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10 - 일어났다. 쓰레기 분리배출하는 날이고, 야자감독이 있는 날이라 조금 더 서둘렀다. 아침에 두 번 왔다갔다하며 쓰레기를 배출했다.

08:10 -  아슬아슬하게 학교에 도착했고, 아침 방송부터 교실을 돌아다녔다. 방송 시간은 20분간이고, 한 번도 쉴 틈도 없이 빡빡하게 교실을 헤집고 다녔다.

08:40 - 공식적인 아침 회의. 언제나 그렇듯 지시사항만 잔뜩 내려오고, 나는 잘 듣지 않는다. 언젠가부터 나랑은 상관없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09:00 - 아이들에게 간단한 전달사항과 '잔소리'를 했고, 1교시 수업이었는데, 바로 다음날이 노는 토요일이라 아이들이 들떠 있는 듯 했다.

10:00 - 2교시는 수업이 없었지만, 자리에 앉아서 '고등학교 1학년' 의견 조사라는 공문도 아닌 듯한, 서류를 만들었다. 누구의 사적인 부탁인지는 몰라도 결국 거치고 거쳐서 나에게까지 왔고, 그냥 해치우자는 심정으로 컴퓨터를 열심히 두드렸다.

11:00 - 다시 3교시 수업시간. 여학생반인데, 이 반은 특별히 나를 좋아하는 분위기라 수업 태도도 좋고, 조용하게 집중한다. 그래서 열심히  수업을 하고 나오니 슬슬 피곤해진다.

12:00 - 4교시다. 4반 아이들의 체육시간. 같이 축구하기로 약속했기 때문에 체육복을 가져왔으나, 아이들에게 확인해 본 결과, 줄넘기 수행평가를 해서 축구하기는 힘들겠다고 했다. 나는 다시 자리에 앉아 2교시에 하던 서류를 마무리했다. 그것도 꼬박 한 시간이 걸렸다.

13:00 -  샌드위치로 간단하게 점심을 먹었다. 조금 기다리고 있으니 우리반의 OO이가 상담하러 왔다. 지금껏 이어지고 있는 점심 상담시간이다. OO이와 학교 뒷편에 앉아서 이것저것 묻기도 하고, 이야기도 들었다.

13:40 - 다시 5교시 수업시간. 우리반 수업시간이지만 힘들기는 마찬가지다. 특히, 5교시 수업은 쓰러지는 아이들과 한바탕 전쟁을 치뤄야한다. 푸념과 협박과 잔소리를 섞어서 떠들었더니 힘겹다.

14:30 - 6교시 수업시간. 6교시는 클럽활동시간이다. 올해 맡은 반은 '독일문화탐구반'. 눈치를 보니 작년까지 동아리라는 이름만 걸어두고 아무 것도 안 한 것 같아서 걱정스러웠다. 동아리답지 않게 담당교사(나)가 주도해서 발표도 하고 놀이도 한다. 한 시간을 또 떠들었더니 이젠 진짜 피곤하다.

15:40 - 청소시간에 아이들이 아무도 청소를 해 놓지 않았다.

15:50 - 보충수업시간. 정규수업시간과 아무런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단지, 교과서가 아니라는 것만 다를 뿐. 전교생이 모두 참여하는 보충수업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더 웃기는 사실은, 나도 우리반 녀석이 보충수업을 안 한다고 하면 내심 불안해진다.

16:40 - 전에 근무한 학교의 OO이. 오늘 자퇴서를 내고 나중에 저녁 먹으러 온단다. 반갑다. 이어지는 보충시간이다. 이것 때문에 오늘 수업은 총 6개가 되는 셈이다. 수업은 이제 서로가 힘든 상황이다.

17:30 - 정규일과가 끝나고 보충수업을 2시간이나 하고도 다시 교육방송수업이다. 다른 선생님들은 퇴근을 하시고 야자감독 선생님이 남아서 12반을 돌아다니시며 감독을 한다. 아이들도 지칠 때가 되었건만 아직도 무슨 할 이야기가 남았는지 조금의 틈도 용납하지 않는다.

