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의크스 일러스트레이터 CC - 마담의크스와 함께하는 일러스트레이터를 마스터하는 43가지 방법
마담의크스 카페.네모기획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프로그램이나 툴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기를 철저히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떤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제대로 알고 있어야 주제나 상황에 맞게 작업을 능준하게 해내거나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는 포토샵과 함께 널리 활용되는 그래픽 툴 중의 하나다. 둘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일러스트레이터 활용 (벡터 이미지)

크기 조정이 필요하거나 큰 크기로 사용할 그래픽, 로고, 아이콘, 깨끗하게 외곽이 분리되는 일러스트, 문자, 표, 그래프, 인포그래픽 등


*포토샵 사용 작업 (비트맵 이미지)

이미지 보정, 합성, 배경 작업, JPG, PNG, BMP 등 이미지 형식 파일 편집 등



일러스트레이터의 장점은 벡터 기반의 이미지에 있다. 화면의 확대 축소와 상관없이 항상 같은 해상도로 유지하여 보여준다.


이런 일러스트레이터를 아주 쉽게 배울 수 있는 책이 나왔다. 책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다루고 있는 기능들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사용법부터 그래픽 작업에 필요한 이미지의 구조 및 특징을 고스란히 담았다.


‘마담의크스’와 네모 기획이 공동으로 만들었다. ‘마담의크스’는 다음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래픽 툴 카페이다. 그간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 에 관한 여러 책을 출간했으며, 온라인 강좌 등 카페 활동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네모 기획은 그래픽과 미디어, 사진 관련 도서와 교재 등을 기획, 출판하고 있다.



책은 일러스트레이터의 최신 버전인 ‘CC 2021’을 기준으로 했다. CC 2021에 추가된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아트웍 색상 변경: 이미지에서 색상 팔레트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디자인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2. 클라우드 문서 작업: 작업하고 있는 컴퓨터 외에도 작업한 프로젝트를 클라우드에 저장해서 언제 어디서나 즉시 사용할 수 있다.

3. 스마트 글리프 물리기: 글자 주위에서 오브젝트를 이동할 때 간단하게 물리기선 옵션을 선택하여 안내선이 표시되며 이 안내선에 따라 오브젝트가 물리게 된다.

4. 새로운 문자 편집 기능: 문자를 정렬하고 다른 아트웍 구성 요소와 정밀하게 맞출 수 있는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CC 2021 버전은 한국어도비 누리집(http://www.adobe.com/kr)에서 다운가능하다. 1주일간 사용가능한 무료체험판을 내려받거나, 월 단위로 결재하면서 이용하고 해지할 수 있다.


이때 주의할 것은 기본 설치시 한글 버전으로 설치된다는 점이다. 영문 버전으로 설치하려면 반드시 설치 전에 영문 버전으로 번경해야 한다. 책은 영문 버전을 토대로 했다.



구성을 보면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게 총 4개의 파트로 나누어 설명한다.


1교시: 일러스트레이터 기초반 (8강좌)

다양한 디자인 작업에 특화된 일러스트레이터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2교시: 일러스트레이터 도구반 (12강좌)

일러스트레이터 핵심 도구들의 기능에 대한 이해와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3교시: 일러스트레이터 기능반 (10강좌)

일러스트레이터만이 가지고 있는 편리하고 특별한 최고의 기능들은 무엇인지 소개한다.


4교시: 일러스트레이터 종합반 (13강좌)

예제 따라하기를 통해 일러스트레이터 기능에 대한 이해와 활용법을 더욱 강화한다.



책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일러스트레이터의 기초부터 다양한 디자인 작업 및 응용력을 키울 수 있는 종합반까지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기능 43가지를 소개한다.


이렇듯 일러스트레이터의 거의 모든 것을 이 한 권으로 학습할 수 있겠다. 특히 친절한 따라하기와 감각적인 예제는 일러스트레이터의 실력을 단박에 올려줄 것이다.


모든 예제 파일은 영진닷컴 누리집(https://www.youngjin.com)에서 [고객센터] - [부록CD 다운로드] - [IT도서/교재]에서 ‘마담의크스 일러스트레이터’로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하는 능력은 비단 웹디자이너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를 운영하는 개인이나 온라인 몰을 운영하는 사업자에게도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이 책으로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기를 익히면서 예제를 연습한다면 자신만의 그래픽이나 이미지 같은 창작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