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2006년을 이렇게 살고 싶다.
느티나무
* 2006년 나의 학급운영 계획
- '무엇을'이 아니라, '어떻게'이다.
1. 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게…
․ 무엇을 하느냐보다 아이들과 어떤 관계를 맺느냐가 중요하다는 마음 갖기
․ 아이들에게 두려움이나 위협을 느끼지 않게 하기
․ 아이들의 장점 찾아서 넉넉하게 칭찬하기
․ 마음의 평상심 유지하기
․ 거리와 시간을 두고 생각하고 판단하기
2. 아이들과 해 보고 싶은 일들
․ 학급신문, 학급문집/학급앨범 만들기
․ 학교 밖 나들이 가기(소풍 말고, 그냥 우리끼리 자유롭고, 재미있게)
․ 아이들과 함께 운동하기
* 2006년 나의 문학교과 운영 계획
- 열심히 준비하고 재미있게 수업한다.
․ 학교생활에서 수업준비를 제 1순위로 여기기
․ 수업시간에 친절하기
․ 아이들이 공부하기 싫을 때도 있다는 마음을 이해하기
․ 수업시간마다 한 번씩은 꼭 웃어주기
․ 아이들의 이름을 빨리, 많이 외우고 부르기
․ 수행평가, 잘 활용하기
* 2006년 참실 발표 준비 계획
1. 범교과 학습동아리 ‘글밭 나래, 우주인’ 운영
․ 스스로 공부하려는 아이들과 함께 있어주기
․ 생각하는 능력 키우기
․ 마음이 맞는 아이들과 마음 터놓고 지내기
2. 글밭 나래, 우주인
․ 2주에 한 번, 책 읽고 독후활동하기
- 마음나누기, 토론하기, 연극하기, 요약발표하기, 연관 지어 생각하기
․ 폭넓은 독서와 다양한 독후활동으로 책을 읽는 기쁨과 책 읽은 습관을 가진다.
․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고, 적극적인 자세를 갖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