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마음의창

인류 최초로 대기권 밖을 여행한 구소련의 우주비행사 유리 가가린은 한눈에 보이는 지구를 내려다보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
˝ 하늘에 신은 없었다.˝
반면에 아폴로 12호를 탑승했던 미국의 우주비행사 제임스 어윈은 이렇게 말했다지요.
˝저 멀리 지구가 오도카니 존재하고 있다. 이처럼 무력하고 약한 존재가 우주 속에 살아가고 있다는 것, 이것이야말로 신의 은총이라는 사실을 아무런 설명 없이도 느낄 수 있었다.˝

미셀 투르니에는 ‘감동할 줄 모르는 사람은 비참한 사람‘이라고 하였다. 같은 것을 보고도 다르게 느끼는 차이는 사람들마다 마음의 창窓이 다르기 때문이다. 유리창도 닦아야 빛을 발하고 깨끗해지는 것처럼 마음의 창 또한 그렇다.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주변의 모든 것들이 우리에게 주는 삶의 의미와 자연에서 전해주는 것들에서 감동 받는 훈련을 해야 한다. 삶에서 감동 받지 못하는 사람은 삶에서 늘 부정적인 것을 찾는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삶을 긍정할 줄 모른다면 그것만큼 불행한 일은 없다.

시이불견 청이불문 (視而不見 聽而不聞)-마음에 하고자 하는 바가 없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가 않고, 맛을 봐도 그 맛을 모른다.

핑크를 무척 좋아하는 왕이 있었다. 궁궐의 모든 것을 핑크색으로 바꾸지만, 정작 구름과 태양, 나무를 핑크로 바꾸지 못하자 고민에 빠졌다. 지나가는 현자에게 고민을 말하니 현자는 왕에게 핑크색 안경을 만들어주고 떠난다. 핑크 왕은 세상의 모든 것들이 핑크로 보이자 무척 흡족해 했더란다. 자아라는 마음의 창은 자신이 무엇을 보고자 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나에게 어떤 안경을 씌울 것인지조차 내 마음의 창에 의한 것이다. 나를 사랑하는 꼭 그만큼이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용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