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필요없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인간은 필요 없다 - 인공지능 시대의 부와 노동의 미래
제리 카플란 지음, 신동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구글의 알파고와 이세돌 9단과의 바둑 대결이 화제다. 그간 바둑 분야는 경우의 수가 무한대에 가까워 인공지능이 인간을 능가하기 어렵다고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알파고의 기력은 상상보다 강했다. 이를 지켜보던 사람들은 충격에 빠졌다. 사람들은 미래에 인공지능이 일자리를 빼앗는 것은 물론이고, 인간을 지배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마저 느꼈다.

 

저자 제리 카플란은 인공지능관련 여러 스타트업에서 30년간 일해 왔다. 은퇴 후 스탠퍼드 인공지능연구소에 적을 두고 인공지능관련 분야를 강의하고 있다. 그는 인공지능 분야의 발전은 이미 사회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태세를 갖추었다고 진단하면서 우리가 과연 변화를 멋지게 이행할지 아니면 상처투성이로 남을지 미지수라고 우려한다.

 

이 책은 인공지능의 역사에 대하여 개관하고 그 발전이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한다. 우선 현재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개관함으로써 미래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예견해본다. 이어 자율적인 시스템을 적절하게 규제하기 위한 법률의 대안을 살펴보고, 부의 재분배를 위한 자유시장의 개선책을 제시한다.

 

저자는 인조지능(systhetic intellect)’인조노동자(forged laborer)’라는 개념을 도입한다. 인조지능은 기계학습, 신경망, 빅데이터, 인지체, 유전알고리즘 등을 통틀어 일컫고, 인조노동자는 자동화된 단일 업무에서 한층 발전된 통합 시스템을 뜻한다.

 

인공지능(AI)이라는 말을 맨 처음 제안한 이는 1956년 스탠퍼드 인공지능연구소를 설립한 수학자 존 매카시다. 그로부터 60년이 흐르는 동안 인공지능 분야의 발전은 그야말로 눈부시다.

 

저자는 인공지능의 발전이 미칠 영향을 지구 온난화에 빗대 설명한다. 지구 온난화가 문제되는 것은 변화 자체라기보다는 그 속도에 있다. 급속한 기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생물 종들이 멸종 위기에 처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비롯한 정보기술의 발전도 마찬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발전 속도가 이미 엄청난 기세로 산업과 일자리를 파괴하고 있다. 그 속도가 워낙 빨라서 노동시장이 도저히 적응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 전개될 상황은 무척 심각하다. 게다가 발전된 기술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노동을 자본으로 대체할 것이다. 그렇게 새로 창출된 부는 부유 계층에 더 불공평하게 배분된다.

저자는 AI 산업이 일자리를 얼마나 빼앗아갈지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도 소개한다. 아마존의 지난 5년간 종업원 1인당 평균 수익은 855천 달러였다. 이에 비해 월마트는 평균 수익이 213천 달러였다. 월마트는 매출 100만 달러 당 직원 다섯 명을 고용하지만, 아마존은 한 명 남짓 밖에 되지 않는다. 그래서 매출액 100만 달러가 월마트에서 아마존으로 이동할 때마다 일자리 4개가 사라지는 셈이다.

 

아마존은 2012년 로봇 회사 키바 시스템즈를 77500만 달러에 인수했다. 창고에서 물류를 보관하고 찾는 작업을 최적으로 자동화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간은 인간의 기억과 노하우에 의존했으나 이제는 기계가 대신 하게 되었으니 노동의 질도 단순해졌다. 이는 대체 고용이 그만큼 쉬워졌다는 뜻이다. 사람들이 알파고의 위력을 보면서 느끼는 두려움은 괜한 것이 아닌 셈이다.

 

저자에 따르면 인공지능의 발전은 실업의 증가와 소득 불균형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향후 경제 체제와 규제 정책을 적절히 조율하지 못하면 대혼란을 면치 못할지 모른다.

 

인공지능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두려움에서 벗어나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는 이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 책은 인공지능의 발전이 향후 미래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지에 관한 다양한 담론과 대안을 제시해준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3-31 22:0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