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