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기획 실무 프리미어 프로 & 애프터 이펙트 CC - 유튜브 · 공모전 · 선거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김기범.김경수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1인 크리에이터 시대다동영상을 촬영하고공유하며소통하는 과정은 이제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했다무엇보다 세련된 영상을 제작하려면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숙달하고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동영상 편집에 가장 효율적이고최신 기술을 잘 반영하는 프로그램은 단연 프리미어 프로라고 말할 수 있다프리미어 프로는 영상을 자르고 옮기는 컷 편집에서부터 영상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회전시키는 가공 그리고 키프레임을 이용해 애니메이션까지 제작하게 해준다이때 애프터 이펙트를 활용하면 더욱 감각적인 영상을 연출할 수 있다.

 

어떤 프로그램이든 능준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이 중 자신에게 알맞은 교재를 선택해서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왕도요 지름길이다.


 

저자는 전남대에 재직하고 있는 두 사람이다먼저 공저자 김기범 교수는 현재 전남대 DDL(Digital contents Development Lab) 연구실 실장이며조선대원광대 등 대학 강사로 활동 중이다그간 여러 기관의 3D 시뮬레이션 프로젝트에 참여하였고정보문화의달 클린 IT공모전행정안전부장관상」 등 20여 건을 수상했다.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 능사>, <웹디자인 기능사등의 저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논문 및 작품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공저자 김경수 교수는 현재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 미디어예술공학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3년부터 DDL 연구실 지도교수로서 학생들과 함께 200건 이상의 콘텐츠 공모전과 홍보 실무에 도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교육과 미디어 콘텐츠를 주제로 다양한 강연과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저자들은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 그리고 포토샵 등 3박자 소프트웨어를 잘 익히고 활용해 줄 것을 강조한다이 3개의 소프트웨어만 있으면 대부분의 영상과 디자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여기서 애프터 이펙트는 영상에 효과를 넣고 모션 그래픽과 같은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일반적인 영상 디자인의 목표는 홍보입니다이를 위해서 3가지 소프트웨어 툴을 배우는 것과 함께 영상 기획영상 디자인영상 편집의 경험이 필요합니다이것이 실무입니다입문자들은 화려한 기술에 관심이 많습니다하지만 영상 기획이 부족하면 어떤 홍보 효과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대형 프로덕션에서는 개인이 한 분야만 잘하면 되지만, 1인 미디어 시대에는 기획부터 편집까지 모든 것을 혼자 담당해야 합니다따라서 최소한의 영상 기획과 꼭 필요한 소프트웨어별 장점을 할용할 수 있는 실무를 배워야 합니다그런데 일반 사용자들은 어떤 방법이 창의적인 영상 기획인지활용도가 높은 기능인지를 알 수 없습니다이 책에 그 실무를 담았습니다.” - 머리말 중에서

  

책은 먼저 기초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 중심으로 설명한다이어 다양한 예제를 제시하여 독자들이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도록 했다특히 유튜브·공모전·선거 영상 등 실무 작업에 비중을 둔 것이 눈에 띈다.


공모전이나 선거 등을 위한 동영상 제작시 프로세스의 반대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 수정하고 보완하는 전략이 중요하다저자들은 이를 창의적 영상 기획 역발상론(333 역프로세스 실무)’라고 이름 붙인다이 전략의 핵심은 자신이 제작한 영상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는 것이다.

 


주요 체크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영상콘텐츠 특성에 따른 제한시간과 규격을 지켰는지 검토할 것
둘째콘셉트와 주제가 일치하는지 각각의 Scene을 하나씩 맞추어 볼 것
셋째영상콘텐츠의 스토리 안에 기승전결의 흐름에 따른 영상의 재배치를 검토할 것
넷째특히 영상의 시작 부분에서 공감대가 더 큰 소스가 없는지 다시 찾아볼 것
다섯째사진동영상 또는 CG 중에 적합한 디자인을 찾아보고 교체를 검토할 것
여섯째비교보다 비교 비교 비교의 여러 번 반복하는 비교를 통해 더 좋은 소스로 교체할 것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는 어떻게 설치하면 될까어도비 홈페이지에서 두 프로그램 무료 체험판을 7일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어도비 누리집(www.adobe.com/kr)에서 [크리에이티비티 및 디자인]을 선택한 다음무료 체험판 목록에서 선택하면 된다.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 CC 2020 이상 버전을 사용하려면 Windows 10 이상 또는 macOS 10.13 이상이어야 한다조건 이하의 사양이라면 CC 2018 이하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최근 무료 체험판을 내려받더라도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는 것으로 바뀌었다대신 7일 이내 취소하면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취소는 어도비 계정(account.adobe.com/kr)에 접속로그인 후 [플랜 관리]-[플랜 취소]를 선택하면 된다. 7일이 지나 계속 사용할 경우 각각 월 24천원의 비용이 청구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책에 나오는 실무 예제/완성 파일은 영진닷컴 누리집의 [고객센터]-[부록CD 다운로드게시판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바로가기부록 CD 다운로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