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주말의 일과가 아주 단순해졌다. 보통 토요일은 오후, 혹은 저녁까지 약속이 잡혀 있는 날이지만 일요일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집에서 뒹구는 날이 많아졌다. 아마도 6월 중순부터 그랬나 보다. 나에게는 모처럼 생긴 휴가인 셈이다. 이러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못 참고 일을 만들겠지? ㅋㅋ (그 때까진 이 나른함을 맘껏 즐겨야겠다.)

   어제는 학교 앞 거리에서 '지역문화축제' 같은 걸 하던데 저녁 늦게 약속이 있어서 구경을 못 했다. 토요일 오후 늦게 학교에 남아 한 일이라고는 음악 듣고 낮잠 자는 것. 토요일 점심 시간에도 도서실 문을 열었다가 아이들이 다 돌아간 오후, 책을 읽다가 도서실 의자에 앉아 잠이 들었다. 얼마나 잤을까? 잠결에도 몽롱한 정신 상태와 갈증이 느껴져 깼다.

   서둘러 짐을 챙겨 학교를 나서 약속 장소에 도착하니 조금 늦었다. 그러나 약속 장소의 사정으로 자리를 옮겨야 했는데 내가 사 간 김밥을 시청 앞 광장에서 먹고 대학교 근처의 찻집으로 갔다. 지하철 입구에 내려 활기찬 부산대학앞 거리를 걸었다. 정말 오래간만이었다. 옛날에 가끔 다녔던 찻집에서 모인 선생님들과 '지난 1학기를 아이들과 어떻게 살았나'는 이야기를 했다. 나야 올해 담임이 없어서 그냥 듣기만 하는 편이지만 내년에는 또 담임을 맡게 될 지 모르니 그 때를 위해서 열심히 기억해 두어야 한다.

   늦게 시작한 모임이라 더 늦게 끝났다. 이제는 버스를 타고 집으로 가려고 하는데 이런 때 꼭 바람 잡는 사람이 있기 마련! 모처럼 온 학교인데 한 바퀴 돌아보자는 분이 있었다. 모두 같은 마음인지라, 정문 앞에서 샌드위치와 와플파이 하나씩을 물고 '넉넉한터'를 거쳐 인문관, 문창회관 근처를 돌아 내려왔다. 학교 밖은 몇 달 만에 못 알아 볼 만큼 변해도 대학 안은 내가 다닐 때랑 별로 변한 것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학교가 그리운 것 같다.

   이번 토 일요일에는 읽고 있던 책을 다 읽고 리뷰를 쓰려고 했다. 읽고 있던 책은 '절집나무'와 '한국 자유주의의 기원'인데, 두 권 다 처음 내 눈에 띈 책은 아니었으나, 서재를 돌아다니다 괜찮다고 추천한 책이다.(그래서 이제부턴 더 서재주인들의 안목을 신뢰하기로 했다.ㅋㅋ) 그런데 '절집나무'는 다 읽고 리뷰까지 썼으나, '한국 자유주의의 기원'은 리뷰는 커녕 다 읽지도 못 했다.(그러면서 '절집나무'를 다 읽은 기념(?)으로 '밥벌이의 지겨움'을 집어 들었으니, 앞의 책은 언제 다 읽을 수 있을까, 걱정스럽다.) 집에서 탱자탱자 놀면서 책도 안 읽으니 앞으로 어떻게 살지, 내가 생각해도 걱정이다.

   내일은 아이들에게 나눠줄 '방학 때 공부하는 방법'(메시지님의 서재에서 본 글)을 다듬고 덧붙여서 짧은 편지글을 담아 학생들에게 나눠줄 복사물을 만들 것이고, 도서구입목록도 완성해야할 것이며, 3학년 4반 아이들에게는 '수박먹기대회'를 하자고 이야기도 해야겠다. 그럼 월요일 하루가 금방 지나가겠다. 그러나, 방학이 코앞이라 수업하는 건 너무 힘들어서 고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