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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거릿 미드와 루스 베네딕트 - 위대한 두 여성 인류학자의 사랑과 학문
로이스 W. 배너 지음, 정병선 옮김 / 현암사 / 2016년 6월
평점 :
절판

루스 베네딕트(1887~1948)는 시적인 감수성으로 학문을 연구한
휴머니스트였다.
문화의
상대를 다룬 『문화의
패턴』,
일본
문화를 심도 있게 파헤쳐 큰 반향을 일으킨 『국화와
칼』이라는
명저를 남겼다.
인류학의
정치·사회적
역할에 주목한 20세기
인류학의 선구자이다.
마거릿 미드(1901~1978)는 루스 베네딕트와 함께 문화인류학의 새로운 장을 열었고 인류학의
대모로 불린다.
그녀는
생물학적 차이가 성별 역할을 결정한다는 당시의 주류 관념을 비판하면서 문화적으로 만들어진 성별의 개념을 밝히는 데 크게
기여했다.
현장
연구의 결과인 『세
부족사회에서의 성과 기질』,
『사모아의
청소년』등
명저를 남겼고 사회운동가로서도 많은 활동을 했다.
루스와 마거릿 두 사람은 1922년
뉴욕 바너드대에서 개설한 인류학 입문 과정에서 처음 만났다.
당시
루스는 건너편에 있던 컬럼비아대의 인류학 박사 과정에 있었고,
마거릿은
그 수업을 듣는 학생이었다.
루스는
마거릿보다 15살
많았지만 약 2년
후 연인 관계가 되었다.
마거릿은 루스의 권유로 문화인류학에 들어섰다. 그녀는 "자신의 인류학은 루스의 머리를 장식하는 꽃이라고 노래했다."(457쪽)
두
사람은 평생을 두고 친구,
학문의
동반자,
그리고
연인이었다.

▲마거릿 미드(1925)(왼쪽)와 루스
베네딕트(1931)
저자 로이스 W.
배너는
서던 캘리포니아대에서 역사와 젠더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녀가
루스와 마거릿,
두
사람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30여
년 전부터다.
로이스는
페미니즘 이론과 여성운동의 역사를 가르치면서 두 사람이 20세기의
페니미즘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서문에 따르면 로이스는 두 사람에 대한 자료가 대외비로 묶여 있어 한때 연구가 중단되기도
했다. 1920~30년대
동성간의 연애는 절대 금기였으리라.
"그들이
간행물을 공동 저술한 적은 없다. 그들의 친필 자료 가운데서 두 사람이 함께 찍은 사진은 단 한 장도 없다. 깊은 우정을 들키고 싶지 않은
바람이 아주 강했던 탓이다." - 36쪽
마침내
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 두 사람에 관한 문서의 대외비가 해제된 후 그녀는 두 컬렉션을 최초로 전부 참조하여 이 평전을 펴냈다고 술회한다.
그녀는
이 문서 외에도 발품을 팔아 두 사람의 유년기 시절을 추적하고,
고향을
찾고 흔적을 쫓아 자료를 보완했다.
"나는
그들 인생의 상호 연관성은 물론, 두 사람이 우정과 욕망, 헌신, 불화의 범위를 다른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까지 확대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친구와
동료들이 출판한 자료와 친필 자료를 깊이 파고들었다." - 38쪽
문학인류학에 관심 있는 이라면 20세기
문화인류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두 사람에 관한 이야기는 큰 설렘으로 다가올지 모르겠다.
이미
국내에 소개된 루스와 마거릿의 평전에서 놓친 틈새를 메꾸는 읽기는 어떨까.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도 나와 있으니 부모가 읽으면 아이에게 풍부한 스토리를 들려줄 수도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