17:40 - 의주샘이 학교에서 축구하다 다쳤다는 연락이 왔다. 지금 학교 앞의 병원에 입원해 있고, 내일 수술을 해야한단다. 내일 보호자로 병원에 좀 와 달라고 했다. 오늘 저녁은 야자감독이니까, 저녁 늦게 가 보겠다고 하고, 서울에 갈 계획을 서둘러 취소했다.

18:40 - 이제 저녁시간이다. 자퇴한 OO이가 와 있다. 미리 주문한 돼지국밥을 먹으며 이야기를 한다. 앞으로 어떻게 생활할 계획인지, 지금 심정은 어떤지, 왜 자퇴를 하게 되었는지... 별로 망설이거나 막힘이 없다. 나는 자의식이 강해서 그렇다고 말해 주었고, 네 결정을 존중한다고 이야기했다.

19:30 - 다시 야자시간이다. 내일이 노는 토요일이라 그런지 담임선생님의 허락을 받아 교실이 헐렁하다. 그래도 아이들은 계속 웅성거린다. 잠시도 쉬지 않고 돌아다니며 조용히 공부하자고 달랜다. 정말 한 번도 앉지도 못하고 반마다 들어가서 잔소리를 늘어놓았다.

21:00 - 드디어 야자가 끝나는 시간이다. 아이들이 슬금슬금 돌아가려고 할 때 나는 우리반에 들어가서 청소해라고 했다. 녀석들은 후다닥 청소를 끝내고 모두 집으로 돌아갔다.

21:30 - 서영이가 6월 1일부터 재수학원을 간다고 해서 격려하는 자리를 갖기로 해 약속 장소로 가다가 생각해 보니 지갑을 학교에 두고 왔다. 서둘러 집으로 와서 돈을 좀 챙겨서 나왔다.

21:40 - 녀석들을 만났다. 모두 세 명이다. 둘은 대학생이고, 서영이는 재수생이다. 서영이는 지금껏 독서실에서 혼자 공부하다 이번에 부모님께 말씀을 드려 재수학원에 등록을 했다. 얼마 전에 서영이와 그 일당들이랑 저녁을 먹었었는데, 이미 그 때쯤에 학원에 가겠다고 해서 새삼스럽지는 않았다. 푸짐한 저녁을 먹었음에도 감자탕과 소주 한 잔을 앞에 두니 자꾸 먹혔다.

23:20 - 아쉬움을 달래며 자리를 접었다. 이제는 병원에 가봐야 할 시간이다. 병원에 갖다 줄 물건이 있었기 때문에 역시 집에 들러야 했다. 같이 가기로 한 안해는 잠에 취해서 내일 간다고 했고, 나는 짐을 챙겨 병원으로 갔다.

23:30 - 병원에 도착하니 역시 의주샘 혼자서 자고 있었다. 깨워서 어떻게 된 일인지 묻고, 앞으로는 어떻게 되는지도 물었다. 어머님께서 연로하시기 때문에 걱정이 많았다. 일단 내일 아침에 수술할 예정이니 그 때 다시 좀 와달라고 했다. 알겠다고 하고는 자리에서 일어났다.

24:30 - 병원을 나섰다. 버스도 안 다니는 시간. 택시를 타고 집으로 왔다. 내일 일찍 병원에 가려면 서둘러 자야하는데 쉽게 잠이 안 왔다. 너무 피곤하면 오히려 잠이 안 오는 것 같다. 책을 뒤적였으나 도무지 머리에 들어오지 않았다.

* 생각해 보면 무지 길고도 힘든 하루였다. 왜 이렇게 살아야 할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해콩 2005-05-30 0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 왜 그렇게 사세요? ^^ 저의 삼일도 공개합니다... 놀러오세요~

2005-05-31 15:2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