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알파 : 리더를 깨우는 리더
대니엘 할런 지음, 김미란 옮김 / 비즈페이퍼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높은 언덕을 오른 후에야 오를 언덕이 더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 닐슨 만델라

 

저자 대니얼 할렌은 리더십 및 잠재력 향상 센터를 설립하여 개인과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최상의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돕고 있다. 그녀는 자신의 전공분야인 교육학과 정치학에 심리학을 접목한 뉴알파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사회적 책임이나 지위와 무관하게 인생의 모든 면에서 탁월함을 추구하는 사람, 인생의 목적, 특히 자기 자신보다 더 큰 대의적 목적을 추구하는 사람이야말로 영감을 주는 최고의 리더다. 저자는 이들을 뉴알파(New Alpha)’라고 정의한다.

 

저자에 따르면 참된 리더십이란 세상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신을 최상의 상태로 끌어가는 능력을 말한다. 즉 타인들이 진심으로 존경하고 칭찬하며 함께 일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되는 것, 그로 인해 생기는 힘과 영향력을 세계의 이익이 되도록 사용하는 것이다.

 

뉴알파 리더는 중요한 세 가지 영역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한다. 바로 탁월한 사람이 되는 법’, ‘탁월한 리더가 되는 법’, 탁월한 그룹이 되는 법이다.

 

사람들이 내게 함께 일해본 사람 가운데 누가 최고의 리더인지 물어볼 때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 바로 시카고대 차터 스쿨의 사무총장 베스 내플턴Beth Napleton이다. 몇 년 전 비영리 교육봉사단체 티치 포 아메리카에서 함께 일했던 그녀는 업무 능력이 탁월하고 감성 지수가 높은 인물이었다.

 

그런데 그보다 더 놀라운 것은 동료들로 하여금 스스로가 어디를 향해 가고 있고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를 알게 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하나같이 의욕적이고 진취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게 한다는 점이었다. 본질적으로 베스는 설득력 있는 비전을 정립하고 그 비전을 조직 구성원들에게 전달하는 능력이 탁월 한 사람이었다. (323)

저자 대니엘 할런 (Danielle Harlan)

 

저자는 책에서 뉴알파의 리더십 철학 그리고 뉴알파 리더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방법, 정보, 훈련법을 소개한다. 단순히 이론에 거치지 않고 실제 적용 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제시되어 있다.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었다. 1탁월한 사람이 되는 법에서 행복하고 건전하고 높은 성과를 내며 영감을 주는 사람이 되는데 필요한 기본 습관 양성에 초점을 두었다.

 

2탁월한 리더가 되는 법에서는 세상에 기여하는 고유한 재능과 능력의 산물인 개인적 리더십의 정체성을 알아본다. 3탁월한 그룹이 되는 법에서는 1부와 2부의 내용을 토대로 힘든 상황에서 타인을 효율적으로 리드하고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리더십의 능력을 다루었다.

 

전통적 리더인 올드 알파성취라는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한다. 반면 새로운 리더인 뉴알파자기 충족감세상에 대한 선한 영향력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추구한다. 그들에게 성공과 영향력이란 숭고한 목적을 이루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으로 생긴 부수적 결과일 뿐이다.

 

"부디 스스로 너그러워져라. 우리는 실패가 싫어서 위험을 무릅쓰지 않는 완벽주의자의 덫에 빠지기 쉬운데 그런 사람은 인생에서 재미와 의미를 절대 찾을 수 없다. 우리 앞에 놓인 모험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성공의 결과를, 완벽한 이상이나 다른 사람의 행동이 아닌 지속적인 배움과 진보라는 잣대로 가늠하라. 그리고 성취뿐만 아니라 실패에 대해서도 칭찬하고, 세상에서 당신을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당신에게 대하듯 그렇게 자신을 대하라. 따뜻한 마음으로 격려하면서 말이다.” - 412~413

 

저자는 뉴알파 리더십 프로그램 4종을 웹상에 공개했다. 국문판은 책세상 홈피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바로가기 : 뉴알파 리더십 프로그램 4종 (국문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