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라이들의 시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또라이들의 시대 - 세상에 없던 나만의 방식으로 어떻게든 성공하는
알렉사 클레이.키라 마야 필립스 지음, 최규민 옮김 / 알프레드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었던 미지의 세계, ‘또라이들의 세상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

 

비주류의 또라이들은 엉뚱한 아이디어로 무모한 도전을 감행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최악의 상황에서 어떻게든 해결책을 찾아냈고,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으며,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시도했고, 무엇보다 절대 포기하지 않았다.

 

공저자 키라 마야 필립스는 해적, 해커, 갱단, 거리 예술가, 사회 운동가 등 비주류 경제권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을 주목했다. 그는 별로 가진 것도, 아는 것도 없는 이들이 기존에 생각조차 못했던 방법으로 혁신을 이뤄내고 있다혁신은 위대한 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다라고 강조한다.

 

필립스는 전통적인 규범을 불편하게 느끼거나 대다수와 다른 생각을 갖는 비주류적 기질은 누구에게나 있다며 중요한 것은 이를 필요한 부분에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세상의 또라이들이 혁신을 이뤄내는 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저자에 따르면 크게 다섯 가지다.

 

허슬(hustle) - 안되는 것도 어떻게든 되게 만든다.

해킹 - 세상의 모든 것을 나에게 가장 유리한 것으로 바꾼다.

복제 - 남의 아이디어가 더 좋다면 과감하게 베껴라.

도발 - 당연해 보이는 모든 것에 도전하라

방향 전환 - 꼭 필요한 사람들을 내 편으로 만들어라    

 

한편 또다른 공저자 알렉사 클레이의 부친 제이슨 클레이에 대한 사례는 자못 흥미롭다. 제이슨은 미주리 주 작은 농가에서 농사를 짓던 사람이었다. 오늘날 그는 세계자연보호기금(WWF)에서 농업 분야를 총괄하는 수석 부총재를 맡고 있다.

 

고향 마을 최초로 하버드대 입학하고, 인류학을 전공했다. 졸업 후 잠시 하버드대에서 강의도 하고, 미국 국제개발기구에서 일하기도 했다. 마침내 인권 단체 문화적 생존에 들어간 그는 브라질 농업 등 지역 생산업자와 글로벌 마켓을 연결해 주는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힘써 노력했다. 제이슨은 말한다.

 

아이디어가 씨앗이라면 두뇌는 흙이다. 씨앗을 흙에 뿌리면 그냥 죽어 버리는 것도 있고,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는 것도 있다. 어떤 씨앗들은 발아하기 전까지 몇 년이 걸리기도 한다.”

 

비주류로 살면서 원하는 것을 이뤄내려면 일종의 이중 의식이 필요하다. 자신의 아이디어에 확신을 가지면서도 남들이 가진 시각의 논리와 합리성 또한 살필 줄 알아야 한다. 장기적인 안목도 필요하다. 당신이 시도하는 해킹이나 도발, 허슬이 세상에서 받아들여지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 253~254

 

세상의 관습이나 상식을 거부하고 삐딱하게 접근하는 방식은 때로 환영받지 못하기도 한다. 모난 돌이 정을 맞는다는 말처럼 때로는 배척당하거나 소외되기 일쑤다. 하지만 세상에 없던 나만의 방식으로 어떻게든 성공을 이끄는 또라이들 덕분에 미래는 더 나은 세상이 될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5-26 21:4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