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_샘 #영화 #서평

세월이 흘러 내 곁에는 두 아이가 있다. 아이를 키우다보니 과거 영화를 볼때와는 다른 감동이 사뭇 다르게 다가왔다. 아이를 키우는 일, 그것은 어떤 경험보다도 힘겨운 생의 사투였고 부모의 삶이라는 화두를 평생 던져준 일생일대의 과제였다.

7살 지능을 가진 아버지를 둔 루시, 루시는 그 누구보다도 힘겹고 어려운 상황이다. 매일 책을 읽어주지만, 글을 읽을 줄 몰라 외운 동화책 한 권만 수천 번을 읽어주는 아버지 샘. 이제 곧 8살이 되는 루시는 동화책의 내용에 질릴 만도 하건만, 유치원에서 보내주는 동화를 읽어내지 못하는 아버지를 위해 동화책을 읽지 않겠다고 고집을 피우며 글을 읽지 못하는 척을 한다. 아버지 샘은 다시 또 매일 읽는 동화책을 읽어주며 천진난만한 웃음을 짓는 장면은 끝내 눈물샘을 건드리고 만다. 숨가쁘게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바쁘다는 이유로 아이에게 동화책 한 권 읽어주지 못한 아이들에게 그저 미안함 마음이 들어서였다. 7살 지능을 가졌지만 아이를 위해서는 무엇이라도 할 기세인 샘에게 일생일대의 위기가 찾아온다. 아동복지사로부터 아이를 키울 능력이 없는 아버지 샘으로부터 루시를 강제분리시켰기 때문이다. 고통에 몸부림치던 아버지는 변호사를 알아보지만 그 누구도 아버지 샘을 위한 변호를 하려는 사람은 나타나지 않는다.

샘과는 비교되는 세련된 커리어 우먼 변호사 미셸 파이퍼를 찾아가지만, 어쩐지 그 변호사는 너무 정신없는 모습이다. 샘에게 정신감정을 의뢰한 복지사들로부터 정신병원에 가는 동안에도 변호사는 과속을 일삼으며 끊임없이 욕설을 하고, 운전 중에도 수없이 통화를 하며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다. 저능아 샘보다 더 정신병을 앓고 있는 병자라 해도 믿을 수 있는 장면이었다. 어쩌면 현대인들의 모습은 정상과 비정상을 오가며 끊임없이 방황을 일삼는지도 모른다.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의 모습을 반추하는 엘리트 변호사역의 미셸 파이퍼와 사회적 취약계층의 샘의 만남은 최상의 계층과 최하의 계층이다. 둘의 대조적인 삶이 교차되며 펼쳐진다. 수백 평이 넘어 보이는 집에서 포르쉐를 타는 미셸 파이퍼에게는 세상에서 모든 것을 가진 사람으로 비춰지기도 한다. 세련된 옷차림과 자신만만한 그녀의 태도에 사람들은 모두 고개를 숙이지만 그녀에게도 아킬레스건이 있었다. 루시와 같은 나이인 8살 아들 윌리. 사고뭉치에 엄마와는 눈도 마주치지 않으며 오히려 경멸의 눈빛을 하고 있는 아들을 볼 때마다 변호사의 입에서는 한숨이 흘러나온다. 남편은 매일 출장으로 바쁘고 아내와는 전화통화만 할 뿐 가정에는 관심조차 없다. 그런 상황에서 샘을 만났다. 매일 찾아오는 의뢰인들은 서로 아이를 맡지 않겠다며 소송을 걸어대고 자신의 삶에서도 아이는 거추장스러운 존재가 되어 있는 현실이다. 모든 것을 가졌지만 사랑은 없는 메마른 삶이다.

