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암 현암사 나쓰메 소세키 소설 전집 14
나쓰메 소세키 지음, 송태욱 옮김 / 현암사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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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나쓰메 소세키가 마저 쓰지 못하고 마친 유고 작이다. 1916년 5월부터 아사히 신문에 연재되기 시작해서 그해 12월 14일 제188회를 마지막으로 연재가 중단되었다. 나쓰메 소세키는 위궤양이 악화되어 내출혈로 1916년 12월 9일 사망했다.

그가 작가로 데뷔한 때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호토토기스》에 발표한 1905년이었다. 이때부터 세상을 떠날 때까지 고작 10여 년에 불과했다. 하지만 그는 국민 작가의 반열에 올랐고 일본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가 되었다.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에는 일관된 흐름이 하나 있다. 바로 인간에 대한 심오한 관조다. 작가가 활동하던 시기는 일본이 청일 전쟁과 러일 전쟁에서 승리하고, 군국주의의 야망을 이루기 위해 부산하기 이를 데 없던 때였다. 게다가 새로운 서양 문물이 쓰나미 처럼 쏟아져 정신적으로도 혼란을 겪던 때이기도 하다.

작가의 눈은 결코 현실에서 떠날 수 없는 법. 나쓰메 소세키 역시 20세기 초 사회의 격변을 냉철하게 지켜보았을 것이다. 그 속에서 작가는 사람들이 신식 문물에 떠밀려 잃어버린 것들이 무엇인지, 사람이라면 응당 찾아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성찰하고 고민했으리라.

‘명암’(明暗)은 밝음과 어두움의 이중적인 반어를 지닌 말이다. 사람 관계에서 ‘명암’이라면 누구를 좋아하기도 하고, 누구를 싫어하기도 하는 것이다. 같은 사람이라도 어떤 때는 좋아졌다가 어떤 때는 싫어지는 것이다. 이 작품은 이에 대한 이야기다.

쓰다와 오노부는 요시카와 부인의 중매로 만나 결혼한 지 채 1년이 지나지 않은 신혼 부부. 부부 사이의 감정은 주위 상황과 주변 사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우선 돈 문제다. 그 다음은 사랑이다. 돈과 사랑에 관련된 다양한 사람들의 반응이 흥미롭게 전개된다. 부부를 둘러싸고 시누이 오히데, 쓰다의 친구 고바야시, 쓰다의 옛 애인 기요코, 기요코를 소개해 준 요시카와 부인 등 인물들 사이의 긴장 관계가 주요 골자다.

쓰다는 옛 애인 기요코에 대한 향수가 있다. 기요코가 온천에서 요양 중이라는 소식을 전해 듣지만 망설인다. 오노부는 이런 쓰다를 두고 ‘자존심은 단순한 허세’(425)라며 만나볼 것을 종용한다.

하지만 오노부 역시 자존심이 세다. 돈이 궁함에도 불구하고 오카모토 고모 댁에 차마 이야기할 수 없는 것도 바로 자존심 때문이다. 작가는 사람 관계의 명암은 자존심에 달려 있고, 그 자존심은 허세라고 오노부의 입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오노부와 오히데의 관계를 보면 사람의 평가에 대한 선와 악의 문제를 보여준다.

현암사에서 나쓰메 소세키의 전집을 펴내기 시작한 것은 2013년 9월이었다. 이 『명암』이 14권에 이르는 전집의 마지막 권이다. 그 사이 3년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났다. 한 나라를 이해하는 데는 그 나라의 문화를 접하는 것이 지름길이다. 우리와 일본과는 가깝고도 먼, 애증(愛憎)의 관계다. 이런 맥락에서 일본 최고의 국민 작가 나쓰메 소세키의 전집이 간행된 것은 의미심장하다.

어려운 출판 시장 여건에도 불구하고 이번 전집을 펴낸 현암사의 수고에 뜨거운 축하 박수를 보낸다.  마침 올해는 나쓰메 소세키가 타계한 지 꼭 백 주년이 되는 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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