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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창업 Q&A 121
김경은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창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쇼핑몰 사업에 관심을 가져봤을 것이다. 쇼핑몰 운영은 투잡을 통해 회사를 다니면서 수입을 늘리고, 나중에 자기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 중 하나다.
어떻게 쇼핑몰 창업을 시작하면 좋을지 난감하기 이를 데 없다. 무엇을 팔아야 할지 아이템 선정에서부터 상품을 어떻게 디자인하고, 파매하고 배송해야 하는지 넘어야 할 산이 하나둘이 아니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시장은 현재 레드 오션이기 때문에 성공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한다.
물론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무수한 경쟁자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쇼핑몰 전체 시장의 파이가 커지고 있음을 간과하면 안 된다. 특히 모바일 시장이 전체 거래량에서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향후 모바일 위주의 디자인, 마케팅 전략 등이 필요하다.

이 책은 쇼핑몰 창업을 위한 기획부터 운영까지 모든 것이 담겨 있다. 특히 쇼핑몰 창업을 위해 필요한 것들, 가령 기획·구상·구축·운영까지 순서대로 설명하고 있어 처음부터 찬찬히 보면 좋다.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형식이 잘 나와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저자 김경은 씨는 유튜브/네이버 TV에서 ‘단아쌤TV’라는 쇼핑몰 창업교육 전문채널을 운영 중이며 쇼핑몰 관련 전방위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쇼핑몰 전문 강사가 쇼핑몰도 운영 안 해봤냐는 소리를 들을까봐 직접 쇼핑몰도 운영 중이다.

쇼핑몰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6가지다.
1 초기 자본금이 적다.
2 글로벌 진출이 가능하다.
3 온라인 세대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4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된다.
5 열심히 하면 망하지 않는다.
6 내가 내 사업의 주인이다.

쇼핑몰 창업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매출 목표 수입
2. 시장 분석하기
3. 스토어 기획하기
4. 마케팅 기획하기
5. 입점하기 (사업자 등록)
6. 상품 등록하기
7. 스토어 관리하기
책은 크게 3개의 파트와 19개의 장 그리고 121개의 Q&A가 실려 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와 카페24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겼다.
파트1은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독자와 창업은 했지만 갈피를 잡지 못하는 분들의 다양한 고민을 담았다. 파트2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상품등록과 노출 방법을 중점으로 설명한다.
파트3은 카페24 프로모드에 대해서 메뉴의 활용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저자는 카페24 쇼핑몰 솔루션은 국내 e-커머스 솔루션의 역사(?)라고 해도 좋을 만큼 오래돼 그간 계속된 기능의 확장이 있었으며 판매자 지원 시스템도 역시 잘 갖춰져 있다고 평한다. 판매자 입자에서 궁금할 기능을 질문으로, 답변을 메뉴의 기능으로 구성했다. 신규로 출시된 카페24 스마트모드와 에디봇 기능은 유튜브 영상으로 볼 수 있다. (☞바로가기: 유튜브 채널 단아쌤TV)

내가 특히 도움을 받은 것은 사업계획서 작성이다. 저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때 꼭 한 장짜리 사업계획서, 린 캔버스(Lean canvas)를 작성하라고 권한다. 린 캔버스는 다음의 9단계로 진행된다.
1. 대상 고객이 생각할 수 있는 문제점 : M
2. 고객군 (판매를 할 목표고객) : C
3. 가치창출 (자신의 제품을 고객이 구매해야 하는 이유) : P
4.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 P
5. 채널 (판매할 곳은 어디인가) : P
6. 수익성(매출 총 이익, 순이익 등) : M
7. 비용구조 (관리비, 임대비, 인건비 등) : M
8. 핵심역량 (재구매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 P
9. 경쟁우위 (다른 회사와 구분되는 특징) : M
*여기서 M은 마케팅, C는 고객, P는 제품을 말한다.

이 9단계에 맞춰 빗을 판다고 생각하고 린 캔버스를 작성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대상 고객이 생각할 수 있는 문제점
→ 머리가 떡진다, 엉킨다. 브랜딩된 빗이 없다
2. 고객군 (판매를 할 목표고객)
→ 10~40대 여성
3. 가치창출 (자신의 제품을 고객이 구매해야 하는 이유)
→ 빗 모양이 꼬불꼬불해서 머리에 볼륨을 줄 수 있다
4.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 머리가 엉키지 않게 된다. 머리가 떡지지 않게 된다. 사이즈를 다양하게 만든다. 브랜딩을 한다.
5. 채널 (판매할 곳은 어디인가)
→ 오프라인: 올리브영, 면세점 등
→ 온라인: 자사몰
6. 수익성(매출 총 이익, 순이익 등)
→ 고객수 및 소비 성향을 생각하여 한 달에 1,000개 정도 나갈 것이다. 가격은 10,000원이므로 10,000×1,000=10,000,000 약 1,000만원 정도 수익이 날 것이다.
7. 비용구조 (관리비, 임대비, 인건비 등)
→ 제품 제작비, 패키지비, 배송비, 벤더사 수수료
8. 핵심역량 (재구매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 빗에서 향기가 나게 만든다. 휴대성을 뛰어나게 만든다.
9. 경쟁우위 (다른 회사와 구분되는 특징)
→ 스타 마케틸, 셀럽 빗으로 만들기

첫 술에 배부른 법 없다고 했다. 모든 일은 어렵게 보여도 소 걸음 처럼 끈기 있게 가다 보면 길이 보인다. 이 책은 쇼핑몰을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제대로 알고 싶다면 적극 추천드린다! 시작이 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