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 ‘교사’의 말을 통해서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쓰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500자 정도로 쓰시오.(30분)


   “제군, 지난 일 년 동안 고생 많았다. 그래서 이 마지막 시간만은 입학 시험과 상관 없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일단 내가 묻는 형식을 취하겠다. 두 아이가 굴뚝 청소를 했다. 한 아이는 얼굴이 새까맣게 되어 내려왔고, 또 한 아이는 그을음을 전혀 묻히지 않은 깨끗한 얼굴로 내려왔다. 제군은 어느 쪽의 아이가 얼굴을 씻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학생들은 교단 위에 서 있는 교사를 바라보았다. 아무도 얼른 대답을 하지 못했다. 잠시 후에 한 아이가 일어섰다.

  “얼굴이 더러운 아이가 얼굴을 씻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지가 않다.”

교사가 말했다.

  “왜 그렇습니까?”

다른 학생이 물었다.

  “한 아이는 깨끗한 얼굴, 한 아이는 더러운 얼굴을 하고 굴뚝에서 내려왔다. 얼굴이 더러운 아이는 깨끗한 얼굴의 아이를 보고 자기도 깨끗하다고 생각한다. 이와 반대로 깨끗한 얼굴을 한 아이는 상대방의 더러운 얼굴을 보고 자기도 더럽다고 생각할 것이다.”

학생들의 놀람의 소리를 냈다. 그들은 교단 위에 서 있는 교사에게서 눈을 떼지 않았다.

“한 번만 더 묻겠다.”

교사가 말했다.

  “두 아이가 굴뚝 청소를 했다. 한 아이는 얼굴이 새까맣게 되어 내려왔고 또 한 아이는 전혀 묻히지 않은 얼굴로 내려왔다. 제군은 어느 쪽의 아이가 얼굴을 씻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똑같은 질문이었다. 이번에는 한 학생이 얼른 일어나 대답했다.

“저희들은 답을 알고 있습니다. 얼굴이 깨끗한 아이가 얼굴을 씻을 것입니다.”

“그 답은 틀렸다.”

“왜 그렇습니까?”

“ 더 이상 질문을 받지 않을 테니까 잘 들어 주기 바란다. 두 아이가 함께 똑같은 굴뚝을 청소했다. 따라서 한 아이의 얼굴이 깨끗한데 다른 한 아이의 얼굴은 더럽다는 일은 있을 수가 없다.”

교사가 분필을 들고 돌아섰다. 그는 칠판 위에다 ‘뫼비우스의 띠’라고 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