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화요일, 지난 번 모임하고 벌써 일주일이 훌쩍!(아니 이주일이 지났나?) 이번 동아리 책은 이미 나갔으니 재밌게 읽고 있을 거고……이제 이 숙제글만 받아들면 너희들은 한 동안 이 종이 잡고 끙끙대야 할지도 몰라. 어쩌면 의욕이 넘치는 우리 동아리 친구들인지라 토론대회, 영어심화동아리, 특강 등 이것저것 할 일도 많은데, 이 숙제까지 겹쳐서 좀 짜증이 날지도 모르지. 그래도 이렇게 한 고비 한 고비 넘어가다가 어느 순간 뒤돌아보면 어느새 우린 꽤 높은 곳에 올라와 있을 거야. 느리게 천천히, 그렇지만 꾸준히 함께 가자.

 

   이쯤에서 다시 한 번 우리 모임에서 강조했던 걸 떠올려 볼까? 먼저 듣기 얘기를 했었지. 듣기는 모든 훌륭한 대화의 시작이라고! 또 활동 자료를 정리하는 건 미루면 자료가 쌓이고, 쌓이면 이게 무거운 짐처럼 느껴지니까, 다시 미루고…… 악순환이 반복되는 거다. 모임이 끝난 다음날까지 틈을 내서 자료를 정리하는 게 즐겁게 동아리 활동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단다. 처음 간절했던(?) 마음으로 지금껏 달려오고 있니?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도 중요하지. 이것도 자기 발전에 아주 큰 영향을 준단다. 나를 위해 용기를 내서 도전해 보는 것, 그게 무엇이든, Why not? [잔소리를 여기까지!]

 

   이번에 받은 책 ‘연을 쫓는 아이’ 어떻게 읽었나? 두껍다고 부담스러워하던데, 무척 흥미진진하지? 그리고 감동도 있고? 아, 성장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어른이 된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진정한 용기란 무엇일까?…… 놀라운 반전과 흥미로운 사건들을 따라가다 문득 이런 질문들을 던지는 ‘나’를 발견하지는 않았을까? 질문 하나하나를 곱씹어보면 쉬운 질문이 없을 것 같다만, 이 책을 읽은 우리는 정직하게 나에게 질문을 던져야 할 것 같다. 1. 내가 ‘성장’했구나, 아니면 ‘어른’이 되고 있구나, 하고 느낀 적이 있다면 언제 무엇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나? 구체적인 경험을 써 보자. 2. ‘아미르’가 보여 준 ‘용기’처럼 누구에게도 보이기 싫은 상처가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정면으로 마주 볼 수 있는 용기를 내 보자.

 

   <연을 쫓는 아이>는 유년시절의 돌이킬 수 없는 실수로 평생을 죄책감에 실렸던 한 소년이 진심으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속죄하는 과정을 통해 용서의 치유력을 보여주는 가슴 뭉클한 성장 소설이다. 소년 ‘아미르’로부터 시작된 하산의 비극은 아프가니스탄의 상처 많은 역사와 맞물리면서 점점 더 커지고 끝내 그의 아들 ‘소랍’에게까지 고통을 준다. ‘아미르’는 또한 아무에게도(심지어 아내에게도) 말하지 못한 채 평생 동안 하산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린다.

 

   상처는 감추고 외면할수록 점점 더 깊어져 큰 아픔을 주는 법이다. 상처를 아물게 하려면 그것을 꺼내 보이고 아픔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버지의 비밀과 하산의 소식에 망연자실하던 ‘아미르’는 소랍을 만나기 위해 카불로 떠나고, 하산에 대한 죄책감을 하산을 꼭 닮은 ‘소랍’을 통해 풀어낸다. 그렇게 ‘아미르’와 ‘하산’은 ‘아미르’와 ‘소랍’으로 이어지고, 상처 입은 영혼들은 서로를 향한 '용서'와 진심이 담긴 '이해'로 더디지만 조금씩 그 상처를 치유해나간다. 그래서 먹먹하게 이어지는 절망 끝에 피어나는 한 줄기 희망은 더욱 눈시울을 뜨겁게 만든다.

 

   우리 모임은 언제더라? 음,15일이로군. 근데 그 날이 우리 학교 토론대회가 있는 날이잖아? 우리 동아리 친구들이 결승에 올라올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선 내가 토론대회 결승 진행을 맡게 돼서 모임이 어렵겠네. 그래서 모임을 수요일이나 금요일로 옮기는 게 좋을까? 아니면 15일은 건너뛰고 22일에 모임을 할까? 전에도 이 얘기했던 거 같은데, 아닌가? 그 때 어떤 결론이 났지? [이 내용에 대한 결론은 내일 박물관에 가면서 의논해 보자구!] 음, 생활나누기도 해야지? 생활나누기, 주제는 (한 3시간 동안 고민하다가) 올해가 가기 전에 내가 꼭 이루고 싶은 일, 나한테 일어났으면 하는 일,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써 오기. 이런 건 상상하면 즐겁잖아? 맘껏 상상해 오시라, 그러나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도 하시라!

 

11월 6일, 나날이 더 좋은 날, 느티나무가 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