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사르 1 - 5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5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마의 일인자 4카이사르의 여자들에서 카이사르의 어머니 아우렐리아, 아내 칼푸르니아, 정부 세르빌리아(브루투스의 어머니), 그리고 딸 율리아를 둘러싼 이야기가 흥미롭게 전개되었다면, 5카이사르편에서는 카이사르의 활약이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카이사르1권 이야기의 축은 두 가지다. 하나는 갈리아 원정에 나선 카이사르의 활약상이다. 이야기는 카이사르가 브리타니아(오늘날의 영국) 원정을 성공적으로 끝내고 이티우스 항(오늘날 칼레 근방)으로 군대를 철수시키는 기원전 5411월의 시점에서 시작된다. 카이사르는 갈리아 원정을 위한 5년짜리 군사 지휘권을 두 번째로 맡고 있었다. 카이사르의 나이 마흔여섯이었다.

다른 하나는 로마 국내 사정의 전개다. 당시 로마 정치의 중심에는 폼페이우스 마그누스가 있었다. 폼페이우스는 로마의 일인자이자 카이사르의 사위였다. 외동딸 율리아는 원래 브루투스와 정혼하기로 일찍부터 약조한 사이였으나, 카이사르가 정략적으로 마련한 폼페이우스와의 만남에서 그에게 반해 버렸다. 이때 율리아는 열일곱, 폼페이우스는 마흔 여섯이었다.

 

본문에 들어갈 지도를 그리고 있는 콜린 매컬로

 

카이사르는 기원전 60년 폼페이우스와 마르쿠스 크라수스와 더불어 제1차 삼두연합을 이끌었다. 폼페이우스의 힘을 이용하려던 카이사르의 전략은 현명했다. 카이사르는 그의 협력 덕분에 갈리아 원정의 지휘권을 연장할 수 있었고, 이는 자신의 명성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율리아는 결혼 6년 만에 아이를 낳다가 과다 출혈로 사망했다.

한편 브루투스는 율리아를 끝까지 기다리다 그녀가 죽은 뒤 다른 여자(아피우스 클라우디우스의 딸 클라우디아)를 아내로 맞았다. 카이사르와 브루투스와의 악연은 여기서 비롯되었는지도 모른다.

푸블리우스 클라우디우스라는 인물 역시 흥미롭게 그려진다. 그는 기행적인 행동을 서슴치 않은가하면, 복수에 대한 갈증으로 잔인한 성격을 보인다. 가령 여신 보나 데아의 겨울 축제를 엉망으로 만드는가 하면 오래전에 품은 사람들에 대한 원한을 반드시 되갚아 주었다. 끝내 그는 밀로와의 경쟁에서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