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여름방학 보충수업할 때 임시 담임을 맡았던 반에 이런 숙제를 냈었다. 나도 한 번쯤 해보고 싶은 것들이라 아이들과 함께 해 보고 싶어서 냈더니, 6명만 숙제를 보내왔다. 그래도 무지 고마웠다. 이번 방학엔 어떤 숙제를 내는 것이 좋을까?
<방학 때 이런 것 한가지 하는 것도 행복할 것 같다!>
- 자기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 10가지 적어보기(a4 한 장)
- 이렇게 제목을 붙이면 어떨까?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들을”이라고. 자유롭게 내가 가장 하고 싶은 것들을 꼽아 10가지만 간절한 순서대로 나열해보자. 그래서 진짜로 해 보자. 안 되는 것, 자신 없는 것 다 생각하지 말고. 내가 도대체 어떤 학생인지 스스로 깨달을 수 있지 않을까?
- 맨 땅의 흙을 맨발로 밟아보기
- 우리 주변에 맨 흙을 밟아 볼 수 있는 곳이 있기나 할까? 대지의 부드러움을 직접 밟아서 느껴보자. 온몸으로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느낌을 적어보자. 가능하다면 갯벌을 맨발로 밟아 본다면 더욱 좋겠다.
- 시장 구경과 장보기
- 시장 구경을 떠나보자. 엄마 대신 장보기를 해 보면 더 좋겠다. 엄마랑 함께 가도 좋겠고...... 시골 장날이나 ‘구포장’이 설 때 가도 좋지.(우리는 너무 백화점과 마트에 익숙해져 버린 지도 모르겠다)
- 친구와 함께 목욕 가기
- 사람들이 흔히 말하길 정말로 한 사람과 친해지려면 함께 먹고 씻고 자라고 했던가? 친해지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수줍지만 용기를 내어 이렇게 얘기하자. “우리 목욕갈래?”
- 숲에서 나무 안고 나무와 이야기하기
- 숲으로 가 자신의 나무를 하나 고르고 그 나무에게 친구에게 말하듯이 이야기를 해 보자. 숲이 가까운 곳에 있다면 종종 가서 해보는 것이다. 또, 땅바닥 가까이 피어있는 조그만 들꽃도 같은 키로 엎드려 이야기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 하루 종일 아무 것도 안 하기
- 밥 먹고 화장실 가는 것 빼고 아무 것도 안 하기. 물론 컴퓨터도 안 하고 TV도 보지 않는다. 게임도 아쉽지만 하루 쉬고. 좋다구? ^^ 글쎄, 그게 쉬운 일일까?
- 버스 타고 종점까지 갔다가 돌아오기
- 혼자서 버스 타 본 적 있니? 버스 타고 종점까지 가 본 적 있니? 위험한(?) 미모를 가진 너희들이라 걱정이다만 젤 친한 친구와 버스 타고 세상 밖으로 나가 보자.
- 계곡이나 개울에서 바위 들추기
- 계곡이나 개울에서 커다란 돌을 갑자기 들추어보면 돌의 뒷면에 못 보던 많은 생물을 볼 수 있다. 물 속의 세계를 찬찬히 들여다보고, 그 경이로움을 꼼꼼히 기록해 보자.
- 내가 만든 노래 녹음하기
- 창작이 아니어도 좋다. 이미 알고 있는 노래에 가사를 바꾸어도 상관없다. 노래를 만들어 녹음기에 녹음해 보는 것이다. 귀로 듣던 자기의 음성과 다른 느낌이 아마도 들 것이다.
- 인터넷으로 내가 가고싶은 곳 찾아가기
- 아직은 혼자 또는 친구들이랑 여행 가기는 좀 무리니까 열심히 정보를 수집해 두었다가 대학교 때나 나이가 좀 더 들면 자신이 가고 싶었던 곳을 여행할 수 있도록 미리 3년 계획을 세우자.
- 해 지는 것 바라보기
- 먼 옛날 석가 세존은 현세에서 극락을 보는 방법으로 해를 물끄러미 보고 있는 것이라고 했단다. 한 번 극락을 찾아보기로 하자. 그것이 바닷가라면, 또 산꼭대기라면 더욱 좋지 않을까?
- 얘들아! 방학 때 너희들의 얘기를 나한테 메일로 보내줘~! / 너희들의 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