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크기만큼 자란다 -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 꿈 / 비전 편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1
조영탁 지음 / 행복에너지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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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스스로가 성취하고 획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에 따라 성장한다. 만약 자신이 되고자 하는 기준을 낮게 잡으면, 그 사람은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한다. 만약 자신이 되고자 하는 목표를 높게 잡으면, 그 사람은 위대한 존재로 성장할 것이다. 일반 사람이 하는 보통의 노력만으로도 말이다. - 피터 드러커 '프로페셔널의 조건'에서

일본의 '코이'라는 관상어는 어항에서는 5cm, 수족관에서는 25cm, 강물에서는 1m까지 자란다고 한다고 한다. 처한 환경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는 것. 저자는 우리도 자신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우리가 갖는 꿈의 크기에 따라 5점, 25점, 100점짜리 인생을 살 수 있고, 그만큼 자라난다고 주장한다.

휴넷의 조영탁 대표는 2003년 가을부터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라는 이메일 뉴스레터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한다. 명사들의 일갈이나 동서고금의 명문들을 추리고, 거기에 자신의 견해나 명상을 더해 근 10년 동안 지속해 왔다. 이 책은 그간 조영탁 대표의 경영과 마음가짐 그리고 자기계발을 위한 금언(金言)을 정리한 것이다.

근데 그는 기왕에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를 묶어 내면서 시리즈 3권을 완결했다. 이 책은 '꿈/비전' 편인데, 이 책 말고도 '긍정' 편의《긍정하면 마술이 시작된다》, '도전' 편의《지금 당장 시작하라》등 2권을 더 냈다.

아마도 저자는 그간 경영 현장에서 체득하고 깨우친 내용을 다산의 수사차록(隨思箚錄) 마냥 정리하고 숙성(?)시켜 두었다 이번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이 아닐까 한다. 내게 도움 되는 명문이 많아 말 그대로 '촌척할인(寸尺活人)' 혹은 일침(一針)이 아닐 수 없었다.

그렇다면 ‘꿈’은 무엇일까? ‘꿈 PD’ 채인영 박사는 꿈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이루어지기만 한다면 무척이나 행복할 것 같은 일, 세상을 다 얻은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일, 기뻐서 가슴이 뛰는 일, 내가 살아있는 이유라고 느껴지는 일, 그것을 이룬 사람을 보면 무척 부럽고 때론 질투까지 느껴지는 일, 바로 그것이 꿈이다."

앙드레 말로는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고 했다. 말보다는 행동을 많이 하는 사람, 우호적 환경이 아니라 내면의 확신에서 힘을 얻는 사람, 가는 길이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끝없이 전진하는 비전을 가진 사람들이 전구도, 비행기도, 컴퓨터도 만들었다.

사람들은 곧잘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 비결을 알려 달라고 나에게 청한다. 두 사람이 구멍가게처럼 시작한 비즈니스가 어떻게 이런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느냐는 것이다. 물론 쉽게 답할 수 없는 물음이다. 행운도 따랐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비전이었다. - 빌 게이츠

추격자의 경우에는 속도를 높여 일등을 따라 잡아야 하지만, 선도자 역할을 수행할 때는 빨리 가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어느 방향으로 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한다.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이는 자신들의 꿈과 비전 못지않게 그 꿈과 비전이 어디로 향하는 지도 중요하지 싶다.

필립 코틀러는 회사 경영을 통해 얻는 제1의 지혜는 마케팅이란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수익성 있는 고객을 찾아내고 유지하고 키워 나가는 과학과 예술'이라고 했다 이익 추구 대신 타인의 성공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데서 진정한 성공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거상 임상옥은 ‘장사는 이문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남기는 것’이라고 했다. 성공하는 사람은 자신이 성공하는 것 보다 타인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다. 그리고 내가 버는 돈이 내 돈이 아니라, 내가 쓰는 돈이 내 돈이다. 남을 위해 고객을 위해 사회를 위해 가치를 부여하고, 아낌없이 헌신할 때 성공은 자연스레 따라 온다는 것. 중국 속담에도 “평생 행복하려면 다른 사람들을 도우라”고 했다.

정영석 넥슨 카트라이너 개발실장은 게임을 개발할 때 “돈이 목표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느냐가 목표가 돼야한다”고 고백한다.

꿈이 있는 사람은 인생을 즐긴다. 어려움이 닥쳐도 기꺼이 과정으로 받아들인다. 반면 꿈이 없는 사람은 자기 인생의 주도권을 남에게 맡긴 것이나 마찬가지. 삶이 무미건조하다면 꿈을 리모델링할 때가 된 건 아닌지 생각해 보라고 조언한다.

개인이든 조직이든 일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꿈의 크기다. 꿈의 크기가 얼마나 큰가에 따라 성과물의 결과도 달라지는 법이다. 어떤 조직이든 리더가 세운 비전과 목표 이상의 성과를 내기는 어렵다. 그리고 리더가 낮은 비전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가 된 회사를 본 적이 없다. -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 ‘창조바이러스 H2C’에서

브라이언 트레이시도 "성공적인 모든 사람들은 가슴 속에 큰 꿈을 품은 사람들이었다. 목표를 설정하지 않은 사람들은 목표를 뚜렷하게 설정한 사람들을 위해 일하도록 운명이 결정된다."고 했다.

사람은 꿈의 크기 만큼 성장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회의적 시각 때문에, 혹은 비전을 달성하기까지 겪어야 하는 역경과 고난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그 꿈과 비전을 실현가능한 크기로 줄여나가면서 현실에 적응한다. 정상에 오르겠다는 목표를 가진 사람에게 산은 높을수록, 오르기 힘들수록 매력적인 것이 된다.

오늘도 나는 내 꿈을 쫓아 열심히 뛰려 한다. 단, 나 홀로가 아닌 가능하면 우리 함께 성공하기 위해서 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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