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니가 보고 싶어
정세랑 지음 / 난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전히 무표정하게 말장난을 해데는 작가다.

시선은 절대로 나와 부딪히지 않게 비스듬히 아래로 놓고 말이다.

책속에서도 들은 것같지만 유머를 먹고 살고 있는듯한 작가다.

삶에 그닥 열정을 다하진 않지만 담담히 살아내고 있는 인물을 자꾸 등장시켜서 내마음을 동하게 하는 작가다.

[보건교사 안은영]을 읽고 난후 계속해서 생각났다. 정유정을 이을 엄청난 작가가 나타나셨다고 생각했다. 퇴마사이야기를 싫어했지만 조금 희미하게나마 흥미를 되찾게해준 이야기였다. 은근히 재미났다고 해야겠지.그래야 솔직하지. ㅎㅎ

이책은

폐부를 찌르는 듯한 표지와 제목에 몇번인가 넋이 나갔더랬다. '폐부를 찌르는듯한'이라니...

언젠가 나도 글을 쓰게 된다면 이표현을 꼭 써봐야지 했는데 여기다 써버릴 줄은 몰랐네.

무엇보다도 글의 소재가 독특해서 신선하게 읽었다.

단편집을 그리좋아하지 않는 나였지만 글속의 주인공이 쓴 단편들을 좋아하는 아이러니라니... 그러게 왜 용이 등장하는 단편을 썼냐고 중얼거려본다.

얇은책이라 금방 읽어버릴줄 알았는데 이야기속 이야기들이 등장해서인지 몇갈래로 결말을 이겨내야하고 또한 주인공들의 미스테리도 풀어야 결말이 날 터이니 머릿속이 복잡하다.

아마 작가는 그러겠네. 대체 어느부분이 복잡하단 얘긴지 후훗.

주인공과 헤어진 남자친구가 글로 연결되어있다는 부분은 신선했다.

사랑스러운 덧니라니, 정작 덧니를 가진 본인들은 정말 싫어할말인거 같아서 웃음이 난다.

나에게 덧니란 사랑스럽게도 딸아이 입속에 숨어있는 작은 리본매듭이다. 귀엽게도 그것은 정확하게 윗니의 중앙에 위치해있다. 그말을 믿어달라고 몇번씩 딸에게 얘기해봤지만 절대로 동의하지 않고 눈을 흘기기만 한다.

정세랑을 읽다보면 터무니없이 희한한것도 말도 안되게 자연스럽게 넘어가 버릴때가 있는데 그럴때면 코웃음이 넘처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그러니까 이책에 등장하는 이야기인[시공의 용과 열다섯 연인들]에서 뜬금없이 등장하는 용이야기에 당황하기보다 독자는 자연스럽게 넘어가버린다.

나오는 용들은 마을의 특산품개발에 용이하게도 건전지상표의 번개용이나 빙수를 만드는 얼음용,찜질방불을 뿜는 화룡, 입김으로 차원을 넘어서는 포털을 여는 시공의용등인데 용이 처녀공물을 요구하는 터무니없는 상황에서 마을의 원기왕성한 한 할머니가 말하길 

'숫처녀를 원한다,그런 거면 내 가서 목을 따버리겠어.시대착오도 그런 시대착오가 어딨나!" (작품속p10)

이런 문장들속에서 난 커피를 뿜거나 침을 꼴깍 삼키며 처녀들과 함께 용의 동굴로 따라들어갔드랬다. 물론 과감히 처녀들이나 마을주민들의 애통한 울음들은 질척이지 않고 글속에서 생략하시고 말이다. 그러므로 전혀 자연스럽지 않은 상황으로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걸어들어가게 된다.

이책의 힘이란 대단한것이 미스테리한 줄거리에 답답해하면서도 추리를 즐기며 과연 통쾌하게 끝낼 수 있을지 궁금하게 한다. 동시에 끝이 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도 들게 한다.

새로운 책이 나올수록 작가는 점점 더 스킬을 갈고 닦고 나오는것 같아서 흐뭇하다.

아 그리고 [지구에서 한아뿐]이라는 작품은 너무 사랑스러운거 아닌가? 등장인물들이 모두 매우 귀엽다.

작가의 얼굴을 이번책에서 처음 보았는데 점점사랑스러워 보이기시작했다. 이런말 하면 작가는 어떤말로 받아칠라나?궁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