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 운영계획서 설명회

    

 

2014.10.13 / 느티나무

 

 

0. 머리말

   선생님, 반갑습니다. 오늘은 우리 학교 혁신학교 추진단에서 마련한 운영계획서 내용을 선생님들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미리 배부해 드린 계획서를 바탕으로 제가 설명을 드리고, 나중에 궁금한 점을 물어봐 주시면 추진단 선생님들과 의논해서 답을 해 드리겠습니다.

 

1. 혁신 학교의 공모신청 절차 안내

 

   혁신학교 추진단 구성(10명) → 혁신학교 운영계획서 작성(추진단) → 혁신학교 운영계획서 보고(교직원 연수시간 중) → 질의 응답 및 토의 → 무기명 비밀투표 → 학교운영위원회 보고 → 학교운영위원회 의결(찬성 시) → 교육청 공모 신청 접수 → 교육청 학교 방문 실사 → 혁신학교 지정(공모 결과 발표) → 혁신학교 운영(2015년 3월)

    

 

2. 혁신학교의 정의

- 혁신학교는 가) 학교구성원들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나) 학교의 본질적 기능을 회복하여, 다) 학교구성원들이 모두 만족하는 학교라고 정의할 수 있음.

 

   

3. 혁신학교 운영계획서의 안내

 

가. 학교 구성원들의 자발성을 이끌어 낸다는 측면에서

 

1)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방향으로 기존의 학교 문화를 혁신할 필요가 있음

가) 학교장의 수평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나) 교사회의 학사 운영 결정권과 책무성을 강화하고,

다) 학생회의 자치 활동 및 자율 활동의 토대를 마련하며,

라) 학부모의 학사 운영 참여를 보장하고 독려해야 한다고 생각함.

 

* 교사회의 학사 운영 결정권과 책무성을 강화하려면,

-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지는 회의 시간이 확보되어야 함

- 교사회의 논의 결과를 학사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교사들의 책무성을 강화해야 함

 

* 학생회의 자치 및 자율 활동의 토대를 마련하려면,

- 교권과 학생 인권이 조화로운 생활 협약안을 마련해야 함

 - 교칙의 제,개정에 학생들의 참여를 보장해서 교칙의 실효성을 강화해야 함

- 학생 자치 활동, 동아리활동, 창체 활동 시간을 확보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보장해야 함

 

나. 학교의 본질적 기능을 회복한다는 측면에서

 

1)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를 지향해야 함

가) 학교장이 교실 수업 개선에 필요한 구성원들의 노력을 지원하고,

나) 교사는 교실에서 실제로 배움이 일어나도록 학습자를 이끄는 노력이 필요하고,

다) 학생은 수업을 통해 배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며,

라) 학부모는 학교의 수업 혁신을 위한 노력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함.

 

* 학생의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교사의 노력이 필요한데,

- 전문적이고 집단적인 교사들의 학습 공동체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 교과별, 혹은 학년별 교사 연구 동아리 활동을 지원함

- 교과, 교수학습 방법, 교육심리 분야의 교사 연수가 필요함

    

2) 다양한 교육과정과 맞춤형 진로지도, 의미 있는 창체 활동을 준비해야 함

가) 다양한(자연계/인문계/예체능계/직업계열) 교육과정의 도입을 검토하고,

나) 학년별 특색활동 도입(독서/진로/학습심화동아리 운영)하고,

다) 학생 주도의, 지속가능한, 소규모, 학생 창체(자율) 활동 적극 지원하고,

라) 선택형 보충수업과 자율학습 등으로 학습자의 진로를 고려하고,

마) 필요한 경우 외부기관과 연계하여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음.

 

* 의미 있는 창체 활동과 관련해서는,

- 학생 주도형 동아리 부서(창체)를 더 많이 만들고 적극적으로 활동을 지원해야 함

- 기존의 금요일 7,8교시 학생 자율 활동을 더욱 활성화해야 함

 

다. 구성원들이 만족하는 학교라는 측면에서

 

1) 기존 학교 운영의 틀을 혁신하는 새로운 학교를 만들어 가야 함.

가) 학교장은 학교 구성원들과 협력하는 새로운 리더십을 통한 학교의 변화로,

나) 교사는 ‘행정 업무’ 대신, ‘수업’과 ‘생활지도’ 영역의 전문성 신장으로,

다) 학생은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과 학생에게 맞는 다양한 교육 활동으로,

라) 학부모는 학교 정보 공개, 다양한 학부모 연수 및 학사 운영 참여 확대로,

마) 학교구성원들이 학교에서 만족을 느끼는 방안을 모색해야 함.

 

* 교사가 ‘수업’ 및 ‘생활지도’에 전념하기 위해서는 교무업무의 개선이 필요한데,

- 기존의 교무업무전담팀을 운영하면서 미흡한 점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음.

- 결재권 이양, 관행적이고 전시성인 업무 폐지, 전달 위주의 회의를 지양해야 함.

 

이상으로 운영계획서 안내를 마치고,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4. 질의 응답 

Q1. 운영계획서를 보면 학생 활동만 많이 나열되어 있고, 학생 생활 지도에 대한 내용이 부족합니다. 학생 지도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계획을 알려주십시오.

 

Q2. 교사에게 수업 이외의 연수 및 교육활동 협의 시간 등이 계속 이어지는데 너무 과중한 업무가 되지 않을지 걱정스럽습니다.

 

Q3. 혁신학교를 하면 학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하시는 분이 많은데, 학력을 신장시킬 방안은 있는 것인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Q4. 우리 학교가 성적이 낮고, 진학을 희망하지 않는 학교라는 배경 설명이 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 없이 혁신학교를 하겠다고 하는 것은 진단에 맞지 않은 처방이 아닌지 걱정스럽습니다.

    

Q5. 혁신학교로 지정되면 인사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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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티나무 2014-10-30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2014.10.29) 교육청 실사단이 현장 방문을 왔었다. 어쩌다 보니 혁신학교 운영계획서에 관한 브리핑을 하게 돼서 서둘러 정리한 자료... 기억해 두려고 옮겨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