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다가올 3년, 대전환시대에 사야 할 주식 - 빠르게 성장할 산업과 3가지 투자 혁신코드를 잡아라!
이상헌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세명이 모여도 주식이야기 한다더니 자고 일어나면 유명인들이 수익률 550%, 하다못해 박막례 할머니조차 수익62%를 자랑한다. 남들은 수익도 잘 내던데 내 계좌만 깡통계좌라 텅텅 소리만 난다. 단타가 문제다. 한 일 년 단타 유투버들을 따라 급등주만 타고 다닌 탓이다. 그래서 좀 고민을 많이 했다. 유투버들이 아무리 주식을 전업한다고 할지라도 그들에게는 이미 고정적인 수입 원천이 있고 나 같은 개미들은 함부로, 감히 따라 해서는 안 되는 것이었음을 실패를 거듭하며 깨닫는 중이다. 이럴 땐 공부를 해야 한다.

 

『다가올 3년, 대전환시대에 사야 할 주식』을 읽으며 경제에 거시적인 안목이 왜 필요한지를 절실히 배우게 되었다. 박막례 할머니의 62% 수익은 애플의 브랜드가 어디에나 있는 것을 보고 분명 크게 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고 애플 주식 1주를 사고는 주식비번을 까먹고 있다가 최근에서야 62%가 올랐다는 걸 알았다고 한다. 그래서 조언하기를 수익내고 싶다면 주식을 만들고 비번을 까먹으라! 그럼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이다. 저자는 제1차 산업혁명으로 철도관련 주식이 상승하였고, 제2차 산업혁명으로 자동차등 다우산업지수가 상승, 제3차 산업혁명으로 닷컴 관련 주식이 상승하였으며,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가치상승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기술이 진보되는 환경 하에서 코로나19가 디지털화의 촉매제가 되고 있음을 알려 준다. 

 

이미 세계 각국은 코로나19 극복과 더불어 저성장시대의 새로운 경기 부양책으로 그린뉴딜(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전환,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구축,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등을 3대 축으로 추진)을 선택하고 정책수립에 돌입했다. 따라서 향후 주식시장을 주도할 3가지 혁신코드로 저자는 그린, 디지털, 헬스케어에 주목한다.

 

디지털(digital)-코로나19사태로 인한 비대면화의 급격한 확산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등 결제사회 대전환으로 디지털 역량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 세계 주요국들은 재정투자 방향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초점을 맞춰 주력.

헬스케어(health care)-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자유로운 이동이 제한됨에 따라 건강 및 의료서비스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변화가 찾아오면서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향후 의료 생태계는 디지털 시술을 바탕으로 의료 관련 여러 주체들이 소비자를 중심으로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예전에 비해 다양한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

 

한국판 뉴딜은 경제 전반의 디지털 혁신과 역동성을 촉진하며 확산시키는 디지털뉴딜, 탄소중립을 지향하고 경제기반을 ‘저탄소·친환경’으로 전환하는 그린뉴딜, 실업불안을 줄이고 소득격차를 완화하는 등 고용·사회 안전망 확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막례 할머니를 보며 느낀 것은 단타만 쫓기보다 가치 있는 기업에 장기 투자로 묻어두는 방법이 요즘같이 요동치는 장에서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다. 오늘의 깡통계좌를 보며 새삼 단타가 남겨준 수업료가 넘 비싸다는 생각을 하는 중이다. 다음은 앞으로 가치투자를 하기 위해서 요긴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아 적어두었다.

 

 

※3가지 혁신코드 관련주식

구분

종목

그린뉴딜

풍력

LS, SK디앤디, 동국 S&C, 씨에스베어링, DMC

수소

SK,효성,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미코, 디케이락

태양광

현대에너지솔루션

디지털

뉴딜

스마트그리드

LS ELECTRIC

모빌리티

코스모신소재, 켐트로닉스,나라엠엔디,대보마그네틱

스마트팜

그린플러스

솔루션

삼성에스디에스, 현대오토에버, 포스코ICT,

롯데정보통신,HDC아이콘트롤스, 한컴MDS

인프라

케이아이엔엑스, 더존비즈온,웹케시,기가레인

보안

파이오링크

하드웨어

엑시콘, 웰덱스,싸이맥스,인텍플러스

스마트

헬스케어

AI

라온피플

결제

NHN 한국사이버결제, KG모빌리언스

데이터

NICE평가정보

콘텐츠

펄어비스, 스튜디오드래곤,에이스토리,미스터블루

플랫폼

카카오, NAVER

재택근무

알서포트

신선식품

지어스프트

오프라인제품

에코마케팅,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홈코노미

한샘

CMO

SK케미칼, 에스티팜, 삼성바이오로직스,

녹십자, 바이넥스, 동구바이오제약,

디지털의료서비스

오스템임플란트, 레이, 비트컴퓨터, 유비케어

인프라

동아쏘시오홀딩스,제이브이엠,메디아나

바이오

엔지켐생명과학, 테고사이언스

건강기능식품

콜마비앤에이치, 서흥, 노바렉스,

코스맥스엔비티, 코스맥스비티아이

의료용 로봇

고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