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 마이어 : 컴퓨터 게임과 함께한 인생
시드 마이어.제니퍼 리 누넌 지음, 이미령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6년 시드 마이어의 문명6’이 출시된 이래지난 6월 '문명6 앤솔러지'가 발매되었다문명 시리즈는 1991년 처음 나와 올해로 30주년을 맞았다다른 게임과 달리 개발자 시드 마이어의 이름이 들어가 시드 마이어의 문명이라고 불린다.

 

게임 진행 방식은 턴을 번갈아 가며 하는 1인용 전략 게임이다플레이어는 전 세계 주요 문명의 지도자를 한 사람 선택해 새로운 땅을 찾아 모험을 떠나고 식민지를 개척하면서 문명과 제국을 일구어야 한다.

 


이때 둘에서 많게는 여섯 개의 다른 문명과 경쟁하게 된다게임은 내정외교전쟁과 같은 다양한 경영 시뮬레이션 요소가 많아 마치 한 나라를 통치하는 듯한 짜릿한 재미를 맛보게 한다.

 

시드 마이어는 세계적으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던 문명을 개발한 역사와 게임 철학 그리고 자신의 삶과 커리어를 가감 없이 들려준다.

 


그는 동료였던 빌 스틸리와 함께 마이크로프로즈를 창립한 후 해적Pirates!레일로드 타이쿤Railroad Tycoon을 비롯해 수많은 게임을 탄생시켰다그 중 성공작도실패작도 있었다시행 착오를 거듭하던 그는 마침내 '악마의 게임'이라 불리는 바로 그 전설의 게임문명(Civilization)을 만들어내기에 이른다.

 

옮긴이 이미령 번역 작가에 따르면 시드 마이어는 울티마〉 시리즈를 만든 리처드 개리엇블랙 앤 화이트를 만든 피터 몰리뉴와 더불어 세계 3대 게임 개발자로 불린다.



이 책에는 그가 만든 게임에 관한 뒷이야기가 있다그가 학창 시절 재미로 만들었던 게임부터 대성공을 거둔 문명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그로부터 탄생했거나 그를 거쳐 간 모든 게임이 등장한다그는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게임 디자이너가 되었나게임 디자이너는 게임을 만들 때 어떤 고민을 할까혹은 어떤 고민을 해야 할까실패와 슬럼프는 어떻게 극복했을까문명 시리즈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그를 아는그의 게임을 즐긴 이라면 한 번쯤 품었을 법한 여러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었다.” - ‘옮긴이의 말에서



시드 마이어는 40년 동안 게임 디자이너로 일하며 흥행만 주도해 온 것은 아니다게임 산업 초기부터 그의 삶의 여정을 따라 가다 보면 소송파산인수소유권 이전으로 조용할 날이 없는 치열한 정글에서 어떻게든 살아남았는지 그 가쁜 숨을 함께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