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리미널 씽킹 - 변화를 원한다면 지금부터
데이브 그레이 지음, 양희경 옮김 / 비즈페이퍼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왜 어떤 사람은 변화에 성공하지만 어떤 사람은 실패할까? 답은 사고방식에 있다고 다들 말한다. 그럼 생각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저자는 우리가 한계라고 느끼는 지점에서 경계 너머를 상상하는 힘을 키우라고 말한다. 즉 강력한 변화를 이끌어내려면 생각이라 믿고 있는 가설이나 믿음을 리미널(Liminal) 지대에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리미널이라는 단어는 문턱, 한계, 출입구를 뜻한다. 새로운 유형의 사고로 나아가기 이전의 모호한 상태나 혼미한 상태를 말한다. 경계에서 생각하기란 일종의 정신적 민첩함을 일컫는다.

 

리미널 씽킹(Liminal Thinking’은 경계에서 생각하기다.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기는 새로운 가능성을 향한 문,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문을 발견하거나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한계라 믿었던 벽은 수많은 가능성의 문으로 변하게 된다.

 

리미널 씽킹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변화를 향한 열망과 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저자에 따르면 믿음’(Beliefs)은 만들어진다. ‘실제’(Reality)는 복잡하고 다차원적이며 알 수 없는 것이다. 실제는 경험(Experience), 주의 집중(Attention), 이론(Theories), 판단(Judgments) 등 4과정을 거쳐 분명한 것’(The obvious)이 된다.

 

 

이처럼 믿음은 우리가 공유 세계(양쪽 경계가 만나는)를 함께 창조할 때 사용하는 정신적 재료가 된다. 우리가 함께 살고 일하고 함께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게 해준다. 공유 세계를 바꾸려면 공유 세계의 바탕을 이루는 근원적 믿음을 바꿔야 한다.

하지만 믿음은 자기 폐쇄적 논리라는 거품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방어하기도 한다. 자기 폐쇄적 논리는 믿음이 타당하지 않을 때조차 이를 유지함으로서 개인의 정체성과 자존감을 보호한다. 또한 우리의 수많은 믿음은 자동 항법 장치로 작동되는 습관화된 일상에 스며들어 있다.

 

“결말이 어떻든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익힐 수만 있다면, 그리고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 자유로운 마음을 가질 수 있다면, 믿음 거품의 경계를 찔러보고 탐색해보고 밀어 봄으로써 무엇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일은 더욱 쉬워진다. 그리고 가능한 결말에 상관없이 마음을 열 수 있다면 당신은 극적인 성공을 경험할 수 있다.” (224쪽)


이때 리미널 씽킹은 일상의 틀을 깨부수어 새로운 가능성을 창조하게 해준다. 생각도 습관과 같아서 매번 부딪히는 지점을 벗어나지 못한다. 생각의 변화, 혁신적인 생각을 이끌어내려면 우리가 생각이라 확신하고 믿었던 것들부터 경계 지대에 세워서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또한 상황을 꿰뚫어보고자 한다면 우리는 믿음의 구조물을 끊임없이 진화시켜야 한다.

저자는 자신의 믿음과 욕구를 읽고, 그 욕구를 더 충족하기 위해 믿음을 계속 평가하고 검증하며 변화시키라고 조언한다. 나누고 싶은 믿음, 세상을 더 좋게 바꿀만한 믿음이 있다면 타인들과 공유하고 소통해야 한다. 나 자신이 먼저 바뀌어야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법이다.

저자는 부록에 다음과 같이 리미널 씽킹의 9가지 실천법을 제시했다.

 

1. 당신이 객관적이지 않다고 가정하라
2. 당신의 잔을 비워라
3. 안전지대를 만들어라
4. 다각도로 바라보고 검증하라
5. 질문하고 연결하라
6. 일상의 틀을 깨라
7. 가설이 진실인 양 지금 바로 행동하라
8. 이야기로 이해하라
9. 스스로 진화하라

 

저자의 직관적인 손 그림과 논리를 따라가다 보면 새로운 변화의 계기를 마련해 주는 리미널 씽킹법을 익힐 수 있다. 이제 실천해볼 차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