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와 반지의 초상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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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수성훈련. 우리나라에서도 한 때 많은 기업이 이 훈련을 했었다.

여기 소설에 나오는 그런 ST는 아니지만, 좀더 순화되고 걸러진 것이었지만

훈련을 마치고 나온 피교육자 중에는 멘붕을 넘어 자살로 이어지는 사례가 있었다.

감성을 건드려서 그 자리를 감동 혹은 반성, 혹은 임파워먼트의 도가니로 만들었지만

그 폐쇄된 훈련장을 나와서 그 폐쇄공간 속에서의 자신을 감당 못하고 

노력했으나 어쩌지 못하고 주저앉은 사람들이 있었다. 적지 않았다.

제대로 훈련되지 않은 후루꾸 트레이너, 더구나 돈만 챙기고 달아나는 정말 질이 나쁜 케이스.

그걸 후덜덜하게 다루고 있다. 거기에 악질다단계회사까지. 

전염의 완벽한 예가 아닌가.

입구에서 피해자가 출구에서 가해자가 되어 있는 광경. 무척 익숙하다. 

그들이 면죄부를 받는 과정도, 

그들이 오히려 구제받아야 할 피해자가 되어 피켓을 들고 있는 모습까지도. 아놔.

미미여사, 결국 이렇게 또 한 건 하셨다. 乃

감수성훈련. 말이 좋다 헛. 다행히도 이 훈련의 유행은 꽤 오래 전에 지나갔다.

요즘 산업교육계는 어떤 교육이 유행인지...요?



제길.. 미미서가를 만들 기세..가 되었어 ㅋ


<밑줄>

십자가와 반지의 초상 미미. 남의 소문도 칠십오일.138p.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질량은 있다. 나는 그것을 느낄 수 있었다. 거의 맛볼 수 있을  정도였다.134p.


자연스럽게, 입가가 한심하게 느슨해졌다. 142


나도 모르게 입을 뚫고 튀어나온 물음이었다.207 


::::나는 주로 글쓰기를 여기 의존한다. 그래서 글을 쓰는 행위에 특정한 공간과 시간이 필요해진다. 몰두할 수 있는 여건이 안되면 쓸 수 없다. 이 무슨 어이없고도 복이 차고넘쳐서 남아도는 습관이란 말인가!


하수의 장고는 쓸모없다


나무가 숲속에 숨듯이, 사건은 사건 속에 가려져 보이지 않게 된다. 현대에는 숲도 여기저기에  있다. 257


도영주택부지내에는 작은 놀이터가 있고, 한 쌍의 그네가 있다. 내게는 추억의 그네다. 인연도 있었다. 이 그네 옆을 지나가면 왠지 내 주변 상황에 변화가 생기거나, 무슨 일이 일어난다. 279 


::::미미여사의 은근 재미난 부분. 리얼리티의 강박을 뿌리쳐야 하는 지점이라는게 소설 안에 있을 수 있음을, 그걸 거부하지 말이야 팔리는 재미난 소설을 쓸 수있게 된다는 것을 깨닫는 나 ㅋ


이런 일에 관련되면  선으여도, 꺼림칙한 구석이 조금도 없어도 괴로운 경험을 겪게 돼. 그뿐만 아니라 자신 안에서도  무언가가 변하고 말지. 나도 이런 말을 하는 건 처음이다. 무언가 변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무엇이 변하는 것일까. 그래서 나는  겁쟁이가 되었는지도 모르지만.... 331p.


올해  마흔네살인 그의 인생 대부분이 본의가 아니었던 것이 아닐까..342


쓴물을 끝까지 헤엄치지 않으면 단물에는 다다른 수 없다. 510 


:::: 죄를 짓고 뉘우쳐도 그 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정해진 속죄의 시간과 고통이 필요하다는 얘기.


남녀 불문하고 터프한 사람은 주위에도 에너지를 나눠준다.523


사코타의 기억에는 얼룩과 단절이 있는 것이다. 사고도 외길로 이어져 있지 않다. 582  


:::: 여러 길로 나뉜 것이 아니라 외길이 아닌 것이 팩트. 그럴 때 다른 말 로 바꾸려는 노력을 하지말라.


그렇게 그럴싸한 일이 있을  리가 없지요. 우리 어머니같은, 보잘것없고 무지하고 사람만 좋은 인간을 일일이 불쌍하게 여겨 줄 신이 있을 리가 없어요. 587


여성의 쇼핑근력은 월등하게 뛰어나다. 순발력도 지구력도 회복력도 집중력도. 732


솔깃한 이야기는 아무 데나 굴러다니지 않는다. 745


그런 거였나. 사카모토에게는 이전부터 실이 달려 있었던 것이다. 751


네 그림자를 지워라. 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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