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1
염승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다보니 작년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가 생각난다. 사상초유의 사태였던 코로나19여파로 가지고 있던 주식이 반토막도 아닌 고작 20%남았을 때 역시 나는 안되는구나, 개미불패라는 말은 괜한 말이 아니었구나 하며 주식을 포기하려고 했었다. 그런데 죽으라는 법은 없는지 한 달 만에 주가가 회복을 하는데다가 줍줍하는데로 수익이 나는 그야말로 물반 고기반인 시장이 되자, 주식투자하길 잘했다며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금새 부자가 될 것 같은 환상에 젖게 되었다. 그런데 시간이 흘러가면서 꼬이기 시작했다. 오를 것 같아서 산 주식은 바로 곤두박질 치기도 하고 호재에도 하한가를 맞는가 하면 매매정지로 마음이 쪼그라들기 시작하였다. 수익이 다시 반토막 나면서 주식 시장이 이래서 무서운 거구나 실감을 하고는 그제야 주식공부를 하기 시작하였다. 비슷한 시기에 주식을 시작한 친구들이 있었다. 근래 보기 드문 불마켓이었으니 평소 주식에 관심 없던 이들조차 관심을 갖는 건 당연지사였다. 당시 핫 했던 건 전쟁테마주였는데 김정은의 불분명했던 생사로 인해 하루에 폭락과 상승을 거듭하는 게 지금 생각해봐도 가장 황당한 경험이었다. 그래도 그때가 가장 호황이었고 코로나19 충격으로 빠졌던 주식이 회복하던 장이 수익내기 좋았던 장이었다. 지금은 변동성과 유동성이 워낙 큰 장이라 예측불허의 장이 되었고 기대와 다른 시장의 움직임에 혼란한 혼돈의 장이라 주식하는 이들에게 무척 힘든 장이다. 


 

역대급 돈이 몰리는 주식시장에서 유료사이트나 주식문자를 받아 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심지어 유료 채팅으로 알려주는 주식 리딩방 초대로 여러 곳을 들어가 보았지만, 대부분 사기 리딩방이었다. 주식으로 유명한 유투버들의 유료사이트도 가입해보았지만 잔고만 텅텅 비어갔다. 그러던 중 우연히 염블리의 3프로 티비를 보았는데 다른 사이트와는 다른 스킬을 배우게 되었다. 지나칠 정도로 몰아세우며 자신을 주식의 천재라 떠벌리는 주식 유튜버들과는 접근자체가 달랐다. 이후 꾸준히 염블리의 주식강의를 들으면서 주식의 기본 상식을 배우며 주식 투자에 대한 새로운 지표를 세워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전혀 상식없이 시작한 주식은 결국 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다시끔 일깨웠다. 단타에 대한 강박이 심해지면 주식이 재미가 없고 당장 눈앞의 이익에만 신경이 쓰이다보니 조급증과 강박증이 나도모르게 심해져 갔던 것 같다. 처음에는 초단타로 주식을 하였는데 지금은 스윙이나 장투로 전환하였고 종목선정도 시가총액이 높은 걸 선택하여 전보다 안정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게 해주고 주식투자에 대한 기본적 마인드를 다잡아 주는 역할을 염블 리가 해 주었던 것이다.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는 주식을 시작한 사람들이 읽고 시작하면 매우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경제용어나 주식 전문용어를 배우고 싶다면 더욱 배울 것이 많다. 게다가 무척 쉽다. 설명을 참 잘하는 스타일인데 글도 쉽게 잘 쓰는 것 같다. 기대보다 좋은 책이었다. 강의톤도 차분해서 듣기가 참 좋았었는데 글로 만난 염블리는 타고난 주식 길라잡이였다. 요동치는 주식 시장에 불안하거나 헤매고 있다면 염블리에게 묻고 더블로 가!!!


-책속에서

자동차용 2차전지 밸류체인(2020년 11월 기준)

분 류

기업명

시가총액

특 징

배터리

LG화학

59조원

전기차배터리 세계1위

삼성SDI

37조원

ESS배터리의 높은 경쟁력 및 전곷 배터리 기대

SK이노베이션

16조원

LG화학 소송리스크, 하이니켈 배터리 개발

양극재

에코프로비엠

3.1조원

글로벌2위 양극재 제조사

엘앤에프

1.5조원

양극재 제조

코스모신소재

0.5조원

양극재+MLCC

음극재

포스코케미칼

6조원

인조 흑연 음극재

대주전자재료

0.7조원

실리콘 음극재

전해액

동화기업

0.9조원

동화일레트로라이트 인수,2차전지 전해액 시장진출

바인더

한솔케미칼

1.8조원

음극바인더(등박에 활물질, 도전재를 붙여주는 역할

동박

일진머티리얼즈

2.2조원

대만장춘12.9%.1위 동사9.7%2위

두산솔루스

1.5조원

유럽공장증설(동박기업 중 유일하게 유럽진출)

SKC

3.2조원

자회사KCF 7.4%세계3위

고려아연

7.5조원

자회사 케이잼 설립,2022년 13,000톤 생산예정

도전재

나노신소재

0.4조원

세계 유일 전기차용 도전재 상용화(전도성 높임)

동진쎄미켐

1.6조원

스웨덴 노스볼트사와 도전재 공급계약 체결

전해질

천 보

1.7조원

세계 최초 전기차용 2차전지 전해질 상용화

후 성

0.9조원

전해질 중국 증설진행

부 품

아모그린텍

0.2조원

전기차 열관리 부품 테슬라 납품

상신아이피

0.2조원

배터리CAN생산

신흥에스이씨

0.3조원

캡 어셈블리(전해액 누수방지 모듈)생산

나라엠앤디

0.2조원

배터리팩 LG화학 납품

장 비

피엔티

0.5조원

롤투롤 장비 생산(얇은 동박생산에 필수장비)

씨아이에스

0,4조원

압연기, 절단기 등 생산(노스볼트 수주 급증)

피앤이솔루션

0.3조원

2차전지 활성화 장비

필옵틱스

0.3조원

레이저 노칭(필요없는 부분 절단)장비 상용화

※염블리의 꿀팁

밸류체인은 가치사슬입니다. 제조공정을 세분화해 사슬처럼 엮어서 가치 있는 제품을 생산한다는 의미입니다. 한국은 제조업이 기반인 국가입니다. 사실처럼 엮여있는 각 산업의 밸류체인을 이해하면 주식시장에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한국증시에서 밸류체인을 모르고 투자하는 것은 고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를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시크리컬(경기민감주)

사이클을 타는 업종이라는 의미. 경제상황에 따라서 실적이 상승하기도 하고 하락하기도 함. 경기사이클에 따라 기업의 실적과 주가가 연동되는 구조로 대표적인 시크리컬에는 해운사와 조선사가 있음. 철강, 화학, 정유, 금융, 건설, 기계, 자동차, 반도체 등도 대표적인 시크리컬 업종.

 

시크리컬 업종에 투자할 때 주의할 점

첫째, 원달러환율이 하락하는 추세에 있을 때 (환율하락은 원화강세, 달러가 약세)

둘째, EU의 경기가 회복될 때 시크리컬에 투자해야 한다.( EU의 회복은 글로벌 경기회복의 바로미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