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도 바빴다. (난 왜 늘 이렇게 바쁘다고 말하는지...)

   토요일에도 보충 수업은 5시간이나 있었다. 계속 이어지는 5시간 연속 수업! 거의 죽음이다. 그래도 실제로 수업할 때는 별로 힘들지는 않다. 내 집중력을 최대한 뽑아야 하는 시간이니 수업이 끝나면 기운이 빠져나간다. 잠시 도서실에 앉아 쉬기도 하고, 찾아오는 아이들에게 책도 빌려 주느라 도서실에서 보냈다.

   점심시간도 훌쩍 지난 시간. 어쩔까 하다가 모처럼 자장면이 먹고 싶었다. 근처 중국집에서 자장면을 먹고 서둘러 나섰다. 이제는 공부방에 가야할 시간. 회의 시간까지는 여유가 있었지만, 빨리 올라가서 쉬고 싶었다. 공부방에 도착하니 30분의 여유가 있었다. 잠이 쏟아졌으나 선생님들과 수녀님들과 잠깐 이야기를 하고 나니, 회의 시간이었다.

   회의의 주요  안건은 여름캠프 계획을 최종 점검. 그래도 다들 제 일처럼 꼼꼼하게 챙겼으니 큰 문제점은 없을 것 같다. 게다가 이번 캠프는 선생님들이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위탁 캠프이나 별다른 문제도 없을 것이다. 다음 주 시작이면 나는 부안에 있을 것이다.

   저녁 7시에 학급운영모임 1학기 뒷풀이가 있었다. 원래는 오후부터 모여서 마무리를 하기로 했으나 다들 시간이 부족한 탓으로 저녁 7시에 모이기로 했다. 우선 간단한 저녁을 먹고, 부산의 '금강공원'을 산책했다. 학급운영모임 선생님들이 모이면 왜 그렇게 웃을 일이 많은지. 함께 있는 내내 깔깔거리면서 웃음이 떠나지 않았다.

   시간이 많이 지났지만 분위기가 달아오른 우리들은 금련산에서 시내 야경을 보기로 했다. 거리가 제법 멀었지만, 무슨 대수랴? 금련산에 오르니 계절이 앞서가고 있었다.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고, 사람들도 제법 많았고, 특히 어제는 보름이라 달도 훤했다. 더위를 시원하게 날린 모처럼만의 모임이었다.

   이제는 집에 돌아가야 할 시간. 집에 돌아올 때는 기운이 다 빠져서 마음이 가라앉았다. 그 덕분에 오늘은 아무 생각도 없이 푹 쉴 수 있었다. 오전에는 집에서 뒹굴다가 오후부터는 집안 대청소를 하고 났더니 땀이 삐질삐질... 그러다 창문을 열어놓고 보는 지금, 하늘은 파랗다. 기분 좋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kimji 2004-08-01 18: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학교 선생님과 비교할 수는 없지만, 저도 강행군,이라는 걸 해본적이 있었습니다. 일요일 보강을 새벽 6시부터 밤 9시까지 했던 적이 있었죠. 나중에는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조차 모르게되더군요. 거의 초인적이었다고 할까요. 수업의 질적은 부분은 차치하고, 이런 사교육 시스템에 대해 많은 회의를 느끼곤 했었죠. 음, 그리고 그 다음 날은 정말 날계란을 먹고 출근을 했다죠. 님의 서재를 통해 학교와 학교선생님의 일상을 읽으면서 가끔은 부러움도 느끼고, 가끔은 안타깝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저야 사교육에 잠시 일을 했던 사람이어서 잘은 모르지만, 변하지 않는 생각 중에 하나는, 우리나라 공교육 선생님들이 모두 느티나무님같기만 하다면야, 아니, 느티나무님 반만큼이나 한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사립을 다닌 적은 없습니다만, 제가 부대꼈던 아이들은 사립고등학교 학생들이었고, 그네들이 여직도 개선되지 못하는 학교시스템 속에서 힘겨워하는 걸 목도할 때마다 그런 생각이 들었더랬습니다. 느티나무님 같은 선생님이 많다면- 하는 생각 말이죠.
보충수업을 하시고 계시죠. 선생님도 아이들도 참 힘겨운 계절이에요. (그래도 요즘은 학교에 에어컨이 있다면서요! 하하, 저와 비교할 수는 없지만 제가 고등학교 시절에는 교실에 선풍기가 좌우 두 대가 다였거든요. ^>^ ) 그러니 더더욱 힘 내시길요.
부안,에 가시는군요. 내소사와 갯벌, 새만금공사 반대하는 설치미술이 그 부안에서 보았던 기억이 어렴풋이 납니다. 건강하게 잘 다녀오시길요. 그리고, 언제나 단아하고 정갈한 님의 사진도 기다릴게요.
아, 주말도 잘 보내시고요!

느티나무 2004-08-01 1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부안은 한 주 더 남았는데, 제가 표현을 잘 못 했군요.
학교는 참 변하지 않는 것 같아요. 교무실의 책상과 교실의 에어컨만 달라졌다면 너무 심한 걸까요? 교장-교사, 교사-교사, 교사-학생의 관계에 대한 방식은(혹은 개념은) 정말 원시적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렇게 바뀌지 않는 걸 보면 사람의 문제도 있지만, 시스템의 문제가 크지요. 고등학교에 에어컨이 먼저 설치되는 건 오로지 보충수업 때문이겠지요. 그런 점에서 보면 씁쓸하구요. 아무튼 과찬하셔서 제가 몸 둘 곳을 모르겠지만, 더 아이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고민하라는 격려의 말씀으로 듣고 마음에 담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