워커홀릭이었던 그녀를 시기하는 동료들. 돈 밖에 모르는 변호사로 수군대는 동료들에게 장애를 가진 샘을 무료변호 해주겠다는 선언을 해 버리고 만 것은 어쩌면 자신의 이기심에 대한 치기와 같은 것이었다. 그렇게 시작된 샘의 변호를 통해 미셸은 자신의 인생에 무엇이 빠져있는지를 깨달아가는 과정을 거친다. 루시를 빼앗겨 울부짖고 있는 샘에게 정작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샘보다 자신이었다는 고백은 미셸의 변화를 알려주는 장면이다. 샘의 지능은 7세이지만 삶에서 소중한 사랑을 주는 방법을 누구보다 많이 알고 있었던 것이다. 변호인단 앞에서 루시가 한 말은 이것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제게 필요한 건 사랑뿐이에요.’

재판에 진 샘은 위탁가정에 있는 루시를 보러갔다가 멀리서 지켜만 보다 차마 만나지 못하고 발길을 돌린다. 이후 집에만 칩거하며 나오지 않자 걱정이 되어 찾아간 미셸은 자책과 죄책감에 사로잡혀 처음으로 자신의 장애와 무능을 탓하며 괴로워하는 샘을 마주한다. 이제 막 이혼을 하고 온 미셸은 샘에게 소리치며 운다. 누구나 다 그런 고통 하나는 가지고 있다며 성공한 커리어우먼인 자신도 여전히 외모에 대한 열등감과 타인과의 경쟁에서 뒤처질까하는 두려움과 자신을 미워하는 동료들과 싸우는 중이며 매일 자신을 경멸하는 아들의 눈빛에 고통 받고 있다고 모든 것은 샘의 잘못이 아니라고 위로한다.

항소를 준비하는 변호사와 샘은 다시 루시를 찾아오기 위해 의기투합하며 새로운 직장을 구하고 루시의 위탁가정집 근처에 아파트를 마련한다. 보고 싶을 때 언제든지 루시를 지켜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 샘과 루시는 너무도 행복하다. 늦은 밤 아빠를 보고 잠든 루시를 다시 위탁가정집에 돌려보내는 것이 하루일과가 되버린다. 그것을 지켜보는 위탁가정집의 부모들. 재판이 열리기도 전에 위탁가정의 부모들은 루시를 샘에게 보내며 좋은 엄마가 되어주고 싶어서 재판에 샘을 나쁘게 말하려 했다고 고백한다. 하지만, 루시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달았다고. 영화의 마지막은 변호사와 위탁가정의 부모들, 샘의 친구들, 루시의 친구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축구를 하는 장면으로 막을 내린다.

아이를 키우는 일은 두려운 일이기도 하며 어른들 누구도 완벽하지 않기에 누구에게나 두려운 일이다. 늘 모범생인 줄 알았던 아이가 사춘기에 접어들자 어긋나기 시작했다. 삐딱한 말투와 삐딱한 행동, 순화되지 않은 말을 사용하기도 하고 어른 흉내를 내며 화장도 시작했다. 근심으로 아이를 보며 아이가 잘못될까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하지만, 돌이켜보니 늘 바쁘다는 핑계로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거나 사랑의 눈빛으로 마주한 기억이 없다. 아이를 키우는 일은 어쩌면 그렇게 큰 조건이나 환경이 필요 없는 것인지도 모른다. 성공한 여성조차 아이를 사랑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있듯이 아니면 영화 속 아동복지사들이 아버지로서의 자질을 검증하며 수많은 조건을 내세우는 것조차 어리석은 허울인지도 모른다. 루시가 아버지로서의 지능을 의심하는 복지사들에게 사랑만이 필요하다는 말로 심금을 울렸듯이 아이는 사랑만으로도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아이의 방황은 어쩌면 사랑이 필요한 나이에 충분한 사랑을 주지 못한 나 때문일 것이라는 생각에 가슴이 저려왔다. 엄마도 엄마가 처음이라서 그래. 사랑한다 나의 딸들...
샘의 문장으로 마지막을 대신한다.
전 세계인들을 울게 만든 한 문장...

‘사랑해 사랑해 사랑해’



https://youtu.be/9cGBsTcA-5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