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온 힐의 인생 수업 - 내 삶을 더 밝고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나폴레온 힐.주디스 윌리엄슨 지음, 김한슬기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20년 4월
평점 :
품절


부자가 되고 싶다. 과거에는 막연하게 꿈꾸던 ‘부자’가 나이가 드니 더 현실적인 목표가 되어있다. 자본주의 사회를 살면서 성공은 부와 연결된다. 그래서 우린 누구나 부유한 사람을 부러워하고 부자가 되기 위해 온몸으로 노오력을 짜내고 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태생이 흙수저로서 부자가 되는 길은 멀고도 험할 뿐이다. 그래서인지 제일 궁금한게 부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가치관을 지니고 살아가는지 였다.  중국최고 갑부 알리바바의 마윈회장이나 성공한 투자가 존리의 성공담을 읽고는  성공이 곧 부자라는 공식이전에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생의 포트폴리오를 잘 짜야만 한다는 것을 느꼈다. 그들은 돈과 같은 물질적인 것보다는 주어진 시간 대부분을 오로지 자신에게만 몰입하고 있었다. 그것은 내게 신선한 충격인 동시에 닮고 싶은 면모였다. 

  

 

신간 『나폴레온 힐의 인생수업』은 역시나 자기계발서의 최고의 가치가 담겨 있다. 건강하기 위해 매일 아침 영양제를 챙겨먹는 것처럼 부자가 되고 싶다면 매일 한 문장씩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신의 조감도가 그려지면서 인생의 포트폴리오를 다시 짜야만 하였다. 나에게 부족하였던 것은 무엇이었는지, 성공하는 삶을 위해서는 생의 조감을 어떻게 그려나가야 할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 우리는 모두 불확실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코로나 펜데믹으로 생의 불안과 공포는 절정에 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면 안되는 이유, 그것은 이런 공포와 불안속에서 지속되는 생이 있기 때문일게다. 미증유의 삶에서 각자 저마다의 길을 잃지 않고 갈 수 있는 방법은 확실한 ‘나만의 길’이 있어야 한다. 목표를 갖고 계획을 세워 자신의 길을 갈고 닦아놓다보면 누구에게나 찾아오곤 하는 좌절과 절망 속에서도 쉽게 이겨내고 성공에 다다를 수 있다. 결국 성공하는 삶은 ‘나’라는 자아에 대해 시간과 믿음을 얼마나 베팅하며 사느냐에 달려있다. 나를 얼마나 알며, 나를 얼마나 믿으며, 나를 얼마나 사랑하고 있느냐에 따라 생의 장르가 비극 또는 희극으로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정신의 마취가 필요하다. 스스로에 대해 끊임없는 자기검열과 다짐이 자신의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열쇠이다.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내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목표가 없으면 망망대해에서 표류하여 떠다니는 부표처럼 방황하는 삶을 살게 된다. 삶에서의 성공이란 반드시 물질적인 척도만이 아닌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모든 면에서 부유한 사람을 의미하는 것일테다. 정신이 빈곤하면 육체도 빈곤해지며 정신이 부유하면 삶도 풍요로와진다. 불확실한 삶에서 길을 잃지 않고 나에게 집중하며 나아가려면 누구나에게 마음의 나침반이 필요하다. 그 나침반은 나폴레온 힐의 인생수업만으로 충분하다 하여도 과언이 아닐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