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같은 이야기지만, 오늘도 수업이 많은 날이다. 4시간이나 수업이 들었다. 그래도 평소 월요일에 비하면 아이들이 쌩쌩해서 좋았다. 이렇게 아이들과 수업이 잘 되는 날이면 모든 일이 잘 풀린다. 도서실에 앉아 있다가 점심을 먹었다.

   요즘 읽은 책은 리뷰가 잘 써지지 않는다. 아마도 소설책 리뷰는 지금껏 한 번도 써 본 적이 없기 때문인 것 같다. 존재의 거짓말(상)(중)(하)는 읽은지 좀 되었는데 어떻게 써야할지 감을 잡지 못하겠다.(아마,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탓이 크다. 특히, (하)권의 내용을 앞의 두 권과는 모순되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헷갈린다. 해설에는 이것이 삶의 모순과 진실과 거짓의 경계의 모호함을 보여준다고 하던데... 글쎄, 나로서는 동의하기 어렵고, 공감이 가지 않는다.)

   두 번째로 읽은 책은 광릉 숲에서 보내는 편지(이유미, 지오북,2004)도 읽었다. 이 책은 리뷰를 쓰고 싶기는 한데, 여러가지로 힘이 빠지는 상황이라... 나의 리뷰를 기다리는 책은 아직도 많다. 숲의 생활사(차윤정, 웅진닷컴)도 있고, 예전에 읽었지만 지금껏 미뤄두고 있는 한국자유주의의 기원도 있는데, 아!! 지금 읽고 있는 '그림으로 보는 한국 건축 용어'은 리뷰를 꼭 써 보고 싶다. 생각해 보니 이 리뷰들을 언제 다 쓸까나? 뭔가 내가 리뷰를 쓸 수 있도록 하는 자극이 필요하다. 내부 자극 없이 외부 자극만으로 얼마나 오래 갈까만 그래도 지금은... 

   휴, 늦었지만 저녁 먹으로 가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꼬마 까이유 2004-08-02 2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힘내세요- 자극!자극!
근데 오늘 그 사진의 정체가 뭡니까? 정체를 밝혀주세요~!

느티나무 2004-08-02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애기 사진은 저의 즐겨찾기에 등록된 서재 주인의 따님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