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버리고 투자원칙을 세워라 - 투자 원칙을 지킬 수 있다면 이미 성공한 투자자이다
신인식 지음 / 레디셋고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끊임없이 예측불허의 변화를 보이는 금융 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 수 있을까?

저자는 불가사의한 금융 시장에서 꾸준한 수익을 내려면 무엇보다 적을 알고 나를 아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서는 금융 시장을 구성하는 인간의 심리를 분석하고, 시장 참여자들의 전략과 전술을 알며, 거기에 자신의 장단점을 알고 냉정하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자신을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하다. 저자는 이를 위해 금융 시장에서 쓰라린 실패를 경험한 여러 투자자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그 원인과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책은 크게 네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1 : 매매 원칙, 매매 자세 그리고 매매 전략
파트2 : 초보 투자자와 경험이 많은 투자자
파트3 : 단기 매매 투자자와 중장기 매매 투자자
파트4 : 주식 투자자와 파생상품 투자자

위 구성에서 보듯이 '매매 원칙'을 맨 먼저 내세운 이유는 장기간 시장에서 살아남아 꾸준한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매매 원칙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원칙에는 손 절매, 분산 투자, 장기 투자, 역발상 투자 등이 있다.

저자는 금융 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한 여건에 처해 있는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이들과 상대하면서 살벌한(?) 전쟁터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 그 노하우를 알기 쉽게 정리해 준다.

이를 위해서는 마치 인격 수양하듯이 금융 시장에서도 책임감을 갖고, 인내하며 때를 기다릴 줄 아는 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트레이딩은 인격과 같습니다. 인격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듯, 매매 성과도 하루아침에 좋아지지 않습니다. 내가 살아온 모습이 훗날 나의 인격이 되듯, 지금 매매가 잘 안 되는 것은 몇 년 전부터 내가 트레이딩에 대한 연구와 공부를 성실히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장은 유기적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변합니다. 마치 살아 있는 생명체와 같습니다. 시장은 변하는데 자신이 변하지 않으면 당장은 모르지만 언젠가는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 144쪽

저자는 손절매, 우량주 매매, 장기 투자 등 매매 원칙의 기본에만 충실해도 꾸준히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조언한다. 가령 삼성전자, 포항제철 등 블루칩만을 상대하면서 기본 원칙만 잘 지켜도 좋다는 것이다.

사실 위의 블루칩들은 주식 시장에서 센 힘을 발휘하는 대장주나 주도자 역할을 하기 마련이다. 특히 맷집이 센 대장주들은 하루가 다르게 요동치는 금융 시장에서 2·3등주에 비해 훨씬 안정적이다. 달리는 말에 올라타기가 껄끄럽더라도 조정을 받을 때 덜 밀리고 금방 회복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다.《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의 저자 월리엄 J. 오닐도 "시세의 움직임은 대장주로 시작해서 대장주로 끝난다."고 호언한 바 있다.

저자는 파트2에서는 초보 투자자가 저지르기 쉬운 실수를 지적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조언을 덧붙인다. 사실 대다수의 초보자들은 성급하게 판단하고 뛰어들어 비싼 대가를 치르고 체득을 통해 배우기 마련이다. 저자의 조언을 명심, 또 명심하면 이것이 곧 수익을 거두는 지름길이 아닐까?

파트3에서는  단기 매매와 중장기 매매의 장단점과 투자 요령에 대해 설명한다. 투자 스타일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가령 초단타 스캘퍼, 당일 정리하는 데이 트레이더, 3~5일간의 단기 추세에 베팅하는 스윙 트레이더, 몇 개월 혹은 몇 년 이상 투자하는 중·장기 투자 등이다. 각 스타일의 장단점을 간략하게 제시해 놓았으니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투자 요령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파트4는 주식과 파생 상품에 대한 투자 요령이다. 저자는 주식과 파생 상품의 특성과 차이, 이에 따른 투자 요령을 제시한다.

하지만 투자 유형나 투자 대상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앞서 얘기한 매매 원칙을 준수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겠다. 가령 금융 시장에서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격언 10가지가 그것이다. 저자는 이를 잘 보이는 곳에 적어두고 마음속에 새기면서 매매에 임하라고 충고한다.

1.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아라.
2. 달걀은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3. 바닥은 길고 천정은 짧다.
4. 대중이 가는 뒤 안 길에 꽃길이 있다.
5. 여유 자금으로 투자해라.
6.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
7. 수급은 모든 것이 우선한다.
8. 떨어지는 칼날을 잡지 마라.
9. 주식과 결혼하지 마라.
10. 밀짚모자는 겨울에 사라.

금과옥조와 같은 격언은 잘만 실천하면 돈 들이지 않고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쉬운 길이기도 하다. 여기에 '기본 원칙'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