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방학 계획은 아주 단순하다.

  • 7월 19일부터 8월 17일까지는 보충수업이다.

   보충수업은 매일 13시 10분에 끝난다. 나는 13시 10분부터 14시 10분까지 점심시간에 도서실 문을 열 것이다. 우리 학교는 전문사서선생님은 없다. 학부모님들께서 돌아가며 도서실 운영 업무를 도와주신다. 그리고 도서부 아이들 몇 명. 그리고, 나. 나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점심시간에 도서실에서 아이들과 쓸데없는 이야기 하는 것을 즐긴다.

  • 7월 26일부터 7월 30일까지는 공부방수업이다.

   공부방 수업은 19시 30분부터 시작이다. 1시간 정도 영어 수업을 하고, 30분 정도는 간식을 먹거나 아이들과 청소지도, 생활이야기를 하는 시간이다. 그래서 21시 정도에는 학생들이 모두 돌아간다. 평소에 공부방 수업과는 달리 방학수업이라고 해서 일종의 보충수업이다. 그러나 학교와는 전혀 다른 보충수업이다. 그 좁은 동네의 아이들은 방학이어도 특별히 할 일이 없다. 늘 공부방 근처에서 놀기 마련이다. 그래서 아이들이 심심하지 않게 방학 중 수업을 하는 것이다. 나는 이번에 중학교 1학년들을 데리고 일주일 동안 영어수업을 하겠다고 신청했다. 지난 학기 영어수업이 많이 부진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과는 신통치 않은 것 같다. 그것도 내일이면 끝난다. 무엇이 남았을까?

  • 8월 7일과 8월 8일은 청소년여름캠프에 참여한다.

   8월 7일 보충수업 시간을 좀 조절해서 금련산수련원에서 주변의 중/고등학생과 학급운영모임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의 선생님들과 함께 여름캠프에 참여한다. 실무적인 준비와 기획, 홍보는 물론 다른 선생님들이 다 맡아서 해 주시고, 나는 1박 2일 동안 처음 만나는 아이들과 한 모둠에 참여하기로 되었다. 처음 만나는 아이들과의 어색함을 극복하는 것이 가장 중오한 일인 것 같지만, 나도 수줍음과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데 걱정이다. 그래도 다른 선생님들이 맡은 일에 비하면 신경쓸 일은 적은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여기고 있다.

  • 8월 9일에서 8월 11일은 공부방여름캠프에 참여한다.

   청소년캠프가 끝나는 다음날 나는 공부방캠프를 떠난다. 청소년캠프야 토-일요일이라 보충 수업에 지장이 없지만, 공부방캠프는 평일이라 방학 전부터 시간표를 미리 조정해 둔 터다.(그래서 평소 수업이 다른 선생님들 보다 조금 더 많은 편이다.) 작년까지는 공부방선생님들이 직접 프로그램 운영과 실무를 맡아서 했지만 올해는 위탁 캠프를 떠나기로 했다. 장소는 부안의 새만금 갯벌이다. '시선'이라는 환경 전문 캠프 운영단체이다.  그래서 선생님이라고 따라 가지만 사실은 별로 할 일이 없을 것 같다. 시간이 된다면 부안 주변을 둘러볼 김치국을 마시고 있다.

  • 8월 18일에서 8월 20일은 여행을 떠날 것이다.

   이제부터는 온전한 내 시간이다. 나는 가능하면 아무의 방해도 받지 않고, 아무 생각도 없이 보내고 싶다. 이건 확정된 계획이 아니지만 17일에 보충수업이 끝나면 짧은 나만의 시간을 위해 어딘가로 떠날 것이다. 지금 생각은 서산의 마애불이 너무 보고 싶다. 아마도 충청도 근처로 떠날 것 같다. 아주 한적하고, 고요하면서도 평화로운 여행이 되었으면 좋겠다.

  • 8월 22에서 8월 24일은 산에 올라보고 싶다.

   이것도 역시 큰 계획만 잡고 있는 셈이다. 지금 나는 지리산 종주를 꿈꾸고 있지만, 지리산 종주는 이미 몇 차례 해 본 터라... 그래도 산은 지리산! 가장 큰 문제는 산장 예약일 것이다. 지금 빨리 산장을 알아보고 산장이 힘들다면 다른 산으로라도 다녀오고 싶다. 힘들게 산에 오르면서 2학기에는 어떻게 살아야 할 지 생각도 좀 더 가다듬고, 지금껏 내가 너무 편하게 살아온 것은 아닌지, 살면서 쉬운 길만 골라 딛지 않았는지 되짚어 보려 한다.

  • 8월 26일 개학이다.

   아이들을 다시 만난 기쁨에 반갑게 인사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